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어지럼증의 원인 13가지 및 치료방법

정보의바댜 2023. 2. 20. 17:40

오늘 포스팅에서는 어지럼증의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럼증은 건강한 체력과 정신 건강을 전제로 해야 해요. 그래서 음식 섭취가 중요한데 어지러울 때 먹는 게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합니다.


일상 생활을 하게 되면 한 번쯤은 경험했을 거에요. 갑자기 어지러워서 속이 불편하거나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경우 말입니다. 이러한 어지럼증이 나타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혈압, 빈혈, 달팽이관 또는 뇌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물론 어떤 분들은 이런 일시적인 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위와 같은 질병들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제일 보통 마주하는 증상들이 바로 어지럼증인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어지럼증의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의 원인 no 1. 수분 부족

몸의 70%가 물인데 몸에 물이 부족하면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여름철에 수분을 잘 공급해야 합니다. 한여름에 탈수되면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면 갑작스럽게 현기증이 날 수 있습니다.


몸의 탈수는 또한 뇌의 수분 결핍으로 이어져 점차 에너지가 떨어져 사고력에 문제가 생기거나 현기증이 생길 수 있어요. 현기증의 원인으로 수분 결핍이 있지만, 수분 결핍 시 각가지 증상과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래요.


어지럼증의 원인 no 2. 무리한 운동

체내의 좋은 음식이든 운동이든 적절한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 할지라도, 과도한 식사나 과도한 운동은 결국 여러분의 체내의 무리를 주며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특히, 과도하게 수영을 하게 된다면 어지럼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귓속에는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균형 기관이 있는데, 장시간 수영을 하게 되면 균형 기관에 계속적인 압박으로 현기증이 생길 수 있어요.


어지럼증의 원인 no 3. 기침

기침은 현기증의 원인인데요. 한두 번 기침을 해도 어지러움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기침이 지속되어 심해지면 숨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고 체내의 산소를 원활히 공급하지 못해 현기증이 생길 수 있어요. 기침으로 인해 현기증은 어린이에게 발생하지만, 어른에게도 나타날 수 있어요. 천식은 기침을 꾸준히 해줘서 현기증을 유발해요.


어지럼증의 원인 no 4. 기립성 저혈압

자율신경계에서 혈압의 적당한 제어가 기능을 하는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혈압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해요. 현기증을 유발하는 기립성 저혈압은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계속되다가 갑작스럽게 일어나거나 자세를 바꾸면 갑작스럽게 맥박이 급격히 뛰고 심장이 급격히 뛰면서 두근거림을 유발해요. 이런 증상 외에도 어지러움, 손이 덜덜 떨리고, 식은땀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래요.


어지럼증의 원인 no 5. 심한 기온차

갑작스럽게 기온차가 심해질 경우 현기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요. 주로 겨울철이 되면 추운 날씨로 인하여 난방을 해줘서 안과 밖의 온도 차이가 심해지는데요. 이렇게 되면 자율신경 제어하는데 문제가 오고 신체 균형이 무너져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사우나를 가서 뜨거운 찜질을 하여 나오면 갑작스럽게 현기증이 느껴지는 것도 이런 예로 볼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no 6. 이석증

이석증 그리고 현기증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 귀에는 반고리관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이 조직에 이석이라 하는 것이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증상들이 이석증이라고 해요. 우리가 회전하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반고리관인데 이것을 이석이 자극하다 보면서 현기증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움직임으로 인하여 이 이석 그리고 움직이게 된다면 어지러울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 이석증으로 문제가 있는 귀를 위로 향하게 해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no 7. 심리적 어지럼증

심리적 요인은 종종 질병의 원인이며 불안, 우울증, 공황장애 및 기타 정신 질환으로 인해 생리학적 징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경생리학적 검사와 전정기능 검사에서 정상 또는 완전한 회복이 발견되면 심리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불안장애는 장기간 현기증을 꾸준히 느끼고 병리학적 상태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환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어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인지행동요법이나 전정재활요법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no 8. 철분 부족

어지럼증이 있으면 주로 빈혈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기는데 제가 처음 시작할 때 말씀드렸듯이 제가 젊었을 때 어지러우면 빈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빈혈은 철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며, 결국 철분이 부족하면 결국 빈혈이 나타나 적혈구가 몸에 산소를 전달하지 못해 현기증을 유발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의 원인 no 9. 전정신경염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전정신경염이 있습니다.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구토와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지만 자연히 심한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정신경염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수시간에서 하루까지 증상이 지속됩니다. 하지만 별다른 치료 없이 휴식을 취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특별한 처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히 증상이 잠잠해져요. 어지럼증의 다른 원인으로는 당뇨병, 심장병, 뇌 관련 질환 및 스트레스가 있어요.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의 원인 no 10. 음주

알코올이 인체에 들어가면 인체는 그것을 아세트알데히드로 전환해요. 이렇게 바뀐 아세트알데히드는 혈관이 팽창하며 혈압이 빠르게 떨어져 현기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음주는 현기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특히 어떤 분들은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소가 체내에 없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런 분들은 술을 마시는 게 위험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하는 게 좋아요.


어지럼증의 원인 no 11. 저혈당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꼽히는 것 중에 저혈당증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발생하면 혈당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여 걷잡을 수 없는 손 떨림, 현기증, 갑작스러운 피로 및 저혈당으로 인한 시야 흐림을 유발해요. 저혈당 증상이 있을 때 사탕이나 초콜릿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어요.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의 원인 no 12. 부정맥

부정맥은 심장 박동이 불규칙한 경우다.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고 심장 리듬이 흐트러지면 혈액이 뇌로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부정맥으로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이 되는 부정맥이 발생하면 심한 경우 쓰러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래요.

어지럼증 예방습관


어지럼증은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어지럼증이 생기면 무조건 무슨 병인지 의심해선 안 되지만 증상이 잦거나 여러 번 반복되면 우선 어지럼증이 구체적으로 어떤 병인지 보고 치료하고 약을 처방해야 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질병마다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어지럼증은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돕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아요.

어지럼증의 원인


적절한 운동과 안정적인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무리한 업무나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는 수면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식습관상 짜거나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고 흡연, 음주, 탄산음료, 튀김은 피하도록 하고 폭식과 과식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럼증 해결방법


어지럼증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큰 병으로 인해 어지럼증은 병원에 꾸준히 내원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혈액순환이 잘 안 되거나 수분이 부족해질 때 원인이 나아지면 증상이 개선돼요. 몸이 수분 부족으로 탈수되면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므로 탈수를 막기 위해 물을 많이 마셔야 해요.

어지럼증의 원인


또 몸에 꽉 끼는 옷을 입게 되면 혈관이 수축해 혈액 흐름을 늦추거나 방해해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어지럽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보세요.

어지럼증의 원인


평상시 어지럼증이 심하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지럼증을 방치하면 결국 건강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항상 상태를 점검하고 건강에 유의해야 해요. 지금까지 어지럼증의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 총정리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명 현상은 병적 질병이라고 하지는 않아요. 그렇기에 이것으로 인하여 청력에 문제가 생긴다든지 다

smcatholic.com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릉은 춘천시, 원주시와 같이 강원도를 대표하는 3대 도시 중 한가지로, 동해안을 접하며 있는 지역으

smcatholic.com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족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나 연인과 함께 갈 수 있는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왜 통영에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