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2. 12. 27. 18:40

오늘 포스팅에서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증상의 초기 단계에서는 알아차리기에 어렵지 않으며 평균적으로 통증과 피로감 등이 발생돼요. 그리고 골다공증이 진행되면 등과 허리가 구부러지고 키가 줄어들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보셔야 해요.


골다공증은 뼈가 매우 약해지면서 뼈 자체에 구멍이 많이 나는 질병인데요. 그렇기에 골밀도가 정상인에 비해 떨어지며 체중을 버티는 힘도 약하기 때문에 넘어지거나 뼈가 쉽게 골절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부분에 있어 칼슘을 자주 섭취하시면서 관리하셔야 해요. 나이가 들면서 한때 강력한 뼈가 약해져요.

골밀도가 떨어지고 연령의 퇴행성 효과는 우리의 골격계에 매우 많은 문제를 일으켜요. 성장하는 아이들조차도 좋은 뼈건강을 위해 충분한 양의 칼슘을 섭취해야 하고 비타민D는 신체에서 칼슘에 비하여 효율적으로 흡수해야 해요. 낮은 뼈 칼슘은 어린이의 구루병과 노인의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지고 쉽게 골절이 되는 질병을 말해요. 이 뼈의 강도는 양과 질로 인하여 결정됩니다 정확하게 평가할 지표가 없기 때문에 뼈의 양을 측정하는 골밀도를 사용하여 진단해요. 나이를 먹을수록 노화로 인해 약해지기 때문에 작은 충격을 받아도 뼈가 골절이 생길 수 있으므로 무서운 질병이라고 볼 수 있어요.


뼈의 강도는 20~30대가 제일 높아져서 골다공증에 걸리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나이를 점점 먹을수록 뼈의 양이 점차 감소하게 돼요.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더 걸릴 가능성이 높아요. 이유는 남성보다 근육의 양이 적어서 뼈 보호 기능이 약하고 뼈 자체가 약하기 때문인데요.

남성들은 50대에서 60대가 되면 남성 호르몬의 수치가 크게 줄어들어서 뼈가 조금씩 약해지기 시작해요. 골절이 되고 난 이후에서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전에 골밀도 뼈 검사를 한번 받아서 밀도 상태를 확인하여보시는 걸 권장 드려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1. 뱅어포

뱅어포는 칼슘 함유량이 가장 높은 탑 급에 위치한 어마어마한 음식인데요. 뱅어포 100그램당 칼슘 982그램이 들어있어서 굉장한 대표적인 고 칼슘 음식인데요. 멸치보다 좀더 작아서 성장기 어린이들이 짭짤한 맛으로 즐겨먹을 수 있는 각가지 반찬으로 만들면 섭취에 용이해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2. 족발

족발, 돼지껍데기, 닭발 등 콜라겐을 섭취하게 되면 피부미용에 좋아서 현대 여성들도 가리지 않고 평소에도 많이 즐깁니다. 피부미용도 좋지만 인간의 물렁뼈성분을 형성해주는 중요한 성분이 함께 함유되어 있어요. 칼륨도 많이 들어있어서 안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켜 주고, 혈압제어에도 큰 좋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해주니 골다공증만을 위해 먹는다기보단 다방면을 위하여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음식인데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3. 미역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해 미역국을 끓여먹는 이유가 마찬가지로 미역에는 칼슘을 비롯한 엽산과 철분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심지어 칼슘 함유랑은 우유의 약 13배에 달해줘서 뼈 골밀도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뼈건강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인데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4. 견과류

견과류에는 이런 불포화 지방산이 아주 많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불포화 지방산은 몸속에서 합성이 불가능하며 꼭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해줘서 필수지방산이라고도 불려요. 우리에게 익숙한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도 모두 불포화 지방산에 속하는 성분인데요. 하루 견과류를 20개 미만의 땅콩이나 아몬드 두세 알의 호두를 자주 섭취해 줄 경우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할 수 있는 영양소를 충분하게 채워줄 수 있어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5. 고등어

최근 많은 매체에서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이 골다공증을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이슈화 되고 있어요. 그 이유로는 등 푸른 생선에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오메가3, 오메가 6라고 불리며 이 성분은 골다공증뿐 아니라 관절염에도 아주 효과적인데요. 특히나 고령일수록 뼈건강을 보호하는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을 통해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6. 연어

연어는 칼슘 함량은 높지 않으나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와 흡수된 칼슘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해서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7. 유제품

대부분의 유제품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들인데요. 칼슘 때문이라고도 생각 하시겠지만 이 말도 맞는 말이긴 하나 유제품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비타민 D의 부족은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제품의 비타민 D가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8. 케일

케일이 단순 건강한 야채 정도로 생각하시는 사람들이 꽤 많지만 케일에는 우유에 필적하는 칼슘이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타민K 성분 그리고 많은 양으로 포함하고 있어 뼈건강을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데 안타깝게도 직접 열을 가하게 되면 영양 공급이 파괴될 수 있어 쌈이나 즙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9. 두부

두부는 잘 아시다시피 단백질을 추출하여 응고제를 첨가한 식품으로 단백질, 지방, 칼슘, 인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뼈건강에 상당한 좋습니다. 그 중 아이소플라본이라 하는 두부에 가득 담긴 성분은 칼슘 흡수를 촉진시키는데 이를 통해서 뼈건강을 관리할 수 있고 뼈 조직을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10. 시금치

시금치에 함유된 수산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칼슘 함량이 높더라도 흡수률이 낮아요. 브로콜리에는 시금치보다 칼슘의 함량이 무려 4배가량 더 많으며 비타민C, K 등이 풍부합니다. 비타민C는 칼슘 흡수량을 높여 줘요. 비타민 K는 칼슘이 체내에서 체외로 배출되는 현상을 막아주고 몸 속에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11. 양파

양파는 혈관건강부터 몸 속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해주는 등 우리 몸 모든 곳에 어디 하나 안 좋은 것이 없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인데요. 따라서 예로부터 건강을 보호하는 식품으로 오랫동안 사랑 받아 왔어요. 양파에는 각가지 수많은 비타민과 아미노산 또한 칼슘을 포함한 항산화제가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이런 성분은 골다공증이나 뼈가 손상되어 염증으로 인해 각가지 관절염에도 매우 좋은 효능을 보여주고 있어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no 12. 버섯

버섯 중에서도 특히 표고버섯이 골다공증에 아주 좋습니다. 다른 음식을 통해 칼슘을 섭취해도 몸 속에 흡수가 되지 않는 경우 큰 효과를 보지 못하지만 표고버섯에는 단백질, 비타민 C, 유기산 등을 포함하며 있어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과 칼슘의 흡수를 돕는 음식을 함께 섭취 해주셔야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생활습관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좋은 생활 습관으로는 꾸준한 활동량인데요. 운동도 운동이지만 걸을 수 있는 시간과 거리가 있다고 한다면 걸어 다니는 습관을 가져야 해요. 우리가 흔히 다리를 떨게 되면 복이 나간다고 해요. 하지만 다리를 떨면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뼈의 밀도가 채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남에게 최대한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다리를 떨면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다리를 꼬지 말고 앉는 것이 좋습니다. 다를 꼬게 되면 혈액순환 좋지 않고 그만큼 뼈에 칼슘과 영양분의 공급이 더디어져요. 골다공증에 좋은 생활습관을 정리하자면 과하지 않고 중독성 없는 식습관, 꾸준한 운동, 또한 약간의 다리 떨기가 있어요.

골다공증이 의심이 된다고 생각이 들면 빨리 병원에 진찰을 받으시고, 처방 또는 권장되는 건강보조제를 챙겨 반드시 드시기를 바래요. 치료보다는 예방이 훨씬 건강에 좋다고 할 수 있으며 행복한 삶에 부합한다는 것을 잊지 않고 건강한 인생이 되시기 바래요. 지금까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오늘 포스팅에서는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파선은 사람의 체내의는 혈관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작은 관들이 있어요. 이 관들은 온몸을 연결

smcatholic.com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우리체내의서 중요한 신진 대사작용 해독작용을 담당해요. 특히나 음주를 하다 보면 간이 체내의 들어

smcatholic.com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총정리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우리 체내의서 해독 기능, 전해질 제어 기능, 조혈기능, 수분제어 기능, 비타민 D 활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