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5. 12:20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표고, 송이, 새송이와 같은 종류는 평상시에 자주 먹는 편입니다. 이런 것들은 평상시에 반찬으로 많이 먹기도 하고 식당에서도 이를 재료로 많이 활용하기도 해요. 이렇게 일반 식재료와 다르게 약용으로 쓰이는 버섯이 있는데 옛날부터 항암 효과 및 여러 성인병에 좋다고 하여서 유명한 상황버섯이라 하는 것이 있어요.

상황버섯 효능


이렇게 상황버섯 효능이 좋다고는 하지만 자연산에서 채취한 것들은 비교적 비용이 적지 않고 구하는 것도 생각보다 쉬운 편이 아니에요. 이 상황버섯 종류도 다양한 있기도 하지만 뽕나무 상황버섯이 약효가 좋다고 하고 금액적인 부분으로 인하여 조금 부담이 덜 되는 갓, 편, 황철 상황버섯을 많이 찾기도 해요.

상황버섯 효능


아마 평상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상황버섯이 어떤 것인지 알고 계실 거라 예상이 돼요. 특히 요즘과 같은 시대에 건강한 라이프가 최대 관심사이라서 오늘 이 포스팅은 여러분들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 절대 믿어 의심치 않아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상황버섯이란?


오래 전 의학 서적인 향약집성방과 특히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나와있는 상황버섯은 초기에는 목진진흙버섯이라고 불렸다고 해요. 종류만 따지자면 약 300가지가 넘는다고 알려져 있고, 식약청에는 바이무와 린테우스라는 종만이 등록된 상태라고 해요.

상황버섯 효능


자라는 모양이 나무에서 갓의 모양으로 둥그렇게 성장하는 것을 갓 상황버섯이라고 하고, 납작해서 옆으로 크는 것을 편 상황버섯이라고 하는데 갓 상황버섯이 성장하는 연수가 조금 더 길어 약성이 좀 더 좋을 수 있다고 해서 가격도 조금 더 나가고 귀하게 여겨지는 편인데요.

상황버섯 효능


이 상황버섯은 뽕나무, 자작나무, 황철나무 등에서 주로 확인할 수 있고, 갓 상황버섯은 곧게 서 있는 상태로 죽은 나무에서 잘 보이고 편 상황버섯은 땅에 누워 죽은 나무에서 많이 보인다고 해요.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no 1. 지혈

상황버섯은 옛날부터 혈변이나 혈뇨 등의 체외 출혈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나 몸 속의 장기나 여성 분들의 자궁 등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방지하는 효능을 갖고 있어요. 하지만 찔리고 베이고 등의 외상의 출혈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을 주의하시기 바래요.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no 2. 피부 건강

비타민 C가 풍부한 상황버섯은 피부 탄력과 트러블 개선에 큰 도움이 돼요. 그리고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피부 노화를 늦추며 주름과 주근깨 등의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돼요.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no 3. 당뇨 예방

상황버섯에 포함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식사 후 급격히 올라가는 혈당을 정상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상황버섯차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어서 특히나 1형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no 4. 피로 해소

상황버섯 차는 옛날부터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상황버섯에는 항산화제로 유명한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 속 활성산소의 생성과 활동을 억제해서 세포의 손상과 노화 등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요. 활성산소가 가져오는 여러 가지 피로감들을 상황버섯을 통해 회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어요.


상황버섯 효능 no 5. 항암 작용

상황버섯에 아주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다당류는 우리 몸의 면역력 증대와 암세포 성장을 제한하는 효능이 아주 강력해요. 특히나 자궁경부암, 위암, 대장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미국 FDA에서 선정한 10대 항암식품에 포함된 적도 있다고 해요.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no 6. 간 기능 개선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하며 해독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해요. 특히나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간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를 배출해서 간 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으며 과음 등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간 건강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no 7. 체중관리

상황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 운동을 촉진해서 숙변 및 변비에 효과가 있어요. 그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므로 체중관리 식품으로 매우 효능이 좋아요. 그리고 베타글루칸은 대사활동을 개선해서 체중관리 효과를 배가시키는 기능을 해요.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no 8. 심혈관 건강

상황버섯에 풍부한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좋은 영향을 미치는 성분인데요. 특히나 혈관 속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 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상황버섯 먹는 방법


상황버섯 담금주

상황버섯 약 40~50g에 소주 1리터 정도를 넣고 상황버섯에 기포의 유무를 확인 한 뒤에 기포가 있다면 나무젓가락 등으로 잘 저어서 기포를 다 빼줘요. 담근 후 6계월 정도 지나서 잔여물을 거른 후 6계월 이상 더 숙성 시켜요. 거름 한 상황은 다시 소주를 넣고 재탕하셔도 돼요. 재탕한 담금주가 더 부드럽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붕어찜

충북 진천군에서는 상황버섯 붕어찜이 꽤 유명하다고 해요. 잘 다듬은 붕어와 두툼하게 썬 무, 마른 시래기를 냄비에 함께 넣고 상황버섯을 우려낸 육수를 부어 붕어찜을 끓인데요. 붕어가 익으면 쑥갓, 미나리 등을 넣고 양념장을 넣고 맛있게 드시면 돼요.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차

상황버섯 약 20g 정도를 잘게 썰어주고 끓이는데 이물질이 묻어 있으면 흐르는 물을 이용해 제거 한 후에 물기를 완전히 없애고 알밤 한 톨 크기 정도로 잘라줘요. 약탕기가 있으면 약탕기를 이용하고 없다면 주전자에 잘게 쪼갠 상황버섯과 물 2,000cc를 넣고 강력한 불에 끓이기 시작해요.


물 2천cc에 대한 감이 안온다면 종이컵이 약 180cc 이니 종이컵으로 11번 정도 물을 넣는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물이 끓기 시작하게 되면 불을 약하게 저하시키고 물이 처음보다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줘요.

상황버섯 효능


이렇게 얻은 달인 물을 따로 보관하고 다시 이런 과정을 3번 정도 반복하는데 반복할 때 마다 상황버섯을 한번씩 더 쪼개주면 좋아요. 이렇게 3회에 걸쳐 얻은 상황버섯 달인 물 각각을 잘 섞어서 냉장고에 두고 음용하게 되면 돼요.

상황버섯 효능


하지만 일반적으로 기상 후와 취침 전, 그리고 식전과 공복에 따뜻하게 대어 차처럼 드시는 게 가장 일반적인 상황버섯 먹는 방법이며 한번 드실 때 종이컵 기준 2/3 정도를 드시면 적당해요.

상황버섯 효능


3회 가량 끓이고 난 상황버섯은 또다시 재탕하셔서 드시면 좋은데 원래 향이나 맛이 그리 자극적이지 않지만 재탕으로 인하여 버섯의 농도가 연해져서 물처럼 마시기 편하고 좋으니 버리지 마시고 활용하시길 추천 드리고 마지막으로 끓이기 전의 상황버섯 보관법은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두면 되지만 물이 닿아 젖은 상황버섯은 될 수 있도록 빨리 드시는 게 좋아요.

상황버섯차 마시는법


1일 복용량은 약 200ml로 식전이나 식후에 편하신 대로 1일 3~5회 데워서 복용해요. 특히나 아침에 일어나는 즉시 바로 마시거나 적당한 운동으로 땀을 내고 난 후 섭취하게 되면 효과가 더욱 좋아요.

상황버섯 효능


아픈 부위가 위장 쪽에서 가까운 부위이면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위장과 먼 부위이면 식전 공복에 복용하셔도 좋아요. 처음부터 많이 마시지 마시고, 몸의 상태를 천천히 봐가면서 차차 정량으로 늘려 복용해요.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의 특징은 무미, 무향이기 때문에 위의 방법으로 3회 달이고 난 버섯은 모아두었다가 물을 적당히 붓고 생강이나 대추 등을 넣어 달이게 되면 우리가 잘 아는 상황버섯 차가 되며, 생수나 보리차 대신 가족들과 함께 드시면 더욱 좋아요.

상황버섯 부작용


상황버섯을 처음 음용한 분 중에 간혹 배와 머리가 아프고, 온몸이 나른하다는 호소를 하며 상황버섯 때문에 잘못 된 게 아니냐고 하시는 분이 간혹 있는데 이것은 체내에서의 상황버섯의 본격적인 활동을 한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명현현상으로 이 현상은 상황버섯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아니고 호전반응이라서 그리 염려할 필요가 없는 좋은 현상인데요.

상황버섯 효능


그렇다고 상황버섯을 음용하는 모든 사람이 모두 이런 현상이 있는 것은 아니에요.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나타나는 증상도 서로 다릅니다. 이런 현상은 상황버섯을 복용 후 빠른 사람은 일주일 또는 15일 정도 이내에 나타나는데 매우 심한 경우 혹은 하지 않으며 일주일 정도면 증상이 사라져요. 지금까지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단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단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단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철 과일로 유명한 감은 우리에게 예부터 아주 친숙한 과일입니다. 9~10월이 단감의 제철입니다. 한

smcatholic.com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대 슈퍼푸드로 불리는 채소가 있어요. 바로 비트, 브로콜리, 파프리카, 샐러리인데요. 그 중 비트는 빨

smcatholic.com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무화과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전라남도 영암군에서 국내 무화과 생산량의 90%를 차지해요. 무화과는 8월~11월까지가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