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산수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0. 24. 11:40

오늘 포스팅에서는 산수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사유는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산수유나무의 열매인데요. 빨간 과실로 보기에 굉장에 이쁩니다. 봄이면 산에서 꽃으로 피므로 우리들의 눈을 즐겁게 해 줘요. 산수유는 배롱나무와 노각나무, 모과나무처럼 나무껍질이 아름다운데 15년 이상 지나야 매끈하고 무늬가 있는 나무껍질을 갖게 돼요. 산수유 열매느 약간 달지만 강력한 신맛이 강하고 떫습니다.

산수유 효능


산수유 열매는 씨를 발라내고 솥에 찐 후 햇별에 말려서 사용해요. 간과 신장에 작용하며 간이 말라 진액이 부족항 것을 보여줘요. 진액이 세는 것을 그치게 해요.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통증이 있을 때 효과가 있고 유정과 몽정이 심하고 하체 힘이 약해 보행장애가 있거나 발기가 안 되거나 조루 등에 장기적으로 복용해요. 산수유는 부종이 있고 몸 안에 습열이 많아 소변을 잘 보지 못 하는 사람에게 좋지 않아요.


전 세계적으로 거의 50종의 산수유가 있다고 해요. 하지만 산수유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따뜻한 기후에서 잘자라는 특징으로 우리나라 중부 지방 아래에서도 산수유를 재배하고 있어요. 대표적인 산수유 재배지는 전남 구례인데요.

산수유 효능


과육에는 코르닌, 로가닌, 타닌, 사포닌 등의 배당체와 유유기산이 포함되어 있고 비타민 A와 많은 양의 당 또한 함유되어 있어요. 산수유는 씨앗을 제거하고 과육만 말려서 옛날부터 약재로 사용이 많이 되었어요. 산수유는 당뇨병, 고혈압, 신장계통 부인병 등에 좋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산수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산수유 효능


산수유 효능 no 1. 알레르기 개선

산수유의 타닌 성분은 미백 또는 수렴 작용이 있으며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사과산과 주석산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해 줘요.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안 좋아진 피부도 산수유의 비타민C 성분으로 인해 탄력과 개선 효과가 있으며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줘요.

산수유 효능


아토피 피부염이 있다면 한방에서는 신장의 기운이 약하다고 합니다. 산수유는 신장에 좋고 기력을 보충해 조는 효과가 있어서 아토피 피부염과 꽃가루 알레르기 증세를 완화시킵니다.

산수유 효능


산수유 효능 no 2. 다이어트 효과

산수유에는 나쁜 지방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할 수 있는 로가닌이 포함되어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산수유에 들어있는 로가닌은 지방세포의 분화를 제한하는 것을 알려져 있으며, 배뇨 장애를 개선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돼요.

산수유 효능


산수유 효능 no 3. 신장 기능 증진

산수유 오일에 들어있는 모니사이드, 유기산 및 제이닌과 같은 영양소는 배뇨를 개선할 수 있어요.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신장 기능을 증진시키며 요로 결석 등의 증상에도 효과적인데요. 산수유 특유의 신맛이 근육 수축을 도와 어린이의 야뇨증, 노인의 요실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돼요.

산수유 효능 no 4. 신장 질환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몸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붓기가 생기며 뼈와 근육이 약해지고 허리와 무릎이 자주 아프게 됩니다. 산수유에는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정기를 돋구어주는 효능이 있어요.

산수유 효능


산수유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과 코르닌, 로가닌 과 같은 성분이 신장 기능을 회복시키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와 오미자는 비슷하게 생겨 헷갈리는 사람이 많은데 산수유를 오미자와 함께 배합하여 섭취하게되면 폐의 기운을 수렴하고 기를 보하는 효능이 있는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산수유 효능 no 5. 혈관 건강

혈관 건장은 특히나 중년층에 가장 우려 되는 것이 문제인데요. 이유는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나쁜 중성지방이 혈관을 좁혀 막아줘요. 특히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이 대표적인 질병인데요.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서 혈압을 정상화해요.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돼요.

산수유 효능


산수유 효능 no 6. 요실금 개선

산수유는 요실금 증상을 완화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요실금이란 무엇일까요? 자신의 의자와 관계없이 소변이 새는 현상을 말하는데, 요실금 증상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던가 및 웃을때 조절이 안되는 복압성 요실금과 소변을 참기 힘들어서 지리는 절박성 요실금이 있어요.

산수유 효능


또 방광의 수축력 상실로 인하여 소변이 넘쳐 흐르는 역류성 요실금이 있는데 산수유를 섭취하게 되면 이런 요실금 증상을 완화시켜준다는것으로 보인데요.특히 산수유 효능 요실금으로 인한 빈뇨와 소변 조절이 힘들때 좋습니다.


산수유 효능 no 7. 활력 강화

옛날부터 수레국화유는 자연에서 영양 보충제로 알려져 왔어요. 수레국화에 들어있는 사포닌, 탄닌, 콘닌 등의 성분이 활력 회복에 도움을 주며, 특히나 코닌은 부교감 신경계를 자극해서 흥분을 늘려주는데 도움이 돼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산수유 기름의 과육은 활력을 복돋고 감정 누출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산수유 효능


산수유 효능 no 8. 당뇨 개선

산수유를 섭취해주면 비장, 그리고 흉선의 림프구 증식을 촉진을 하며 면역세포 수를 증가시켜줌으로써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줘요. 또 산수유의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낮추며, 췌장의 베타세포를 지켜주며 인슐린 분비를 향상시켜줌으로써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로가닌 성분의 경우 체내의 지방세포가 증가를 하는 것을 억제시켜줌으로써 비만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산수유 효능


산수유 효능 no 9. 여성 질환의 개선

산수유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방광 조절 능력을 강화해서 근육 수축을 원활하게 도와 줘요. 여성의 요실금을 효과적으로 완화하게 도움을 줘요. 그리고 여성 호르몬의 기능 저하로 인해 자궁출혈, 월경통, 월경불순 등에 효과적에 있어요. 이 때문에 월경이 불규칙한 여성의 경우 생리혈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여성 갱년기의 가장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에도 코르닌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요.


산수유 효능 no 10. 갱년기 증상 완화

산수유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화학구조를 띄기 때문에 호르몬 대사 기능 저하로 인한 자궁출혈, 월경통, 생리불순, 무월경 과 같은 갱년기 증상 개선 또는 완화를 돕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산수유 효능


우울증은 갱년기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인데 코르닌 성분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효능 중 하나로 여성 자궁질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꾸준히 섭취하면 생리불순과 같은 월경장애나 자궁 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산수유 효능


산수유 효능 no 11. 고혈압 개선

산수유는 칼륨 함량이 바나나의 10배 이상이 돼요. 풍부한 칼륨은 혈관에서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돼요. 혈관 건강과 고혈압 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어요. 산수유는 주성분이 사포닌의 한 종류인 코르닌이라서 신맛과 떫은 맛이 많이 납니다. 코르닌은 부교강 신경을 흥분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산수유 효능


산수유 효능 no 12. 정력 강화

아주 예로부터 산수유는 한방에서 보양재로 사용되어왔고 기력이 떨어지거나 원기충전이 필요할 때 산수유를 처방해서 몸속의 활력을 불어넣었다고 해요. 특히 산수유는 신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방광, 전립선의 생식기관등을 보호해주고 부종을 가라 앉히고 혈액을 굉장히 맑게 해 줘서 효과적입니다.

산수유 효능


특히 산수유는 생식기관을 향상하는데 탁월해서 남자들의 정력증진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방광 조절 능력 등을 향상해서 성인 남자들의 전립선을 강화시켜주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산수유의 부작용


산수유는 분명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너무 다량을 계속해서 먹게 되면 몸에 열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으므로 성호르몬의 교란을 발생시킬 수 있다. 그리고 산수유 씨에는 독성이 들어있어 섭취 전에 씨를 제거하며, 신장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수유 효능


특히나 고혈압 개선의 목적으로 산수유 씨앗을 먹는다면 꼭 전문가와 상담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산수유 열매는 씨를 발라내고 솥에 찐 후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산수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아보카도 오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아보카도 오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여러가지 요리에 활용하고 있는 아보카도는 다른 열매에 비해 지방함량이 높아 부드럽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