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3. 3. 28. 13:59

오늘 포스팅에서는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에서 진시황이 즐긴 구기자는 하수오와 인삼과 더불어 3대 무병장수 명약 중 하나로 잘 알려졌으며 젊음의 명약을 찾으려 옛날부터 사람들이 여러 가지 많은 연구와 도전을 하여 있습니다. 동양에서뿐 아니라 서양에서도 사랑 받는 구기자는 팝 스타 마돈나와 모델 미란다 즐겨 먹으면서 더더욱 유명세를 탔다.


구기자는 계절의 온도와 기온이 변하는 환절기에 좋다고 해요. 구기자 많이 들어봤지만 실제로 음식으로 쉽게 구할 수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러한 구기자에 많은 효능이 있다고 해요. 평균적으로 구기자의 대표적인 효능은 피로 회복을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간질병과 심혈관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구기자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인은 지방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요. 따라서 지방간 등 간질병을 예방한다고 해요. 그리고 구기자는 심장 질병을 일으키는 호모시스테인 함량을 떨어뜨리는 효능도 있어요. 또 구기자의 함유된 루틴 성분은 모세 혈관을 강화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no 1. 항산화 효과

구기자의 활성산소 흡광도 값은 3,290으로 높으며, 이 점수는 특정 항산화제의 함량을 나타내요. 이 점수는 사과와 바나나보다 훨씬 높고 라즈베리와 블랙베리보다 약간 낮았습니다.. 산화 방지제는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해로운 분자인 자유 라디칼로부터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우유를 넣은 구기자 음료를 항상 90일 동안 마시면 항산화 제아잔틴 수치가 26퍼센트 상승, 전반적인 항산화력이 57퍼센트 정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어요.


구기자 효능 no 2. 노화방지

노화방지도 빠지지 않는 효능 중 한가지인데요. 구기자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이 노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주기 때문이며 몸에 독성물질을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노화방지 및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구기자 효능 no 3. 우울증 개선

구기자 효능에는 우울증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구기자에 들어있는 시잔드린 성분 때문인데 이 시잔드린 성분으로 인해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도움을 주며 우울증 증상을 개선하여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 효능 no 4. 혈당 제어

어느 동물 연구에 의하면 혈당 수치가 35퍼센트 감소했으며 제2형 당뇨병이 있는 동물은 혈당 수치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동물 및 시험관 연구에 의하면 구기자 추출물이 혈당 제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혈당에 대한 이런 효과는 구기자 효능의 항산화 활성과 긴밀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no 5. 혈관건강

한약재 중 3대 명약으로 우선적으로 꼽힐 정도로 구기자는 좋은 효능을 갖고 있어요. 또한 뇌 기능 활성화와 체내 산화 스트레스 감소 및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나 베타인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려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 건강에도 탁월한 구기자 효능이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no 6. 피로 회복

구기자는 피로 회복에 매우 좋습니다. 구기자에 들어있는 각가지 베타인, 비타민, 루틴, 필수 아미노산 등의 성분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 구기자는 아미노산과 포도당의 흡수를 도와줌으로 인해 영양분을 보충하는데 큰 도움이 돼요.


구기자 효능 no 7. 피부 미용

자외선은 노화와 색소침착, 주름, 피부암 등의 문제를 유발하는 피부 트러블에 주요한 원인인데요. 구기자 추출물은 피부의 염증 반응을 제한하고 면역을 강화해서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줄여주고 피부를 지켜주는 기능을 하는데 구기자를 자주 섭취한 경우 혹은 구기자를 우린 물로 세안을 함으로써 피부 보호 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no 8. 눈건강

옛날부터 구기자는 눈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민간약초와 한약제로 많이 사용되어 왔어요. 구기자는 현대에도 눈의 노화 현상을 막아주는 전문가들이 대표적인 식품으로 많은 구기자를 추천하여 있어요. 그래서 구기자에는 비타민 A이나 루테인 및 제아잔틴 등이 풍부해서 안과 질병으로 인해 백내장, 시력저하와 안구건조증 등 안구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no 9. 치매 예방

구기자는 치매와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약재 1위로 꼽히는 식품입니다 치매에 도움이 되는 약 200여종 약재를 검증되었으며, 구기자 효능이 1위를 차지하였으며 치매에 도움을 주고 기억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구기자에 들어있는 라놀레산과 베타인은 치매 유발 성분으로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세포 사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두뇌 건강 및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경희대 한의대에서는 구기자를 가지고 한 실험 결과 4주간 구기자를 섭취한 사람은 인지력과 주의력이 개선되었다는 실험 결과도 있을 정도인데요.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no 10. 체중 관리

구기자 열매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 함량이 낮아 체중관리에 아주 효과가 좋은 식품인데요.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여 식욕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고 서서히 소화되는 과정에서 혈당을 제어하는 구기자 효능이 있어요. 주로 구기자는 건포도와 같이 건조하거나 가루 형태로 판매되기 때문에 샐러드나 요구르트 등에 뿌려서 섭취하면 체중관리 식단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 섭취하는 법


구기자 열매와 잎을 오랜 기간 섭취하면 허약한 몸이 점차 회복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 그리고, 우리 몸을 가볍게 하여 더위와 추위를 타지 않게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하게 오래 무병장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잎은 녹차와 녹즙의 재료가 됩니다. 어린잎은 맛이 쓰거나 떫은 맛이 나지 않아서 깨끗이 씻어 요리하게 되면 다른 나물 같은 반찬거리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어린잎을 밥이 뜸들 때 넣고 쪄서 나물밥으로 섭취하거나 또는 된장국에 넣어 섭취하는 등으로 여러 가지 요리로 하여 섭취하면 이것이 바로 강장제입니다. 구기자 열매는 약간 달짝지근해서 생식하기 좋습니다. 또, 풍미가 아주 좋아서 잎과 열매로 만든 구기자 차는 옛날부터 유명합니다. 빻은 가루에 꿀을 함께 넣고 죽을 쑤면 구기자 죽이 되는데 이것 역시 몸보신제가 됩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독성이 없고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알려졌으나 과다 섭취한다면 복통과 설사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소화기 질환이나 위 염증이 있는 환자는 소량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과다하게 섭취 시 저혈당 증상 등의 구기자 부작용이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구기자는 하루 약 15g으로 차를 마실 경우 아침저녁으로 한 잔씩 마시는 것이 적정량입니다. 지금까지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폐렴 증상 5가지 및 예방접종

 

폐렴 증상 5가지 및 예방접종

오늘 포스팅에서는 폐렴 증상 5가지 및 예방접종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건강한 일반 사람에게는 발생하지 않으며 면역저하자, 노인에게 잘 나타날 수 있는 질병으로 예

smcatholic.com

당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당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귀는 이전부터 일반적으로 한방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 약용식물이라고 합니다. 당귀의 어원

smcatholic.com

 

폐결절이란? 원인과 치료법 총정리

 

폐결절이란? 원인과 치료법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폐결절이란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폐결절은 이런 폐에 비정상적으로 큰 종기 같은 덩어리가 발생하는 증상을 말하고, 결절이라 하는 단어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