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토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0. 28. 12:40

오늘 포스팅에서는 토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란은 땅에서 자라는 알이라 하고 해서 토란이라고 불려요. 옛날부터 올차고 매끈한 것을 '알토란 같다'라고 표현한 것처럼 영양이 옹골차게 차 있는 토란은 토양을 가리지 않고 병충해에 강해 어느 곳에서나 쉽게 잘 자라는 것이 특징인데요. 모양은 감자와 비슷하지만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갖고 있어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토란은 알줄기 외에도 줄기와 잎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데 줄기는 무더위가 꺾인 8월 이후에 뿌리는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을 해요. 저장성이 좋아 오래 두고 즐길 수 있으며 줄기인 토란대는 나물로 말려 1년 내 활용할 수 있어요. 토란은 주로 조림이나 탕, 찜 등 감자와 유사한 용도로 사용이 되며 토란대는 나물 무침이나 육개장의 재료로 이용이 돼요.


토란은 탄수화물 약 26%, 단백질 약 2%, 무기질 등 많은 양의 비타민C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요. 주성분이 탄수화물과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우리나라에 감자와 고구마가 들어오기 전까지 녹말의 공급원 역할을 했어요. 칼륨을 함유를 하고 있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돕고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좋을 뿐 아니라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변비와 대장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토란의 미끈거리는 것은 뮤신이라 하는 성분으로 위와 장의 점막을 지켜주고 소화기관을 강화해줘요. 토란 줄기는 칼슘과 인, 철분,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 섬유질 채소인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토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no 1. 체중관리

토란의 칼로리는 약 100g 기준 약 58kcal로 낮은 칼로리를 갖고 있는데 반해,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어 다이어트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해요. 그리고 고루 들어있는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 역시 균형 있는 영양공급을 통해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가 좋다고 해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no 2. 위 건강

토란 속에 포함되어 있는 끈적거리는 점액 체인 무틴 성분은 단백질과 당의 복합체로써, 위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단백질의 흡수와 분해를 증진시켜 위를 건강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리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시키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해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no 3. 피로해소

토란효능으로는 피로해소에 도움을 줘요. 토란에 들어있는 단백질 및 비타민B1, 비타민B2 등의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생성을 도와 피로를 회복시키고 기력을 보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토란 효능 no 4. 고혈압 예방

풍부한 칼륨 성분은 혈관 속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해 혈관의 전체적인 건강향상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렇게 혈행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no 5. 면역력 강화

토란에 함유된 무틴 성분이 질병을 촉진하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면역체계 개선을 통한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해요. 이외에도 고루 들어있는 여러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면역력 향상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해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no 6. 혈관 건강

토란효능으로는 혈관 건강에 도움이 돼요. 토란은 피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해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혈액이 엉키는 혈전을 억제해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줘요. 풍부한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해서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돼요.


토란 효능 no 7. 변비개선

토란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 연동운동을 촉진해서 장 내 유해 물질을 배출해서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며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인데요. 토란의 뮤신 성분이 위장 점막을 보호하며 장 건강 향상에도 도움이 돼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no 8. 소염작용

토란효능으로는 소염작용이 있어요. 토란은 칼슘, 칼륨, 인, 엽산이 풍부해요. 토란은 안구질환과 위장질환을 예방하며 신경성 마비나 생리통, 근육통,타박상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돼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no 9. 불면증 예방

토란효능에는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줘요. 토란에 포함되어 있는 멜라토닌 성분이 신경을 이완시키고, 심신을 안정시켜 숙면을 취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렇게 숙면을 취함으로써 불면증을 완화하고 증상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no 10. 염증 완화

토란에는 풍부한 칼륨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체내 축적되어있는 염증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해주는 이뇨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해요. 특히나 염증의 배출로 몸이 붓는 부종의 증상을 개선시키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토란 고르는 법


토란을 고를 때에는 표면에 흙이 묻어 있고 껍질에 물기가 촉촉하게 있는 것을 고르시면 돼요. 토란의 겉모양은 원형에 가까우면서 머리 부분에 푸른색이 없고 쉰내가 나지 않으며 갈색으로 변하지 않은 것이 좋아요. 껍질이 말라있거나 갈라져 있는 것으로 길고 가느다란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토란을 잘랐을 때에는 흰색을 띠고 끈적끈적한 느낌이 강하면서 윤기가 도는 것이 좋은 토란인데요.

토란 효능
토란 효능

토란 부작용


토란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으므로 신장질환자가 과다하게 섭취를 한다면 설사나 구토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토란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보다는 데치거나 삶아서 독성을 제거한 뒤 먹는 것이 좋아요. 토란은 수산 석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 과다하게 섭취를 한다면 결석을 일으킬 수 있어요. 지금까지 토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엉겅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엉겅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엉겅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길 곳곳에 눈에 뛰던 엉겅퀴가 여러 가지 방송을 통해 여러 가지 효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smcatholic.com

더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더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더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덕은 초롱꽃 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식물인데요. 더덕의 길이는 최대 5m까지 자라며 뿌리는 약

smcatholic.com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황은 인도를 원산지로 하여 열대지방 및 중국 남부지방에서 자생 또는 재배하는 다년생 초본인데요.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