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4. 12:40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대 슈퍼푸드로 불리는 채소가 있어요. 바로 비트, 브로콜리, 파프리카, 샐러리인데요. 그 중 비트는 빨간 무라고 불리기도 해요. 무와 같은 아삭한 식감과 예쁜 붉은색으로 샐러드 등 여러 가지 요리에 사용되는 비트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해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비트는 16세기 독일에서부터 재배가 시작되었어요. 비트 잎은 적근대와 비슷하며, 빨간색 뿌리부분은 순무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뿌리 채소인 비트는 대부분 뿌리부분인 빨간색 부분을 먹지만 비트 잎도 샐러드 등으로 활용해요.


비트는 오렌지나 자몽, 라임, 레몬 등과 잘 어울립니다. 그래서 과일과 함께 샐러드 드레싱으로도 많이 활용돼요. 그리고 차이브, 민트, 테라곤 등의 허브류와 시금치나 엔다이브, 양파, 샬롯 등의 채소와도 궁합이 잘 맞으므로 샐러드에도 활용하고 있어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비트를 붉은색으로 보이게 만드는 색소인 베타인 성분은 세포 손상을 막는 항산화 물질로 아주 유명해요. 토마토에 비해 8배나 많은 베타인 성분이 함유된 비트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각가지 암을 예방하며, 염증을 완화시키기도 해요. 항염 및 항암 효과를 보인다는 비트 효능이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비트를 이용한 요리가 아주 많아졌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no 1. 고혈압 및 혈관질환 예방

비트는 '땅 속의 붉은 피' 혹은 '혈관 청소부'라 불릴 만큼 고혈압 및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비트 속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은 혈관 속 혈전을 녹여주어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며 혈압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그리고 비트 속 질산염이 체내에서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는 산화질소로 변환되어 혈압을 안정화 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비트 효능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며 혈관 내 축적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 고지혈증, 뇌졸증, 동맥경화와 같은 각가지 혈관성 질환예방에 도움을 줘요. 미국 심장 학회지에 따르면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no 2. 노화예방

비트는 항산화 효과적인 토마토보다 무려 8배나 많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젊음의 묘약'으로 불리는 뿌리채소인데요. 붉은색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이 성분은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며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비트 효능 no 3. 결석제거 및 이뇨작용

비트는 신장결석 및 담석 등 결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줘요. 물론 식품으로는 한계가 있어 초기단계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비트 속 들어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은 소변을 잘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노폐물 제거 및 부종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no 4. 간 건강

비트에 포함되어 있는 '베타인'이라 하는 성분은 천연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고 간의 해독작용을 증진시켜 지방간 예방에 도움을 줘요. 그리고 간의 피로를 해소해주어 간 건강에 도움을 주고 음주 등으로 인한 숙취해소 및 간 손상에 효과적인데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no 5. 항암효과

비트는 붉은 색을 띠고 있는데 이런 색을 내는 색소 속 '베타인'이라 하는 성분이 세포 손상을 제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서 암 예방과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줘요. 실제 실험을 통해 암세포에 비트즙을 투여한 결과 위암은 77%가 세포증식을 제한하였으며, 결장암은 65%가 세포증식을 제한하였다고 해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no 6. 피부질환 개선

비트속 '베타시아닌 성분'과 '베타인 성분'의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체내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인데요. 이로 인해 피부질환 개선 및 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나 레드비트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아토피 개선에 도움을 줘요.


비트 효능 no 7. 체중관리

비트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으로 100g당 43kcal 밖에 되지 않아요. 그리고 비트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섬유질은 하루 권장량의 11%를 충족할 수 있어요. 그로 인해 적은 양의 비트를 섭취하더라도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해서 체중관리 식단에 많이 활용돼요.

비트 효능


비트는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으로 체중관리로 인한 결핍되기 쉬운 영양 불균형 해소에 도움을 줘요. 그리고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내환경을 완화하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서 변비개선에 도움을 줘요.


비트 효능 no 8. 빈혈 개선

빈혈이 발생하게 되면 철분제를 많이 드십니다. 비트 속에는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인 철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적혈구의 생성능력을 증진시키고 조혈작용을 왕성하게 해서 체내 산소를 원활히 공급하도록 해서 빈혈증상을 개선 및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no 9. 면역력 강화

비트는 염소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간, 통팥, 쓸개 등을 깨끗하게 청소해서 림플의 활동을 촉진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줘요. 그리고, 비트에는 체내 필수적으로 필요한 각가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줘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HIV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에이즈 증상을 늦춘다고 해요.

비트 부작용


비트즙을 과다 복용한다면 헤모글로빈의 변성을 가져올 수 있어요. 특히나 임신한 여성에게 질산염 성분은 해로울 수 있으므로 과다하게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비트에 함유된 옥살산염이 신장결석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아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요. 따라서 저혈압이 있거나 혈압 약을 복용 중인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아요. 참고로 비트의 하루 권장량은 350g으로 하루에 한 개 정도 먹는 것이 딱 적당해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비트를 먹게 되면 소변이나 대변이 자주색이나 분홍색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색상변화는 일시적이라서 크게 걱정할 필요 없어요. 인체에 무해하다고 해요. 지금까지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전라남도 영암군에서 국내 무화과 생산량의 90%를 차지해요. 무화과는 8월~11월까지가

smcatholic.com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는 외떡잎식물강 벼목 벼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로 밀, 벼와 함께 세계적인 3대 식량 작물

smcatholic.com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바나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는 외떡잎식물 생강목 파초과 바나나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으로 이는 열대 아시아가 원산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