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황칠나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7. 16:52

오늘 포스팅에서는 황칠나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고유수종인 황칠나무는 각가지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올려주고 비타민C 함량이 아주 높으므로 면역력 증진에 탁월하다. 그리고 항염 효능도 있어 아픈 곳을 빨리 낫게 해주고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항암작용까지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


이러한 황칠은 정혈작용이 산삼보다 수십 배 탁월한 것은 물론 항암효과, 간세포 보호, 항당뇨, 노화방지(항산화), 성장촉진 및 골다공증 예방 등에서 큰 효능을 지녔다고 여러 문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완치나 치료약이 아직까지 없는 것과 또 메스도 댈 수 없는 치매, 파킨슨, 아토피, 알츠하이머 그 외 대사증후군 면역질환을 방지하는 역할은 약 80% 이상을 우리 몸의 장관에서 하고 있다” 라면서 “황칠 하나로 장내의 유익균을 활성화시켜서 장관에 힘이 생기고 면역력 높이면, 누구나 장수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황칠나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황칠나무 특징


목공예를 할 때 겉면을 가공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나무가 있습니다. 바로 두릅나뭇과의 황칠나무입니다다. 황칠나무는 일반 나무와 다르게 낮은 크기에서부터 자라며 녹색 잎의 타원형 모양을 갖췄습니다. 그리고, 황칠나무는 여러 개의 톱니를 갖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황칠나무에서 나오는 노란 진액을 황칠이라 부르며 도료로 사용되고는 합니다.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는 우리나라 남부 지방에서 잘 자라며 날씨가 따뜻한 전라남도와 제주도 등에서 자랍니다. 인삼 나무라고 불리는 이 황칠나무는 두릅나무과에 속합니다. 황칠나무는 옛날부터 귀한 재료로 여겨져 황실에서만 사용했던 나무입니다. 이에 일반 사람들은 황칠나무를 보거나 사용하는 일은 없었다고 전해집니다. 그리고, 황칠나무의 풍부한 효능으로 인삼 또는 산삼 나무라는 이름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황칠은 우리나라 순천, 여수, 고흥, 완도, 진도, 장흥, 신안, 해남, 무안, 제주도 등지에 자생하는 상록활엽교목 식물로써 최저기온은 섭씨 영하 -2도 평균기온 12~14도 이상인 지역에서만 자라는 난대성 식물로서 높이는 약 15m까지 자라며, 6월에서 8월 중순에 연한 황록색의 꽃이 피어나기 시작하는데 암수 한꽃이며 이 꽃은 9월말에서 11월경에 흑색의 열매로 변합니다.

황칠나무 효능


그리고 황칠에 이용되는 나무의 진액은 가을에 채취하며 예로부터 중국, 일본, 몽골 지방에서 많이 유명해서 꿈의 도료로 알려져 왔습니다. 황칠나무는 나무의 껍질에서 나오는 색깔이 노랗다고 해서 황칠수, 황칠목, 황금나무, 노란 옻나무라고 많이 불리어집니다.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 효능 no 1. 혈액순환 촉진

나이가 들면 들수록 우리 몸을 괴롭히는 큰 원인 중 하나는 몸에서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스트레스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그렇다고 사회생활을 하지 않을 수도 없으니 정말로 난감한 일인데요.


그렇다면 이젠 황칠나무 효능을 한 번 경험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체내에 도움이 되는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주면서 해를 끼치는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혈압 또는 혈류를 정상화시켜 주기도 해요.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 효능 no 2. 전립선 질환

황칠나무에는 방광기능을 개선해 요실금이나 혈뇨와 야뇨증 같은 배뇨기능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이나 자궁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고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염증, 신경성 전립선 질환은 물론 전립선 수술 후 회복 등 생식기 계통 증상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어요.


황칠나무 효능 no 3. 면역력 증진

황칠나무는 강한 항균 작용을 해서 인체에 유해한 바이러스 및 균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고 인체의 면역 세포의 생성을 촉진해서 전반적인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줘요. 그리고, 황칠나무에는 인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면역세포의 생성 및 향상을 증진시켜줘요.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 효능 no 4. 피부미용

황칠나무에 포함되어 있는 '카테킨'이라 하는 성분은 비타민 E에 비해 50배나 높은 아주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해요. 따라서 황칠나무의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노화를 막아주고 주름을 완화하며 멜라닌 형성을 억제해서 피부 미백 효능에 도움을 주는 등 전반적인 피부미용에 도움을 줘요.


황칠나무 효능 no 5. 항암 효과

황칠나무는 항암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황칠나무의 성분들이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고 폐암, 간암, 유방암, 위암 세포와 백혈병 세포의 증식을 제한하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황칠나무의 강한 항균작용은 혈액암의 암세포 성장을 제한하고 장염 원인균인 비브리오, 식중독 원인균 등의 활성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어요.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 효능 no 6. 간 기능

황칠나무는 간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높아진 간 수치를 떨어뜨려 주어 지방간, 간염, 간경화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좋은 효능이 있어요. 그리고, 간 기능을 개선해서 숙취해소와 각가지 해독작용을 도와줄 뿐 아니라 무기력하고 의욕이 없을 때나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황칠나무 효능 no 7. 불면증 해소

스트레스, 우울증, 갱년기 등으로 인하여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요. 옛날부터 한방에서도 안식향이라고 불리는 나무를 불면증이 있을 때 사용했다고 전해지는데요. 황칠나무를 방 안에 놓고 그 향을 가득하게 하여 호흡을 하게 되면 불면증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 효능 no 8. 심신 안정

천연 신경안정제인 황칠나무는 신경과민, 우울증, 스트레스 완화에도 많은 도움이 되어 신경 안정과 우울증 치료에도 큰 도움을 줘요. 실제 황칠나무 추출물이 신경세포의 세포증식 활성 효과가 있다는 것이 한 실험을 통하여 확인되었다고 해요. 안식향은 향기가 좋고 모든 안 좋고 사악한 기운을 쫓아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은은한 향이 나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줘요.


황칠나무 효능 no 9. 당뇨 개선

황칠나무는 체내의 인슐린을 증가시켜 혈당을 감소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에 도움을 주는데요. 황칠나무에 포함되어 있는 '덴 드로파 녹 사이드'라는 성분은 간에 독성이 없으면서도 포도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춰 과혈당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해요. 한 논문에 의하게 되면 황칠나무 잎에서 추출한 성분이 인슐린을 늘려주고 그 효능이 기존의 당뇨 치료약인 '글리벤크라미이드' 보다 더 효과가 좋다고 밝혀졌어요.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 효능 no 10. 뼈 건강

황칠나무는 뼈의 재생력을 증진해 골절상을 당했을 때 회복하는 속도를 올려주고 뼈의 밀도가 낮아져 생기게 되는 골다공증, 퇴행성 관절염 등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요. 그리고, 충치, 치주질환 등을 예방해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황칠나무 부작용


황칠나무는 크게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임산부의 경우 혈류촉진 기능이 있어 섭취하게 되면 안 된다고 해요. 그리고 황칠나무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 한다면 혈압상승, 두통, 발열, 속 쓰림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 하시는 게 좋아요.

황칠나무 효능


그리고 과도하게 먹으면 목이나 혓바닥이 붓고 또한 입 주변에 포진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지금까지 황칠나무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황버섯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표고, 송이, 새송이와 같은 종류는 평상시에 자주 먹는 편입니다. 이런 것들은 평상시

smcatholic.com

단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단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단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철 과일로 유명한 감은 우리에게 예부터 아주 친숙한 과일입니다. 9~10월이 단감의 제철입니다. 한

smcatholic.com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트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대 슈퍼푸드로 불리는 채소가 있어요. 바로 비트, 브로콜리, 파프리카, 샐러리인데요. 그 중 비트는 빨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