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

정보의바댜 2023. 2. 22. 16:30

오늘 포스팅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살면서 그들이 알지도 못하는 많은 상황에 직면할 수 있어요. 한국에서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에게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복지급여를 제공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해마다 사정이 조금씩 다릅니다. 부양가족 기준은 소득 확인 기준을 충족하지만 부양 의무가 없거나, 부양 의자가 있지만 부양 능력이 없는 경우 부양 의무는 부양 능력이 있어요. 또 소득이 낮아 양육비 지급이 어려운 수급자가 확정되면 요건을 충족하면 기초생활보장 대상자로 선정됩니다.


따라서 기초생활보장 대상자의 자격요건은 피부양자기준과 소득인정기준의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기초생활비를 지급하는 소득확인 기준은 가구의 소득재산이 최저 보장 수준보다 낮은지 점검하고 재산의 소득 환산액을 평가소득과 합산해 소득을 산정해 확인하는 것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가정을 보장하고 각 복지에 대한 수용자 선택 기준과 비교해요. 따라서 확인된 소득이 수용자 선택 기준과 같거나 이하면 해당 복리후생 지급 기준에 해당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기초생활수급자란?


저소득 취약계층이 생활·의료·주거·교육 등을 현물로 지원하는 제도를 기초생활보장제도라고 하며, 이를 이용하는 사람을 기초생활수급자라 합니다. 기초생활수급대상자는 생활고에 시달리지 않고 재산, 소득기준 등 기본 자격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제도로 2000년 처음 도입됐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기준 중위소득은 국민총소득의 중위소득으로 기초생활보장제도와 각종 복지사업의 수혜자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뿐 아니라 민간단체도 표준소득으로 지원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대상은 기초민생보장제도의 혜택을 받는 대상자로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은 생활·의료·주거·교육 등에서 현물 지원을 받습니다. 생활이 어려운 기초생활보장 대상 요건과 재산소득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업무 능력이 없다면, 당신은 기초 생활 수혜자가 될 것인데요.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가구 소득이 기준 소득 중위수 이하인 경우 생활 혜택과 의료, 주거 및 교육 혜택을 비례적으로 받을 수 있어요. 소득 중위수의 30% 이하에게는 생계급여, 소득 중위수의 40% 이하에게는 의료급여, 소득 중위수의 46% 이하에게는 주거급여를 제공합니다. 또 중위소득 40% 이하 소득자는 교육급여를 받게 됩니다. 100% 표준 소득은 모든 국민이 소득 순으로 순위를 매겨 중간에 있는 소득을 말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이번에 기초생활보장 수급 자격을 맞으면 각종 혜택을 받게 됩니다. 우선 생활수당은 선택기준에서 확인된 가구소득을 공제한 뒤 현금으로 지급하며, 의료수당은 의료기관과 치료방식에 따라 지원합니다. 주택 수선비와 집세, 교육비는 교과서 등에 쓰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혜택

생계급여 수급자로 선정되면 매월 생활비를 지원받으실 수 있어요. 1인 가구 62만 3368원, 2인 가구 103만 6846원, 3인 가구 133만 2445원, 4인 가구 162만 289원, 5인 가구 189만 9206원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기초생활수급자 의료급여 혜택

수혜자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경우, 그 또는 그녀는 공동 지불액을 제외하고 정부의 모든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1차 병원 외래진료는 1000원, 2차 병원/종합병원은 1500원, 3차 지정병원은 2000원, 본인부담금은 월 최대 5만원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주거급여 혜택

주거급여 수급자로 선정되면 임차인은 월 임대료를 지원받습니다. 서울의 경우 1인 가구 33만 원, 2인 가구 37만 원, 3인 가구 44만 1000원, 4인 가구 51만 원, 4인 가구 52만 8000원이었습니다. 5인 가족을 이기다. 자가주택보조금 수급자는 3년, 5년, 7년에 한 번 수리비를 지급하며 중정비, 경정비, 대정비 등으로 구분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기초생활수습자 교육급여 혜택

교육수당의 수급자는 교육활동 지원비용을 보조합니다. 초등학교는 41만 5000원, 중학교는 58만 9000원, 고등학교는 65만 4000원을 받습니다. 복리후생 수급자로 모의 계산에 들어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자격, 신청 조건 등을 모의 계산해 보면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지만, 만약 그렇다면 커뮤니티 센터를 참고해 연락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신청할 때 막힐 수 있다고 하는데 지역 관할 주민센터에 가서 모르는 걸 물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복지 홈페이지에서 주거복지 및 교육복지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 과정이 다소 까다롭고, 모르는 용어를 만날 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해요. 이런 경우 주민센터를 방문하십시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통장 사본, 금융 정보 등 제공동의서,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신청서에요. 지금까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어지럼증의 원인 13가지 및 치료방법

 

어지럼증의 원인 13가지 및 치료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어지럼증의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럼증은 건강한 체력과 정신 건강을 전제로 해야 해요. 그래서 음식 섭취가 중요한데 어지

smcatholic.com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 총정리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명 현상은 병적 질병이라고 하지는 않아요. 그렇기에 이것으로 인하여 청력에 문제가 생긴다든지 다

smcatholic.com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릉은 춘천시, 원주시와 같이 강원도를 대표하는 3대 도시 중 한가지로, 동해안을 접하며 있는 지역으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