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오십견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정보의바댜 2022. 12. 7. 16:30

오늘 포스팅에서는 오십견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상은 야간에도 큰 통증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보니 잠을 못 이루는 등 일상 생활에 큰 저해를 안겨주는 질병인데요.


이런 어깨관절의 유착성 통증 증상은 예전에는 50대에 다발해서 오십견이라 불렸지만, 현대에는 30~40대에서도 빈번하게 발생을 한다 해서 삼십견, 사십견이라 하는 신조어가 생겨났을 만큼 발병 연령이 다양화되고 있어요.


특별한 외상이 없다거나 혹은 경미한 외상 후, 혹은 무리한 어깨이용 뒤 어깨 관절 주위에 둔통이 시작되면서 천천히 통증이 심해지고 관절운동에 제한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오십견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십견이란?


나이를 먹으면서 생기는 어깨 통증의 비교적은 오십견 증상입니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 이란 곳에 염증이 발생해서 어깨가 단단히 굳어지면서 운동범위를 제한시키고 통증 증상을 일으키는 어깨 질병인데요.

오십견 증상


주로 오십 대 중년에 보통 생기는 어깨질병으로 '오십견'으로 불리지만 30대부터 70대까지 아주 여러 가지 연령층에서 일어날 수 있어요. 오십견의 의학적 명칭은 '어깨 유착성 관절낭염', '동결견'이라는데 이는 관절의 움직임을 억제하기 때문에 어깨관절의 역할을 가능하게 되면 빨리 정상화하여 어깨 통증 증상을 낮추는 치료가 필요한 어깨질병인데요.

오십견 증상


증상의 초기 단계에서는 통증부터 나타납니다. 통증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더욱 심해지는데, 오십견 증상으로 나타나는 통증 증상은 약 3개월 정도 계속된다고 해요. 이후 증상은 더욱 심각해지면서 어깨나 팔을 움직이기 어려워져요.

오십견 증상


통증 증상은 지속 동반된다고 하며, 사람에 그래서는 밤에 통증이 더 심해져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고 해요.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어깨 부위 통증과 어깨 이용이 어려워 진다는 것인데요. 주로 오십견 증상으로는 심한 통증과 관절의 운동 제한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손으로 뒷목을 만지기 어렵거나, 머리를 빗기 위해 손을 올리기 힘들고, 옷의 첫 단추를 채우기 어려울 때도 있어요. 그리고 물건을 꺼내기 위해 팔을 올리는 자세가 어려우므로, 어깨를 안이나 밖으로 돌리는 것도 어려워 져요.

오십견 증상들이 나타난 지 3개월이 지난 후부터 약 12개월 정도 지나고 팔을 움직이지 않을 때 통증이 완화돼요. 그러나 어깨 관절의 활동 범위가 제한되어 있어 팔을 자유자재로 이용하기가 어려워져요.

오십견 원인


오십견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첫째는 특발성 오십견, 즉 특별한 이유 없이 일어나는 오십견 인데요. 2번째는 다른 질병이 우선 있어 그로 인하여 2차적으로 일어나는 이차성 오십견인데요.

오십견 증상


특발성 오신견은 어깨의 특별한 질병이 없는데도 어깨 관절의 연 조직이 점차 구축된다고 하며 발생하여, 발병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어요. 오십견은 여성에게 좀 더 쉽게 발생 하고, 양쪽 어깨 중에서도 덜 이용하는 어깨에 잘 생기는 편이에요.

오십견 치료


오십견 치료의 목표는 통증 증상을 개선하고 운동성을 회복하는 것인데요. 활동성의 장애를 주는 것은 관절낭의 병적 상태 섬유화로 인해 비후와 구축 상태이며 통증의 원인으로는 관절낭의 염증이 주된 것이지만 움직일 때의 통증에는 관절낭의 섬유화로 인해 많은 영향을 끼쳐요.

그래서 치료는 염증을 줄여주고 관절낭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며 그 중에서도 후자를 통해서 근본적인 해결을 할 수 있어요. 염증 치료를 위해서는 비스테로이스성 제재의 경구 투여나 국소 적용을 할 수도 있고 온열 치료 등의 물리치료를 할 수도 있어요.

오십견 증상


제일 강한 것은 스테로이드 관절낭내 주입이며 제1~2기에는 아주 빠른 효과를 보일 수 있어요. 일회의 관절낭내 주사로 거의 환정 회복을 보일 수도 있으며 1~2개월 통증 증상을 관찰하게 되면서 통증이 증가하게 되면 염증의 증가로 인해 판단해서 다시 주사를 시행할 수 있어요.

관절낭의 비후와 구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이 제일 중요한 치료 방법인데요. 효과가 좋은 스트레칭을 위해 온열 치료를 우선 시도하는데 이때 초음파 치료를 통해서 관절낭의 온도가 충분하게 상승될 수 있도록 사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까지 오십견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면역력상태란 면역력세포 자체가 건강한 상태를 말해요. 체내의 항상 생기는 이상 세포를 제

smcatholic.com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과 예방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과 예방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과 예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액 내 고지혈증은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을 초과하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인 상태를 말해요

smcatholic.com

눈밑이 떨리는 증상 및 해결방법

 

눈밑이 떨리는 증상 및 해결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눈밑이 떨리는 증상 및 해결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눈밑이 떨리는 증상을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눈밑이 떨리는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