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오트밀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볏과에 속한 귀리이지만 생김새는 보리와 비슷하면서 가늘고 깁니다. 동양에서는 평상시에 주로 귀리를 주식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외국에서는 예전부터 귀리를 오트밀로 만들어 식사할 때 식사 대용으로 애용하여 있다고 해요. 요즘 우리나라에서 종종 보는 오트밀이 바로 이 귀리를 볶아 납작하게 압착되거나 으깨진 것입니다.
귀리의 섬유 함량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껍질이 너무 딱딱하고 단단하여 껍질을 까기가 힘들어 그냥 먹기가 힘들었다고 해요. 오트밀은 가마에 귀리를 굽고 압착, 절단해서 소화 및 조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가공한 식품으로 세계 10대 슈퍼 푸드로 꼽힐 만큼 탁월한 효능이 인증된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오트밀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트밀 효능
오트밀 효능 no 1. 변비를 예방
그리고 귀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 운동을 증진시켜 변비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반면 설사를 할 때 오트밀을 섭취하면 설사를 멈추게 할 수 있다고 해요. 귀리는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 함유한 양이 매우 높다고 해요. 인체에 필수적인 섬유소와 아미노산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 우유를 섞어 섭취하면 완전한 단백질 식품이 돼요.
오트밀 효능 no 2. 혈당 수치 제어
귀리가 들어간 식사를 한다면 인슐린의 수치와 혈당 수치가 어느 정도 안정이 된다고 해요 이는 귀리가 함유하고 있는 섬유소가 위에서 음식들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하기 때문에 음식들의 소화와 흡수가 느려지고 혈당이 갑작스럽게 오르는 것을 제어한다고 해요.
오트밀 효능 no 3. 항산화 작용
귀리에는 비타민 E가 포함되어 있는데 비타민 E는 항산화제인 세포가 노화하는 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항산화라는 것은 우리 몸 속 남아도는 활성산소가 세포를 공격해서 세포를 산화시켜서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를 진행시키는데 이를 제한하는 것이 항산화라고 보시면 돼요. 귀리 안의 비타민 E가 이러한 항산화 작용의 기능을 맡고 있습니다.
오트밀 효능 no 4. 콜레스테롤 제어
오트밀 효능 중 한가지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는 것인데요. 오트밀에는 베타글루칸이라 하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베타글루칸은 몸속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도달해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기능을 해요. 또 콜레스테롤 흡수를 제한하는 작용도 해줘서 체내 콜레스테롤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오트밀 효능 no 5. 암 예방
오트밀 껍질에 많이 함유된 사로닌이라 하는 성분은 암을 예방에 효과가 아주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 사로닌은 식물성 영양소이라서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함께 함유된 루나신 성분도 암을 제한하는 효과를 갖고 있어요. 그래서 오트밀을 껍질째 자주 섭취해주면 암 예방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어요.
오트밀 효능 no 6. 피부 주름 개선
위에서 언급한 비타민 E의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노화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의 노화와 트러블을 억제하고주어 피부를 좀 더 탄력 있게 만들어주며 피부 주름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귀리에는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작용을 제한하는 성분이 있다고 해요. 이는 각가지 피부 염증에 대해 효능을 나타내고 있다고 해요.
오트밀 효능 no 7. 소화 촉진
귀리는 동양의학적으로 성질이 찬 성질과 따뜻한 성질의 중간에 위치하여 있다고 합니다. 간과 비장의 역할을 조화롭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가장 소화가 잘 되는 곡식 중에 하나인데요. 따라서 위장질병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오트밀 효능 no 8. 빈혈 예방
오트밀의 철분 함량은 현미의 2배, 백미의 5배 정도가 포함되어 있어요. 철분은 체내의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철분이 결핍하게 되면 철 부족 빈혈이 생기고 이로 인하여 나른함, 피로, 졸음, 두통 등의 증세가 나타나게 돼요. 오트밀에는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오트밀 효능 중 한가지가 빈혈을 예방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오트밀 효능 no 9. 항암 효과
섬유질이 매우 풍부한 귀리는 배변활동을 원활하도록 해서 변이 장이 머무르는 체류 시간을 짧게 하여 발암 성분들이 장점막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특히나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해요. 그리고 비피더스균 등 좋은 균들을 증식시켜주며 발암 물질을 흡착 및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트밀 섭취하는 법
오트밀 효능 중 체중관리에 좋기 때문에 주로 밥을 섭취하는 식사 대신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따뜻하게 데운 우유나 따뜻한 물에 오트밀 가루를 넣어서 불린 뒤에 섭취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약간 누룽지나 죽과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이것만 먹기에 생각보다 맛이 그렇게 좋지 않으면 간단한 반찬 몇 가지와 같이 드셔도 무방합니다. 따로따로 먹는 게 조금 그러신 분들은 밥을 해먹어도 됩니다.
오트밀과 백미를 함께 넣기 때문에 물 양은 원래 하는 물에 비하여 조금 더 넣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구수한 맛의 오트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 시리얼이나 미숫가루에 오트밀을 함께 볶아 타먹어도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요거트, 빵 등에도 첨가해서 먹어도 되겠네요.
오트밀 보관법
오트밀은 일반적으로 장기간 보관할 수 있지만, 가능한 개봉 후 빨리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트밀 유통기한이 길더라도 정상적으로 보관하고야 장기간 좋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요. 오트밀을 보관할 때는 고온 다습하고, 직사광선이 닿는 곳을 피하고, 물 주위에 보관하는 것도 되도록이면 조심하셔야 해요.
또한 오트밀도 쌀과 더불어 해충이 먹을 수 있으므로 장기가 오래 보관한 오트밀은 벌레 먹은 해충의 피해가 없는지 확인을 해줘서야 해요. 밀폐된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제일 안전해요.
오트밀 부작용
오트밀은 포함하고 있는 영양 성분이 여러 가지인 만큼 효능도 여러 가지 그야말로 건강식품입니다. 이러한 오트밀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오트밀에는 퓨린이라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과다하게 섭취하다 보면 통풍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적당 양을 섭취했을 때는 문제 되는 성분이 아니니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트밀은 결석을 만들 수 있으므로 평상시 신장이 안 좋다거나 신장 질병이 있다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수축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임신한 임신부 또한 오트밀을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아요. 지금까지 오트밀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