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아보카도 오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0. 24. 09:36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여러가지 요리에 활용하고 있는 아보카도는 다른 열매에 비해 지방함량이 높아 부드럽고 기름진 것이 특징인데요. 단일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및 건강식품으로 활용되고 있어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숲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를 고를 때는 단단하고 진한 초록색을 띄는 것을 고르며, 후숙시켜 먹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한 스푼(15mg)에는 아보카도 반개(약 100g)에 해당되는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어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속 불포화지방산 함량은 대략 84%로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따라서 아보카도를 그냥 섭취하기 보다는 아보카도 오일을 먹는 것이 아보카도의 영양을 섭취하는데 더 도움이 돼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아보카도 오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no 1. 눈 건강 향상

식물성 화합 물질인 루테인은 망막 구성의 필수 성분으로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눈을 지켜주는 산화방지제와 같은 역할을 하여 백내장과 같은 노화로 인한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해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백내장 등 여러 안구 질환은 안구에 생긴 활성산소에 의한 것인데 아보카도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안구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요. 또 아보카도에 함유된 루테인은 눈에 매우 좋다고 알려진 아사이베리 보다도 더 높음 함량을갖고 있다고 해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no 2. 혈압 개선

아보카도 오일에는 칼륨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요. 칼륨이라면 어느 식품보다도 많다고 자부하는 바나나보다도 많다고 해요. 나트륨과 같이 체내에 존재하는 수분, 산, 알칼리의 균형을 조절하는 주요 전해질 중 한가지인 칼륨은 여러가지 역할을 해요.


근육의 수축, 이완 운동에 관여함은 물론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영향을 끼쳐요. 평상시에 나트륨이 들어간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면 나트륨이 체내에 많이 쌓이지 않도록 배출시켜주므로 혈압을 조절해주는 것이에요. 이는 뇌졸중이나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또 다른 방법인데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no 3. 피부건강 향상

비타민C B2, B6, 필수지방산이 풍부에 피부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고 여러가지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세요. 아보카도에 함유된 PFA라는 성분은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지켜주고 노화를 제한하는 기능이 있어요, 이렇므로 시중에 아보카도를 원료로 하는 여러가지 화장품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먹어서도 좋지만 발라서도 좋은 과일이네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no 4. 체지방 감소

중년이 되어가면서 흔히 나잇살이라고 하는 체지방, 내장지방 때문에 고민이 많아지는데요. 이는 건강의 적이기도 해요. 아보카도 오일에 함유된 오메가-9 계열인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은 혈관에 축적되어있는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체내에 쌓여 있는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서 체지방을 떨어지는데 도움이 돼요. 그리고 미네랄과 아미노산을 비롯한 식이섬유도 풍부하므로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서 과식과 폭식을 방지하여 체중을 조절하는 분들께 도움이 돼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no 5. 항산화 작용

아보카도에 있는 비타민C, 비타민E, 카로티노이드 성분과 토코페놀 성분은 소염 작용을 하므로 염증을 제거하는 데에 좋고 항산화 작용을 해요. 또 아보타킨B라는 지방산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암세포 전이를 제한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글루타티온, 네오크롬, 에피케친, 비올라산틴 등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여러 물질들을 풍부하게 갖고 있어 우리 몸의 각가지 기관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 no 6. 나트륨 배출

우리는 평상시 국이나 찌개를 자주 먹므로 나트륨 섭취량이 많은 편인데요. 이런 나트륨 과다하게 섭취는 위염이나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여러가지 질환의 원인이 돼요. 아보카도 오일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에 지나치게 많은 불필요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높아진 혈압을 안정시키고 당뇨병과 고혈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해요. 아보카도 칼륨 함량은 100g당 485mg으로써 바나나보다 풍부하다고 해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no 7. 혈중 콜레스테롤

아보카도 오일은 50ml의 양을 얻기 위해 과육 20개나 필요할 정도로 엄청난 양이 필요해요. 그만큼 아보카도 오일에는 여러가지 종류의 함유량이 풍부한 영양소가 존재해요. 특히나 올레산이라 하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요. 이는 현대사회에서 육류섭취의 양이 늘어가는 현대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해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속의 올레산은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고 이로운 영향을 주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진시켜 주므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줘요. 또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중성지방의 축적을 막아주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 또한 혈관을 흐르는 혈액이 응고되는 현상인 혈전 생성을 차단하므로 혈류의 흐름이 좋아지도록 만들어줘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no 8. 혈관 건강

아보카도 오일에는 오메가-9이 풍부한데요. 이는 혈관건강을 지켜주어 중년 건강의 필수 영양소인데요. '혈관 청소부'라고도 불리는 이 성분은 생과에는 100g당 5.5g이 포함되어있고 아보카도 오일에는 100g당 70.5g으로 약 12배가 많아요.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혈관벽에 축적되면서 혈관을 좁아지게 해서 혈압을 상승시켜요.


오메가-9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지속시켜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낮춰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혈관 속에 노폐물이 배출되는 것을 돕고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어서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방지해줘요. 이로써 고혈압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전반적인 혈관 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해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no 9. 당뇨 예방

단일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인슐린 기능을 개선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세요. 따라서 심장 질환을 줄일 수 있고 당뇨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국 한 기관의 연구 결과에 의하게되면 아보카도와 같은 식물성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한 여성과 그렇지 않은 여성을 비교했을때 당뇨의 위험이 25% 차이나는 결과도 확인되었다고 해요. 각가지 혈관질환, 당뇨가 걱정되시는 분은 아보카도를 반드시 챙겨드시면 좋겠어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no 10. 뇌 건강 향상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은 뇌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역할을 해요. 또 콜레스테롤이 산화하는 것을 방지하고 뇌의 혈행 개선을 도와 뇌 건강을 향상시켜주세요. 그 외에도 풍부한 비타민, 아미노산은 치매 예방 효과가 있고 인지능력을 높여준다고 해요. 그저 과일일 뿐인데 뇌 건강까지 지킬 수 있다니, 안먹을 이유가 없는 것 같아요.

아보카도의 부작용


이렇게 우리몸에 좋고, 많은 영양소를 가진 아보카도에도 부작용이 있을수 있어요. 아보카도는 다른 과일보다 지방함량이 높은 과일인데요 때문에칼로리가 높아요. 하루에 반개에서 한개 정도가 적정권장량이며. 아무리 좋음식도 과다섭취는 부작용이 생길수있어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


많이 먹을경우 살이 찔수 있고, 설사와 복통이 동반될수 있어요. 그리고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페르신이란 성분은 사람에겐 괜찮지만.강아지나 고양이등 반려동물에게 먹인다면 치명적으로 작용될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해요. 지금까지 아보카도 오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