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정보의바댜 2022. 12. 23. 19:10

오늘 포스팅에서는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파선은 사람의 체내의는 혈관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작은 관들이 있어요. 이 관들은 온몸을 연결해놓는 통로인데요. 혈액 이외에 체액을 통과시키는 기능을 해요. 이 통로가 바로 임파선인데요. 실제로 임파선은 손으로 만져지지 않아요.


만져지는 부분은 임파선 통로에 교차로에 해당하는 부분인 임파절이라 하는 부분인데요. 특히나 어린아이들에 게서 임파절은 또렷하게 만져져요. 심한 경우에는 이 통로를 통해 염증이 온몸으로 전이될 수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주로 평균적으로 외부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한 면역반응으로 붓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아요.

임파선염은 임파선 부분이 비대해지거나 혹은 염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비교적 일반적인 특별한 치료가 불필요 해서 양성이거나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증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질환이 아닌 면역 반응으로 인하여 임파선이 붓는 것은 몸의 정상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지만 질환으로 인하여 임파선염을 통해서 퍼지는 경우라면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임파선염의 증상


악성종양이 발견되면 종양의 발원점을 찾아 치료해야 해요. 임파선염 중 악성 종양이 원인일 때 제일 위험한 편에 속하는데, 목에 잡히게 되는 멍울 자체가 악성 종양일 경우가 있어요. 구강, 갑상선, 식도, 인두 등에서 암으로 생긴 악성 종양이 임파선으로 전이되었을 가능성도 존재해요. 염증으로 발생한 멍울은 갑작스러운 통증과 같이 갑작스럽게 커지지만, 통증이 없고 딱딱하고 서서히 자라는 종양이라면 악성 종양을 의심해 봐야 해요.


이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일반적인 악성 종양인지 혹은 종양인지 판별할 수 있어요. 임파선염은 결국 면역력이 약해졌다는 말이므로 무리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평상시 목이 잘 붓고 꾸준히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 면역을 높이기 위해 자주 운동하며 숙면을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게 제일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임파선염은 치료 이후에도 과로나 스트레스 등에 의해 쉽게 재발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세균에 의한 감염이라면 항생제를 통해서 치료를 진행하며, 결핵이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항결핵제를 적절히 투여하여 치료해요. 임파선염은 임파절의 붓는 정도나 증상 등을 고려하여 진단할 수 있지만 확실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조직검사를 실행해야 해요. 하지만 평균적으로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양성이거나 일시적인 감염증에 의한 사례도 많은 편인데요.

임파선염 원인


임파선염은 감염이나 다른 기타 악성 종양에 의한 면역 현상으로 임파절이 점점 비대해지는 것을 말해요. 임파선염은 외부에서 침투한 세균과 과로, 바이러스, 스트레스 등에 임파선이 반응하여 발생하며, 대개 감기나 편도염을 꾸준히 앓은 소아에게 보통 발생해요.


임파선염이 신체의 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일 경우에는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지만, 다른 병이 이 통로를 통해서 퍼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라면 그 원인에 대한 적당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해요. 임파선염의 원인은 구강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증에 의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감염의 원인으로는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과 같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있을 수 있어요.

국내에서는 결핵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도 적지 않아요. 비정형 결핵균이나 브루셀라균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감염성 질병 이외에 혈액암이나 임파종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고, 유육종증(사르코이도시스), 류마티스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혹은 면역기능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도 임파선염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임파선염 예방 방법


평소에 목이 꾸준히 붓고 피로감이 자주 있는 사람이라면 면역력 개선을 위해서 매일 꾸준한 운동과 휴식 또한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며 현미밥이나 콩 등을 섭취하게 되면 임파선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임파선염 치료 방법


임파선염 치료는 원인에 따라 치료가 여러 가지로 상이해요. 경부 임파선염의 경우 우선 원인에 대한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세균에 의해 생긴 임파선염은 항생제로 치료하고 결핵이 원인이 되는 경우에는 항결핵제로 치료하게 돼요. 만약 원인이 악성종양 때문이라고 하면 종양이 생긴 부위를 검사로 찾아내고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지금까지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우리체내의서 중요한 신진 대사작용 해독작용을 담당해요. 특히나 음주를 하다 보면 간이 체내의 들어

smcatholic.com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총정리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우리 체내의서 해독 기능, 전해질 제어 기능, 조혈기능, 수분제어 기능, 비타민 D 활

smcatholic.com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수분의 양과 산염기 제어, 삼투압 제어를 해서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지속시켜요. 신장의 역할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