오늘 포스팅에서는 무릎 연골 손상 증상 4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연골은 뼈와 뼈를 덮고 있으며 두께는 3mm 정도인데요. 굉장히 얇지만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며 무릎을 지켜주는 중요한 부위인데요. 무릎 물렁뼈 손상 증상의 원인은 다양해요.
무릎 연골은 무릎 뼈를 덮고 있으며 몸의 하중과 외부 충격을 흡수하는 중요한 기능을 해요. 무릎 물렁뼈가 손상되면 움직일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무릎 물렁뼈 손상 증상으로 통증이 생기게 돼요. 방치할수록 증상들이 심해지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해야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무릎 연골 손상 증상 4가지 및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무릎 연골 손상 원인
무릎 연골이 찢어지는 현상은 반드시 운동을 많이 하는 운동선수들에게만 생기는 일이 아니에요. 나이가 많은 노인들만 겪는 일도 아니에요. 일반인들도 일상 생활 중에 누구나 이와 같은 부상을 입을 수 있어요. 무릎 연골이 손상의 원인은 저와 함께 부상을 당한 경우 혹은, 갑작스럽게 무리하게 운동을 했거나, 혹은 나이가 들어 무릎 연골이 퇴행성으로 진행되어 발생하게 돼요.
부상으로 인해 경우 일상 생활에서 가볍게 넘어지거나 부딪치는 경우에도 외상으로 인하여 무릎 물렁뼈가 크게 손상될 수 있어요. 또 다른 원인으로 노화에 의해 자연적으로 물렁뼈가 약해지거나 찢어지는 경우도 많다. 또한, 과 체중이나 비만의 경우 물렁뼈에 가해지는 체중의 부담이 가중되어 노화가 더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물렁뼈가 쉽게 손상을 입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무릎 물렁뼈 손상 증상
무릎 연골 손상 증상 no 1. 무릎이 부어 오르는 경우
첫번째 무릎 연골 손상 증상으로 일상 생활을 할 때 한쪽 무릎이 통증이 느껴진다면 양쪽 무릎을 비교해보면 아픈 무릎이 정상적인 무릎보다 눈에 띄게 부어 오른 것과 같이 보인다면 무릎 물렁뼈 찢어짐일 확률이 있어요. 무릎 물렁뼈 손상은 관절 내 염증이 생기면 손상이 생길 수 있는데 염증이 생기면 우리의 신체는 무릎을 보호해주기 위해 스스로 치료를 하는 동시에 피가 갑작스럽게 모이게 되어 부어 오름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무릎 연골 손상 증상 no 2. 관절에 뚝 소리가 날 경우
두번째 무릎 연골 손상 증상으로 무릎 관절의 내부는 진공상태로 되어있는데 관절이 정상적으로 된 작동을 하지 않을 때 속에서 한 순간에 진공상태가 되어 기포가 생기게 되고 이것이 터져서 소리가 나게 되는 경우인데요. 연골 판이 손상되었을 때는 초기엔 소리가 둔탁하며 그 이후 통증이 시작이 되니 이런 증상들이 있을 경우 무릎관절 손상 증상에 대해 의심을 해봐야 해요.
무릎 연골 손상 증상 no 3. 무릎을 꺾거나 펴기가 힘들 경우
세번째 무릎 연골 손상 증상으로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반월상 물렁뼈는 관절 물렁뼈 사이에 위치를 해요. 무릎에 충격을 흡수해주는 반월상 연골이 마모가 되기 시작하게 되면 무릎이 충격을 정상적으로 흡수하는 기능을 못하기에 무릎을 꺾거나 펴기가 힘들 때가 있어 무릎 물렁뼈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해요.
무릎 연골 손상 증상 no 4. 시큼 거리고 뻐근한 통증이 느껴질 경우
네번째 무릎 연골 손상 증상으로 무릎 연골 부위에서 뭔가 시큼 거리거나 뻐근함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무릎 물렁뼈 손상일 수 있어요. 이전부터 노인 분들이 날씨가 좋지 않는 경우 무릎이 아프다는 말을 꾸준히 하곤 해요. 이 이유는 날씨가 습한 경우 혹은 추워지면 관절 주변의 혈관과 근육들이 수축을 하게 되어 무릎 통증에 더 반응하여 유연성이 떨이지기 때문에 그러한 증상들이 생기는 것이랍니다.
무릎 연골 손상 예방법
계단이나 오르막길을 오를 때 힘이 많이 들기 때문에 다시 말해 물렁뼈에 더 많은 대미지가 쌓이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 워밍업을 하듯이 물렁뼈에도 준비운동이 필요해요.
갑작스럽게 한자세로 오랫동안 유지하다 갑자기 본인이 쉽게 들 수 없는 물건을 갑자기 들어 보인다면 자신의 몸무게의 2배 이상 되는 무게를 견디게 된다고 하며 이럴 경우 당연하게도 큰 손상이 간다고 해요.
무릎 연골 손상 치료방법
일상 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는 바로 자신의 체중을 낮추고 뜀뛰기나 가파른 산 오르기 등등은 피하는 것인데요. 연골이 갈려나갈 수 있는 움직임을 최대한 피하고 자신의 체중을 낮춰 받는 압력을 줄이는 것만 해도 관절에 가해지는 부하를 상당하게 줄여나갈 수 있으므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인데요.
그리고 관절 주변 근육들을 단련함으로써 근육으로 하여금 연골이 받아들이는 부하를 나눠 가질 수 있게 하는 것 그리고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지금까지 무릎 연골 손상 증상 4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