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도라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0. 28. 10:40

오늘 포스팅에서는 도라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 및 황사가 항시 있는 계절에는 기관지가 약한 저희 가족들은 기침을 달고 살게 돼요. 간혹 숨을 쉬기 힘들 정도인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환절기가 되면 목에 좋은 식품들을 찾아 챙겨먹으며 기관지 건강을 챙기기 위해 노력해요.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기관지에 좋은 음식이 다양하게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도라지인데요.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기관지건강을 위해 식재료 혹은 약재로 사용해왔어요. 동의보감에서는 폐 기능이 약해 숨이 차는 것을 치료해주며, 목구멍이 아픈 것을 낫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적혀 있어요.

도라지 효능


칼슘, 철분, 섬유질 등 여러 가지 영양분이 풍부한데, 비타민 C가 특히나 매우 풍부하므로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리고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사포린 성분이 홍삼이나 인삼보다 더 많이 들어있으므로 평상시 꾸준히 드시면 환절기 건강에 아주 좋아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도라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no 1. 관절염 완화

나이가 들수록 가장 문제가 되는 질환은 관절염과 통증인데요. 일반적으로 노화가 진행 될수록 관절의 마모가 생겨 그로 인한 통증이 발생돼요. 국내에서도 통풍, 관절염 및 기타 염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가 늘어가는 추세인데요. 도라지는 관절염을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갖고 있어요.

도라지 효능


그 이유는 도라지는 칼슘, 인, 미네랄 등 관절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도라지를 계속해서 복용하게 되면 골 밀도를 늘려주고 통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노화가 진행되기 전에 도라지를 섭취해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시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no 2. 당뇨병 예방

당뇨병과 합병증은 여러분도 아시는 건강을 해치는 무서운 병인데요. 당뇨병은 다들 아시다시피 신체의 혈당 조절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되는 질병이며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 및 인슐린의 정상적인 생성이 이루어져야 해요.


도라지를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그 이유는 도라지에 들어있는 성분 중 이눌린이라 하는 영양소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신체의 혈당을 조절하는데 뛰어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요. 여러분도 미리미리 도라지를 섭취해서 당뇨병을 예방해보세요.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no 3. 위와 장 건강

여러분은 음식을 먹고 탈이 난다거나 화장실을 수시로 왔다 갔다 하신 적 많이 없으신가요? 저 뿐 아니라 한국인들의 서구화된 식습관을 통해 위와 장에 문제가 생기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요. 이런 질환을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 함으로서 예방하고 튼튼하게 만들 수 있어요. 도라지는 과거 한의학에서부터 궤양, 배탈, 이질 또는 기타 위장 문제로 고통 받는 경우에 도라지를 달여 먹어 통증과 불편함을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다고 적혀 있어요.

도라지 효능


이러한 위장 질환을 완화시키는 것은 도라지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에서 비롯돼요. 사포닌은 항암효과 및 피로 회복과 같은 여러 가지 효능이 있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위장에 악영향을 주는 헬리코박터균을 저하시키는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해요. 게다가, 도라지의 항 염증 효능을 통해 소화기능을 조절하고 치질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참고해보세요.


도라지 효능 no 4. 치매예방

도라지 효능 중 하나인 치매예방은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기억력과 연관이 있는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제한하는 작용을 해서 학습능력 및 기억력을 높여주며 치매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no 5. 면역체계를 개선

최근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 및 기관지염 환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해요. 우리 몸이 면역력을 높여야 하는 이유는 외부 바이러스와 같은 신체에 악영향을 주는 감염 및 질병을 대항하는 힘을 키울 수 있어요. 도라지 뿌리에 있는 항산화제 성분은 면역 반응 외에도 일반 면역 체계를 자극해서 감기나 인플루엔자에 걸릴 가능성을 낮출 수 있어요.

도라지 효능


뿐 아니라,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외부로부터 오는 바이러스를 막는 역할도 하며 트립토판 아르기닌이라 하는 성분이 많은 양으로 포함되어 면역기능을 활성화 시켜요. 마지막으로 도라지에는 비타민 C성분도 풍부해서 혈액 순환과 신체 대사기능을 증가시켜 주기도 하니 여러분도 도라지를 챙겨 드세요.


도라지 효능 no 6. 호흡기 질환 예방

한국인에게 자주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은 급성 기관지염, 만성 기침, 폐질환이 있으며 도라지는 이런 질환을 완화 시킬 수 있어요. 도라지의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은 호흡기 기관에 긍정적인 영향과 연관이 있어요.

도라지 효능


도라지의 특정 성분은 가래와 점액을 분해해서 감기를 더 빨리 개선하고 점액 축적에서 번성 할 수 있는 박테리아 및 기타 병원체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도라지의 항 염증 기능은 목의 통증을 진정시키고 기관지염 과 같은 흉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요. 호흡기 질환으로 숨쉬는 게 어려우신 분들은 도라지를 추천해요.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 no 7. 콜레스테롤 저하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로 구별 할 수 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척 되면 혈류의 흐름을 저하시켜 심혈관 질환과 같은 질병을 유발 할 수 있어요.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 시킬 수 있어요. 뿐 아니라, 도라지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신체에 쌓인 노폐물을 외부로 방출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도라지 부작용


기관지뿐만 아니라 건강에 아주 도움이 되지만 상황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해요. 재질에 따라 맞지 않는 분들이 있어 두드러기가 발생한 경우 혹은 피부 가려움증이 나타나거나 기관지 등이 붓고, 심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도라지 효능


그리고 마른 기침에는 기관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부작용이 보일 경우 즉시 복용을 중지해야 해요. 지금까지 도라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엉겅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엉겅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엉겅퀴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길 곳곳에 눈에 뛰던 엉겅퀴가 여러 가지 방송을 통해 여러 가지 효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smcatholic.com

더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더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더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덕은 초롱꽃 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식물인데요. 더덕의 길이는 최대 5m까지 자라며 뿌리는 약

smcatholic.com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황은 인도를 원산지로 하여 열대지방 및 중국 남부지방에서 자생 또는 재배하는 다년생 초본인데요.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