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당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3. 3. 30. 11:46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근에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단백질, 많은 양의 엽산, 비타민A, C, K,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전해질, 구리, 칼슘, 철, 마그네슘 등 매우 다수의 이로운 성분들을 풍부하다고 해요. 그 중에서도 비타민 A의 함량이 정말 많아서 비타민 A 덩어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해요.


그렇지만 지금은 당근이 매일 집에 구비되어 있을 만큼 애용하여 있습니다. 주홍빛 색을 갖고 있는 당근은 식 재료로써 매우 많은 곳에서 활용하여 있고, 물론 캐릭터로도 활용될 만큼 우리에게는 매우 익숙한 야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당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당근 효능


당근 효능 no 1. 간 기능 개선

베타카로틴 성분이 당근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강한 항산화 효과가 강하고 간세포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C 성분은 피로한 간의 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음주, 스트레스, 누적된 피로로 인하여 간에 무리하게 부담을 주는 경우 간 질병이 일으킬 수 있는데 당근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간세포 재생과 간염을 예방해서 간 역할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인데요.


당근 효능 no 2. 면역력 증진

추운 겨울에는 면역력이 감소하기 쉬우므로 환절기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좋은 식품이 당근인데요. 면역력이 감소하면 각가지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여 호흡기 질병이나 감기 등이 걸리기 쉬운데 당근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주며 백혈구 생산을 도와줘서 바이러스나 세균을 물리치는데 도움이 되는 야채인데요. 감기 같은 잔병 치례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됩니다.


당근 효능 no 3. 암 예방

당근에는 항산화제인 제아잔틴과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여 암 위험을 낮춰주는 식품인데요. 연구에 의하면 당근의 영양 공급이 백혈병 세포를 죽이고 진행을 낮춰 준다고 해요. 그리고 폐한 손상 유형을 예방할 수 있으며 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유해산소가 세포에 대한 손상을 억제하는 기능을 해줘요.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제일 강한 항산화제 성분으로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지방세포와 세포의 산화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어 항암 효과가 뛰어나고, 발암물질이나 오염물질의 활성화를 억제해서 면역력을 늘려 준다고 해요.


당근 효능 no 4. 당뇨 예방

당근 속 풍부하게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당뇨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나 당근에 포함되어 있는 펙틴이라 하는 성분은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제어하는데 도움을 줘서 당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을 권해요.


당근 효능 no 5. 눈 건강

당근은 시력 보호에 매우 좋은 식품인데요. 베타카로틴 모양의 비타민 A와 루테인 등 대표적으로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많이 포함이 되어있어요. 비타민 A는 시력보호를 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해소해줘요. 야맹증이나 황반변성의 예방과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식품인데요.


당근 1개를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 A의 하루 권장량의 2배를 먹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당근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황반변성의 발병율이 아주 낮게 나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해요. 당근 속 비타민 A의 함유량은 다른 야채와 비교해도 많은 편으로 눈건강에 매우 탁월해서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을 예방하고 시력보호에 도움을 주 다고 알려져 있어요.


당근 효능 no 6. 탈모 개선

요즘 현대인은 탈모 때문에 고민이 많다. 탈모는 두피에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 수분과 영양소가 원활하지 않아서 일어나는데 당근을 섭취하게 되면 부교감신경이 자극을 주어 혈액 순환일 원활하도록 해 주며 탈모개선을 예방해주는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당근에는 부교감신경을 자극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해서 두피에 좋은 영양을 공급해주며,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두피의 수분을 적절하게 지속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탈모를 예방에 좋습니다.


당근 효능 no 7. 해독 작용

당근 속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카토린 성분은 해독효과가 뛰어나 간 기능 개선하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최근 해독주스로 유명해져 혈액을 맑게 해주는 청혈 주스의 주재료로 각광을 받는다고 있어요.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터핀이라 하는 성분이 당근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체내의 축적된 발암물질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근 효능 no 8. 소화에 도움

심장, 위장을 튼튼하게 도움이 된다고 하는 당근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기능을 해주고 위장, 폐장을 강화시키고 소화 불량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에 포함되어 있는 펙틴 성분은 위 기능 강화와 장운동 활발하게 도움이 되고 소화기 건강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인데요.


당근 효능 no 9. 피부 미용

당근에 함유된 비타민 A,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주는데 이는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를 재생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 성분이 콜라겐 생성과 멜라닌 피부 침착 막아주는 기능을 해주므로 피부 미용에 효능이 있어요.


몸에 비타민 A가 부족되면 상피세포들은 딱딱해지며 동시에 건조한 각화성 조직으로 변하면서 본래 역할을 잃고 박테리아 세포의 공격에 취약하여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A는 우리 체내의서 생체막 조직의 구조와 역할을 제어하는 기능을 하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근 효능 no 10. 배변활동에 도움

당근에는 식물에서 보기 어려운 수용성 섬유소가 많다. 평균적으로 식물은 불용성 섬유질 함량이 높은 반면 당근에는 수용성 섬유질 함량이 높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설탕과 전분의 소화를 늦추고 혈당을 낮춰주고 유익한 박테리아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리바이오틱스 기능을 충실히 해내고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도 들어가 있어서 장운동을 도와주고 변비를 막아 해로운 가스가 생기지 않도록 도와줘요.

당근 효능
당근 효능


당근 효능 no 11. 체중관리

당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를 활발하게 돕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효능이 있어요.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주고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체중관리에 좋은 식품인데요. 체중제어를 할 때 생기는 변비를 개선하고 장내 노폐물의 배출에 도움이 되는 효과도 있는 당근은 피부, 모발, 손톱, 발톱을 튼튼하게 해 주며 완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근 효능
당근 효능


당근 효능 no 12. 치아 건강

구강 건강에 당근은 지대한 영향을 미쳐요. 생 당근 하나를 섭취하면 치아를 깨끗하게 할 뿐만 아니라 치아와 잇몸을 튼튼하게 하 다고 알려져 있어요. 비타민 A는 뼈와 물렁뼈 형성에 관여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당근에는 미량의 불소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해한 균을 제거하는 역할도 해요. 당근에 포함되어 있는 강한 살균물질이 입안의 세균을 제거하고 구강을 살균해요.

당근의 부작용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칼로리가 높지만, 밸러스트 성분이 풍부하여 체중관리로 인기가 높아요.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밸러스트의 과다하게 섭취는 설사와 복통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근 효능
당근 효능


그래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과도하게 먹는 것을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당근은 다른 채소와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알레르기의 부작용을 우리가 피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당근을 대량으로 보관할 때 주의해야 해요. 당근을 과다하게 보관하는 것은 보관하면서 주황색이나 노랜색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근 효능
당근 효능


호박을 많이 섭취하면 피부가 노랗게 변합니다. 당근이 풍부한 베타 카로틴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피부색을 바꾸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호박과 같이 섭취를 줄이면 피부색이 생겨요. 지금까지 당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구기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에서 진시황이 즐긴 구기자는 하수오와 인삼과 더불어 3대 무병장수 명약 중 하나로 잘 알려졌

smcatholic.com

폐렴 증상 5가지 및 예방접종

 

폐렴 증상 5가지 및 예방접종

오늘 포스팅에서는 폐렴 증상 5가지 및 예방접종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건강한 일반 사람에게는 발생하지 않으며 면역저하자, 노인에게 잘 나타날 수 있는 질병으로 예

smcatholic.com

당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당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귀는 이전부터 일반적으로 한방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 약용식물이라고 합니다. 당귀의 어원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