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단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5. 10:11

오늘 포스팅에서는 단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철 과일로 유명한 감은 우리에게 예부터 아주 친숙한 과일입니다. 9~10월이 단감의 제철입니다. 한국, 중국, 일본이 원산지입니다. 서양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별로 없습니다. 서구인들은 감의 떫은맛을 꺼립니다. 감 씨앗을 심은 데서는 감나무 대신 고욤나무가 자랍니다.

단감 효능


3~5년 지났을 때에 감나무 가지를 잘라서 고욤나무에 그것을 접붙여야 이듬해부터 감이 잘 열립니다. 그래서 감은 인고를 상징합니다. 고욤나무 줄기에 감나무를 접붙이는 작업을 통한 산고가 있어야지 비로소 열매가 열리기 시작한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단감 효능


곶감은 바싹 말린 건시, 반쯤 말려 냉동 보관해 먹을 수 있는 반건시로 분류됩니다. 곶감은 냉동실에 넣어 놓고 일 년 이상 보관할 수 있습니다. 곶감의 표면에 묻은 흰 가루는 감의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단맛이 농축된 달콤한 포도당, 과당, 만니톨의 결정체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단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단감 효능


단감 효능 no 1. 눈 건강

단감에는 눈 건강에 뛰어난 비타민 A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요. 이 비타민 A 성분은 눈의 피로 및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안구건조증이나 백내장 등의 눈 연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단감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시력 보호 및 눈 건강 향상에 효과가 뛰어나며 단감의 제아잔틴, 루테인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눈 내부 세포 파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해요.

단감 효능


단감 효능 no 2. 노화 방지

단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과 식물성 영양소는 나이를 거꾸로 돌리는 효과가 있으며 조기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줘요. 그리고 비타민 C가 풍부해 철분 흡수를 촉진시켜 주고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번식에 좋은 효능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단감 효능 no 3. 체중관리

단감은 100g당 44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므로 체중관리에 효과적인데요. 그리고 단감에 들어있는 펙틴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우며,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변비 예방 및 장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줘요.


단감 효능 no 4. 피로 회복

단감에는 당분의 함량이 높고, 비타민 과 각가지 미네랄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데요. 특히나 단감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피로의 원인 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시켜 줘요. 그리고 단감에 함유된 당분은 대부분 흡수가 빠른 단순당으로 이루어져 있어 피로를 빠르게 풀어줘요.

단감 효능


단감 효능 no 5. 면역력 강화

단감은 ‘가을에 나는 천연 보약’이라 하는 별명이 있을 만큼 베타카로틴, 비타민 A,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좋은 식품인데요. 특히나 단감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감기와 같은 면역성 질환에 대한 예방 효과가 뛰어나 환절기나 추운 겨울에 섭취하게 되면 감기 예방 및 기관지 건강에 큰 도움을 줘요.


단감 효능 no 6. 혈관 건강

단감에 들어있는 스코폴레틴이라 하는 성분은 중성 지방의 배출을 도우며, 각가지 성인병을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단감의 비타민 K 성분은 혈액의 흐름을 개선해 주고, 몸 속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고 혈압을 감소시켜 혈관 건강에 큰 도움이 돼요.


단감 효능 no 7. 피부 미용

단감에는 비타민 C가 사과에 비해 무려 10배나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 C는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주며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은데요. 감을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가을이나 겨울철 건조해질 수 있는 피부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돼요.

단감 효능 no 8. 숙취 해소

단감 효능


단감은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요. 단감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고, 풍부하게 들어있는 당질 성분은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단감 효능


단감 효능 no 9. 항암 효과

단감에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몸 속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제한하는 항암 효과가 뛰어나 각가지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단감에는 베툴린산이 포함되어 있어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해 주며, 종양의 크기를 줄여주고 전이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항암 치료를 하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은 식품인데요.

감 떫은맛 제거 방법


떫은 감을 빈 상자에 넣고 그 위에 신문지를 몇 장 깐 뒤 사과 껍질을 올려놓으면 금세 홍시로 변합니다. 사과에서 나온 식물의 노화 호르몬인 에틸렌이 감의 숙성을 촉진하고 사과의 사과산과 감의 타닌이 중화반응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단감 효능


에탄올과 물을 반씩 섞은 뒤 떫은 감의 꼭지 부분이 젖을 정도로 스프레이로 뿌려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비닐봉지에 넣어 따뜻한 방에 사나흘 놓아두면 떫은맛이 제거됩니다. 에탄올 대신 소주를 써도 되지만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립니다. 감 꼭지에 소주를 발라 비닐에 넣어 밀폐한 후 보관하게 되면 약 일주일 뒤에 감의 떫은맛이 없어져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단감 부작용


감은 빈혈, 변비, 저혈압이 있는 사람에겐 반대로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에게도 그다지 권하지 않습니다. 감의 타닌 성분에 무엇이든 거둬들이는 수렴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철분과 결합, 체외로 함께 빠져나갑니다.

단감 효능


감을 많이 먹으면 몸이 냉해진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곶감은 그럴 염려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단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대 슈퍼푸드로 불리는 채소가 있어요. 바로 비트, 브로콜리, 파프리카, 샐러리인데요. 그 중 비트는 빨

smcatholic.com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전라남도 영암군에서 국내 무화과 생산량의 90%를 차지해요. 무화과는 8월~11월까지가

smcatholic.com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옥수수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는 외떡잎식물강 벼목 벼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로 밀, 벼와 함께 세계적인 3대 식량 작물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