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목디스크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정보의바댜 2023. 3. 14. 18:30

오늘 포스팅에서는 목디스크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에게는 이런 뼈 질병으로 목 디스크가 증가하며 있어요. 뼈는 스스로 상태를 검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요. 일자목이나 거북목이 되어 목디스크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면, 경추 통증이 발생하며 생활에 많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목디스크는 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아 젊은 분들에게도 많이 발생하는 추세이라서 관심이 필요해요.


이런 증상은 어제 오늘 발생한 것이 아니라 옛날부터 시작된 것이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크게 불편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제대로 검사하지 않았던 거 같아요. 하지만 장시간 오래 컴퓨터를 이용하다 보니 이런 증상들은 하루하루 더 심각해지는 거 같아요. 나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나와 같은 고통을 호소하실 거 같아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목디스크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디스크란?


목을 지탱하는 뼈를 경추라고 하는데 여기에 뼈가 7개 있는데 이 뼈 마디마다 디스크라는 것이 있어요. 이 디스크의 역할은 척추 뼈사이에 충격을 개선하고 운동할 수 있게 해요. 목디스크는 퇴행성 척추 질병으로 목 주위 인대와 근육이 장기간 압력을 받는다고 퇴행하여, 디스크가 자신의 기능을 하지 못하며 밀려나며 통증과 같은 목디스크 증상을 보이는 질환인데요.


이 디스크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목 그 밖에도, 손 저림, 어깨 통증 및 두통과 같은 다른 목 디스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만약 여러분이 디스크를 그대로 방치 했을 시, 몸이 마비되거나 숨이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여러분의 관심을 필요로 할 것인데요.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의 경우에는 신경 다발이 척수에서부터 뇌로 이동하는 위치에 존재하며 있어요. 그 부위는 목 뼈 부분인데요. 그렇기에 여러 가지 다른 합병증으로 번질 수 있으므로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목디스크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디스크 질병 물론 관리가 필요하지만 특히나 목디스크의 경우에는 예방이나 관리 하는데 더욱 신경 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디스크의 원인으로는 낙상으로 넘어지거나 교통사고 등의 외부로부터 전달되어진 강한 충격 혹은 평상시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으로 인해 장기간 자극 받으면서 척추가 천천히 굽어지게 되고 뼈가 그대로 충격을 흡수하면서 그사이를 완충해주는 기능을 하는 디스크가 그 이상 용수철과 같이 강력한 충격을 더는 버티지 못하며, 뼈를 보호하지 못해, 뼈와 디스크의 퇴화가 계속 진행되는 상태로 돼요.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no 1. 소화불량

목디스크 증상 중 또 한 가지는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어지러움 증상과 같은 증상은 정확한 원인이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마 추측하기로는 디스크로 인해 각종 신경이 압박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동반하고 더불어 소화 그리고 원활히 되지 않고 속이 메스껍거나 안압이 높아져 눈이 빠질 것 같은 통증 발생, 수면장애 그리고 동반할 수 있으므로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no 2. 반신 저림 및 하체 마비

이러한 증상은 목디스크 증세가 심각한 소수 디스크 환자들에게서 발생하기도 하는 증상들이지만 더 심하게 되면 척수신경에 문제가 생겨 눈을 감을 때 비틀거림, 하반신 마비, 다리 힘 손실 등의 증상들이 생길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는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곧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빠른 진단과 치료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어요.


목디스크 증상 no 3. 손끝이 저린 증상

만약 상태가 더 나빠지면 팔을 들어 올리지 못하거나 움직였을 때 심한 통증 증상을 일으키게 돼요. 여기서 특이한 점은, 이런 증상들이 우리 몸의 전체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닌 대게 왼쪽이나 오른쪽 중 한쪽에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며, 목과 손, 팔 또한 손가락까지 전달되는 통증이나 혈액이 안 통하는 것 같은 저린 증상들이 여러 번 나타나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면 목디스크를 반드시 의심해보아야 할 것인데요.


목디스크 증상 no 4. 목 주변 통증

목디스크 증상 중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은 뒷목이 갑자기 뻣뻣하게 굳으면서 뻐근한 감각을 느끼는 증상인데요. 이유 모를 뻐근한 감각이 일시적인 증상으로 느껴진 것이 아닌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다면 목디스크를 반드시 의심해보아야 할 것인데요.


바쁘게 일하며 잠시 쉬는 휴식 시간 동안에도 우리는 제일 많이 이용하는 고개를 들어 머리 위 하늘을 보는 경우가 아주 드문 일일 것이라고 생각이 돼요. 이렇게 목을 하늘로 들어서 고개를 뒤로 젖힐 경우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편하지 않고 마치 담에 걸린듯한 통증 증상을 동반하면서 부드럽게 넘어가지 않는다면 이는 목디스크 증상일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래요.


목디스크 증상 no 5. 두통 증세

의학 사전에 의하면 1~4번 사이의 디스크에 문제가 있으면 심한 두통에 대해 호소할 수 있다고 해요. 각가지 증상이 목의 신경을 통해서 머리로 전달되어 두통을 느끼게 돼요.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들 중에는 목 통증 증상을 같이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이유로는 머리를 둘러 싸여져 있는 신경은 우리의 어깨와 목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목과 어깨에 자극이 오면 머리로 이어져있는 신경을 압박을 하게 되고 바로 두통을 느끼게 돼요.


목디스크 증상 no 6.팔과 어깨 통증

만약 4-7번 사이 디스크에서 갑자기 문제가 발생할 경우 팔과 어깨 부분에서 통증 증상을 느낀다고 해요. 이는 척추신경이 상반신과 연결되기 때문인데요. 인체 해부학적으로 목 근육은 어깨 근육과도 이어져 있기도 하고 우리가 제일 많이 이용하는 신체 중 한가지라서 당연히 아주 높은 관련성을 갖고 있어요. 목디스크 대표 증상 중 한가지인 어깨와 팔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또는 물리치료로도 상태가 계속 나아지지 않는다고 하면 목디스크 반드시 의심을 해보고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먼저, 목디스크 치료 예전에, 이 질환은 편타성 손상의 이유로 질환을 유발하지 않는 한, 올바른 습관을 갖고 유지하게 되면 예방할 수 있어요. 우리가 주로 걸을 때 턱을 당기고, 배에 힘을 준다는 생각으로 걸으면 도움을 주고, 책을 보였을 때도 눈 높이를 맞추고, 받침대를 이용하며, 잠을 잘 때 베개도 쿠션이 어느 정도 있고 너무 높지 않은 것을 이용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목디스크 증상


컴퓨터나 휴대전화를 이용할 때도 매일 고개를 숙이는 것을 피하는 것이 목에 부담을 덜어주고 목디스크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수술적 치료를 3개월 이상 받았음에도 불구하며, 만약 그 증상들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목디스크 치료 중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필요가 있어요. 인조 디스크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절개를 통해서 디스크를 제거하며 뼈를 하나로 묶고 내시경 수술로 빠져 나온 수핵 자체만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고 해요.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척수라고 불리는 중추신경이 목뼈를 통과하며 목 아래 감각과 운동신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목디스크 증상들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대책이 필요해요. 목디스크 치료는 평균적으로 초기 단계에서 대부분의 환자가 물리 치료 또는 약물을 통해서 개선돼요. 그렇지 않는 경우 신경 성형술과 차단술이라 하는 뼈 주사 목 디스크 치료법을 이용해요. 이 치료법은 통증이 발생하는 신경 부위에 약물을 투여하는 것인데요. 치료로 질환을 완전하게 완치하는 것이 아니라 염증을 개선하고 통증 증상을 줄이는 것이 중요해요.

목디스크 예방법


목디스크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올바른 자세가 최선인데요.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을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이나 체조를 평상시에 자주 해야 해요. 과학적으로 제일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는 베개 높이는 약 6~8cm정도로 누워서 근육이완이 되거나 혈액순환이 원만할 수 있도록 수평으로 수면을 취하며, 평상시 바로 누울 때는 반드시 낮은 베개를 사용해 목뼈가 등뼈의 방향이 일직선으로 뻗어있는 안 좋은 자세를 피해야 해요.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책상 앞에 앉아 장시간 같은 자세로 움직임 없이 업무를 보는 사람들은 눈높이나 혹은 눈높이보다 모니터를 어느 정도 높게 고정하며, 키보드를 이용할 때 손목이 꺾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그리고 턱을 밑으로 내리고 머리를 들어 올리기 위해 목의 앞 곡선을 낮춰 직선에 놓을 수 있는 자세인데요. 지금까지 목디스크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법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은 처음에는 약물치료로 약간 완화할 수 있지만 현재의 의료기술로는 파킨슨병을 치

smcatholic.com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걸어온 인생에는 우울증 여부를 넘어서는 사람이 많다는 말이 많습니다. 잠시 섭섭해서 그

smcatholic.com

3월 여행하기 좋은곳 및 3월 날씨

 

3월 여행하기 좋은곳 및 3월 날씨

오늘 포스팅에서는 3월 여행하기 좋은곳 및 3월 날씨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3월에 새 학기가 시작되고 다시 새로운 학교 생활이 시작되곤 해요. 움츠렸던 추위가 물러가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