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0. 29. 12:40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몽은 운향과 귤과 식물의 열매로 그레이프프루트라고 하며 한국에서는 이를 자몽이라고 해요. 18세기 무렵 자메이카산 오렌지와 동남아시아산 포멜로의 교배종으로 재배되기 시작했어요.

자몽 효능


열매의 지름은 약 100~150mm 정도로 큰 편에 속하며 보통 연한 노란색이지만 연한 분홍색이나 빨간색을 띠는 종류도 있어요. 달콤한 맛과 쓴맛, 신맛이 섞여 있고 과즙이 가득한 열매에는 오렌지의 2배 이상의 크기로 자랍니다.


여러 과일 중에서 오렌지와 레몬 다음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요. 과육은 대게 연한 노란색이지만 연한 분홍색이나 빨간색을 띠는 것도 대개 있어 과육의 색에 따라 종류가 나뉘게 돼요.

자몽 효능


노란색이나 연한 분홍색 과육을 가진 것은 산미가 강력한 것이 특징이며 빨간색의 과육을 가진 것은 단맛이 강력한 편인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자몽이란?


자몽은 감귤 과에 속하는 그레이프프루트 나무의 열매이며, 귤이나 오렌지 모양과 엄청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자몽은 18세기 서인도제도 바베이도스 섬에서 발견된 자메이카의 오렌지와 동남아시아의 포멜로의 자연 잡종으로 향이 포도와 비슷하며 열매도 포도처럼 달려있어서 이를 영어로 그레이프프루트라고 해요.

자몽 효능


세 가지 맛이 나는 자몽의 첫 맛은 엄청 시고 중간 맛은 달고 끝 맛은 쓴맛이 나는 과즙이 풍부한 과일로 이를 주스로 많이 마시기도 해요. 자몽은 상록수 나무로 약 5~6m 정도의 높이가 많으며 계속하여 자라면 약 13~15m 정도의 높이까지 자라나고, 잎은 약 15cm의 길이로 가늘고 길고 색은 진한 녹색이며, 꽃은 약 5cm의 크기로 하얗고 꽃잎은 4장입니다.

자몽 효능


자몽 효능 no 1. 변비 증상 완화

아침 일찍 자몽을 섭취하게 되면 변비 증상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자몽은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로써 자몽 100g에는 수분이 약 100g, 섬유질은 1g이 포함되어 있어요. 수분은 변이 딱딱하게 굳지 않게 돕고 섬유질은 위나 대장과 같은 소화기관을 자극함으로써 소화관 수축을 개선하고 배변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돼요.

자몽 효능


자몽 효능 no 2. 감기 증상의 완화

자몽은 인플루엔자와 같은 유행성 감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자몽에는 사과보다 7배나 많은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이나 감기 을 예방하는데 좋으며, 자몽의 쓴맛을 느끼게 해주는 플라보노이드인 나린진은 항진균, 항균, 항염 특성이 있으므로 감기나 기타 건강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어요.

자몽 효능


자몽 효능 no 3. 심혈관 질환

자몽은 비타민 C와 칼륨이 풍부해서 신장이나 간, 또는 심장질환예방에 효과적인데요. 칼륨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특성이 있으므로 혈압을 낮춰 고혈압이나 뇌졸중, 심장마비의 발현을 예방할 수 있으며, 비타민 C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줘요.


자몽 효능 no 4. 불면증 완화

자몽은 불면증 증상을 완화해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자몽에는 트립토판(tryptophan)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트립토판은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의 생성을 증진시켜 행복감이나 기쁨을 느끼게 해 줄뿐 아니라 신경안정이나 수면 촉진과 같은 작용을 해서 숙면을 유도하는 효과도 있어요.

자몽 효능


자몽 효능 no 5. 당뇨병 예방

자몽은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의 원인인 대사증후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돼요. 자몽에는 나린진과 헤스페리딘이라 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 성분들은 항당뇨병 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고지혈증이나 고혈당증을 개선시키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러기 때문에 현재 복부비만이나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인슐린 저항성 등이 있으면 자몽을 꾸준히 섭취하셔서 이상지질혈증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필요가 있어요.

자몽 효능


자몽 효능 no 6. 소화기능 촉진

자몽은 소화불량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돼요. 자몽에 포함되어 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위장을 자극해서 소화액의 방출을 촉진하고 배변의 부피를 늘려 숙변을 제거하는데도 효과가 있어요. 소화기능을 전반적으로 증진시키고 싶다면 자몽을 꾸준히 섭취해 보시기 바래요.


자몽 효능 no 7. 체중감량

체중감량 효과는 자몽 효능 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특성일 것인데요. 자몽이 갖고 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도록 만들어 음식의 섭취량을 줄일 수 있으며, 콜레시스토키닌이라 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서 식욕을 제한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자몽 효능


자몽 효능 no 8. 피로회복

자몽에는 누카톤이라 불리는 중요하고 희귀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 성분은 에너지 대사 효소인 AMPK를 활성화 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게 되며, 이를 통해 에너지를 얻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자몽 효능 no 9. 발열 증상 완화

체온이 올라 발열이 나타나게 되면 두통이나 피로,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요. 이런 환자의 경우 자몽을 섭취하다 보면 수분공급과 함께 면역체계를 강화해서 발열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자몽 100g에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약 40%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면역 방어 시스템을 증진시켜 발열 원인에 대한 저항력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자몽 효능 no 10. 산도 균형 유지

우리의 몸은 일반적으로 pH가 7.3정도로써 약 알칼리성을 유지하고 있어요. 하지만 서구화된 식습관과 패스트푸드, 정제된 음식 등으로 인해 체내 산도가 높아지면서 여러 가지 산화적 질병이 증가하고 있어요.

자몽 효능


그러므로 신체의 pH, 즉 산도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기본사항이라 할 수 있어요. 자몽을 섭취하다 보면 대사과정에서 알칼리 반응을 촉진하게 됩니다, 이는 산도가 높아져 일어날 수 있는 질환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자몽의 부작용


자몽은 효능이 좋은 만큼 부작용도 큰데 자몽과 여러 종류의 약을 함께 먹을 경우에 약 성분이 몸에 쌓여 약효는 올라가지만 지나치면 해가 될 수 있어요. 자몽이 특정한 약품을 분해, 제거하는 효소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자몽 효능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야 하는 약의 성분들이 몸 안에 그대로 남아 있게 만들어 정량을 투여하더라도 잔류된 성분에 의해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요. 지금까지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캐모마일차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캐모마일차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모마일은 과꽃의 일종으로 데이지와 아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원산지는 유럽 남부와 동부이

smcatholic.com

토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토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토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란은 땅에서 자라는 알이라 하고 해서 토란이라고 불려요. 옛날부터 올차고 매끈한 것을 '알토란 같

smcatholic.com

도라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도라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도라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 및 황사가 항시 있는 계절에는 기관지가 약한 저희 가족들은 기침을 달고 살게 돼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