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오미자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10. 16:40

오늘 포스팅에서는 오미자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는 한국, 일본, 중국, 우수리 강, 아무르 등지에서 많이 분포해요. 이것의 종류에는 오미자, 흑오미자 남오지마, 등이 있으며 오미자는 원산지는 주로 태백산 일대에 많이 자라고 남오미자는 남부 섬지방, 흑오미자는 제주도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열매는 장과로 주로 가을에 붉게 이삭처럼 달리며 맛이 달고 시고 쓰고 맵고 짠 5가지의 맛을 한번에 고루 가지고 있다고 해서 오미자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오미자의 다섯 가지 맛 중에서도 신맛이 가장 강하며 신맛의 성분으로서는 말산·타르타르산 등이 알려지고 있어요.


오미자는 목련과의 낙엽 활엽 덩굴나무 또는 그 열매를 칭해요. 잎의 길이는 약 7∼10㎝, 너비 약 3∼5㎝로서 가장자리에 작은 치아상의 톱니가 있어요. 꽃은 2가화로 6∼7월에 피며, 약간 붉은빛이 도는 백황색인데요.


습기가 적당하고 비옥한 골짜기에 자라는데 무리를 지어 분포를 하고 6~7월 지름이 약 1.5cm 되는 약간 붉은빛이 도는 황백색 꽃이 피며 크게는 10m까지 자랍니다. 8~9월이 되면 마치 포도송이처럼 빨간 열매가 알알이 박혀 속에는 한 두 개씩 들어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오미자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미자 효능


오미자 효능 no 1. 스트레스 감소

역사적으로 오미자는 스트레스를 크게 완화시키는데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그 이유는 오미자가 부신에 긍정적인 건강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인데요. 부신은 좌우 콩팥 위에 각각 한 개씩 있는 삼각형의 작은 내분비선으로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과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반응 호르몬 생산을 담당해요.


코티솔과 산화질소의 분비를 억제함으로써, 오미자는 혈액 내 이런 스트레스 연관 화합물의 수준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줘요. 그러기 때문에 오미자를 계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 완화시켜 전반적인 뇌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오미자 효능 no 2. 면역력 증진

여러분은 아마 스트레스가 면역체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인데요. 그러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진 오미자가 면역체계에 아주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에요. 오미자에 포함되어 있는 항불안, 항산화성 성분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신체의 면역력을 개선시켜 감염이나 질병을 이겨내는 힘을 만들어 냅니다.


오미자 효능 no 3. 간질환 예방

오미자는 간질환인 급성 간염과 만성 간염을 동반한 사람들의 간에 손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어요. 2013년 동물 연구에서 오미자에서 추출한 꽃가루가 생쥐의 간에서 발생한 유독성 손상에 대해 예방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간염, 간경변과 같은 수많은 간 질환을 발생 시킬 수 있어요. 오미자를 계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항산화제, 항염증제로 작용하면서 간질환의 원인이 되는 지방간을 감소 시킬 수 있어요.


오미자 효능 no 4. 산화 방지

오미자에는 활성산소로 잘 알려진 인체로부터 위험한 산화 화합물을 격리시키는 화학 물질인 항산화제가 풍부해요. 활성산소는 세포 DNA와 단백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쳐 인체의 세포와 조직에 큰 손상을 입힙니다.

오미자 효능


산화방지제로서, 오미자의 건강상의 이점 중 한가지는 생체 활성 성분이 세포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해서 간 기능 증진, 암으로부터 보호, 노화 과정 방해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요. 예를 들어 오미자는 DNA 손상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함으로써 주름, 태양 연관 손상, 나이와 연관된 색소 침착을 해결할 수 있어요.


오미자 효능 no 5. 피로도 감소

오미자의 주요 이점 중 한가지는 지구력과 정신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어요. 최근의 연구들은 이런 주장을 뒷받침 하는 근거가 제시되고 있어요. 2009년 스웨덴의 연구에서 오미자가 부신샘과 에피네프린과 같은 호르몬의 생산을 자극할 수 있어요.

오미자 효능


심장 박동수, 혈압, 근력, 당 대사량을 증가 시킨다고 보고했어요. 이런 생리적 변화는 정신적인 경계심, 에너지, 체력, 그리고 웰빙의 느낌을 증가시켜 여러분이 더 강하게 느끼고 더 활기차게 만들어 주어 피로도를 감소 시켜요.

오미자 효능


오미자 효능 no 6. 알츠하이머병 예방

2017년 미국에서 시행된 연구에서 오미자가 알츠하이머병예방에 유익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그 이유는 오미자가 뇌에서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 과다 생성을 차단해서 알츠하이머를 예방하기 때문인데요.

오미자 효능


또 다른 연구는 오미자가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에 모두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오미자를 계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뇌의 미세세포에 대한 항염증, 신경 보호에 탁월하기 때문인데요.


오미자 효능 no 7. 천식과 폐질환

최근의 연구에서 오미자 추출물이 천식을 포함한 특정한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데 이로운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제안했어요. 국내 2014년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미자 열매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면역글로불린(항체)을 제한하는 동시에 기도가 경련을 유발하고 닫히는 과반응을 억제시켜 천식에 뛰어난 효과 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오미자 효능


오미자 효능 no 8. 수면의 질 증진

오미자의 또 다른 중요한 건강상의 이점은 그것이 불안감을 제한하고 심지어 기분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줘요.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오미자 추출물이 노라드레날린, 세로토닌, 도파민을 포함한 강한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줘 불안감을 완화시켜요.

오미자 효능


오미자가 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우울증과 불안감을 포함한 여러 가지 심리적, 신경학적 질환의 치료적 예방이 있어요. 뿐 아니라, 오미자의 스트레스 완화 및 진정 효과는 수면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어요. 최근에는 수면장애를 앓고 있는 분들을 위한 수면 보조제로 사용되고 있어요.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 부작용으로는 오미자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라서 손발에 땀이 많거나 고열 증상을 겪는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 경우 좋지 않다고 해요. 그리고 과다하게 섭취 경우 오히려 속 쓰림과 같은 위통 증상이 일으킬 수 있어요.

오미자 효능
오미자 효능


그리고 오미자는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어서 이는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임산부들은 되도록이면 피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오미자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며, 말려서 저장하여 먹기도 하고, 대추 술이나 대추차 그리고 약식, 삼계탕

smcatholic.com

마가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마가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마가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위에 강력한 마가목은 중부 이남지역의 깊고 깊은 산과 바위지대나 혹은 계곡 주변에서 많이 자라

smcatholic.com

민들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민들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민들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들레의 개화시기는 이른 봄부터 늦가을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전역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미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