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법

정보의바댜 2023. 3. 11. 18:10

오늘 포스팅에서는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은 처음에는 약물치료로 약간 완화할 수 있지만 현재의 의료기술로는 파킨슨병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초기 증상을 식별하고 빠르게 운동을 시작하면 파킨슨병 환자의 행동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파킨슨병 관련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파킨슨병은 치매와 매우 유사한 뇌질환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운동 기능입니다. 파킨슨병은 운동 기능에 먼저 문제가 생긴 뒤 뇌 심부 공간에서 뇌 표면으로 병변이 확산돼 인지기능 장애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치매는 초기에는 파킨슨병과 유사한 형태를 나타내지만 치매의 경우 인지기능장애를 나타내며 병변이 뇌 표면 깊숙이 침투함에 따라 운동장애를 동반합니다.


치매는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지지만 파킨슨병은 기억이 느리고 기억력 자체에 큰 차이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파킨슨병이란?


우리의 뇌에는 몇 가지 신경전달물질이 있습니다. 그 중 운동에 필수적인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중뇌에 있는 흑질이라는 뇌의 특정 부분에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뉴런이 원인도 모른 채 서서히 사라지는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은 주로 노인에게 발생하는 질병으로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점차 높아집니다.


치매(알츠하이머병)의 경우 처음에는 경미한 파킨슨병과 유사하게 보인데요. 치매는 인지기능이 손상돼 뇌 표면에서 더 깊은 곳으로 병변이 퍼지고 운동장애가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파킨슨병에서는 운동기능 문제가 먼저 나타나는데 뇌 깊은 곳에서 뇌 표면으로 병변이 퍼지면서 인지기능 장애가 나타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이와 같은 증상은 조금 다르지만 파킨슨병 환자의 50~80%는 약 10년 후에 치매에 걸릴 수 있다고 해요. 파킨슨병을 앓았다가 치매로 발전한 환자도 환각을 동반해 사람이나 동물 같은 물체를 보고 행동하기가 일반 치매 환자보다 어렵습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의 원인은 간단합니다. 뇌간 중앙의 흑질에는 도파민을 생성하는 신경이 있습니다. 도파민은 우리 몸이 원하는 대로 완전히 행동할 수 있는 신경전달물질로 뇌의 흑질이 손상되면 도파민을 분포하는 신경이 점차 사라집니다. 파킨슨병은 주로 노년에 발생하지만 지금은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연구에 따르면 유전적 발병이나 체내 독성 물질의 축적이 주요 원인이지만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어요. 파킨슨병은 발병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 및 치료와 같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해요. 그러나 완치적 치료법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no 1. 자세 불안

파킨슨병 환자를 예로 들면 서 있을 때 뒤로 넘어지는 등 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걸을 때 속도를 조절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걸을수록 더 빨라지고, 몸이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언가를 짚어야 멈출 수 있어요. 파킨슨병 환자 중 주로 노인이며 보행장애나 자세불안정으로 넘어져 사망하는 경우는 파킨슨병 환자보다 약 2배 많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no 2. 불안증과 우울증

항상 초조하고 긴장하며 민감하게 반응하고 쉽게 짜증을 내거나 흥분하는 경향도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어요. 사는 게 지루할 수도 있고 답답하거나 슬픈 일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원래 그런 성격이 아닌데 쉽게 우울해지거나 다른 사람과 모든 것에 흥미를 잃습니다. 식욕이 없거나 음식에 대한 흥미를 잃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파킨슨병으로 발전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이나 불안 신경증과 같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었다고 해요. 그리고 근육이 경직되면서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면서 흔들리지 않고 걷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얼굴 근육도 경직돼 평소와 다른 표정으로 변합니다. 웃음이 좋은 사람이 표정을 잃고 표정이 굳어지면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no 3. 느린 움직임

파킨슨병은 주로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영향을 미쳐요. 이 기간 동안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뻣뻣하고 약간 느릴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은 운동을 제어하는 뉴런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해요. 이러한 증상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지만 파킨슨병과 관련된 경직성과 정체성은 깨어나서 하루를 시작할 때까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파킨슨병과 다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사지 경직과 느린 움직임은 파킨슨병의 초기 단계에서 나타납니다.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이전보다 더 불안정한 운동을 느낄 수 있으며 더 통제되지 않은 방식으로 운동할 수 있어요. 이는 결국 특유의 비틀거리는 걸음걸이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no 4. 떨림 증상

초기 증상에는 신체 떨림이 포함돼요. 떨림은 파킨슨병 환자의 가장 두드러진 증상입니다. 떨림 증상은 운동이 있을 때뿐만 아니라 편안하게 앉거나 누웠을 때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증상은 지속되지 않으며 손이나 다리는 일반적으로 사용 또는 이동할 때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요.


이런 현상으로 인해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이런 증상을 정지시 떨림이라고 하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보통 한 손이나 두 손에서 진행이 돼요.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몸의 다른 부위로 퍼집니다. 몸이 정지해 있을 때 손이 떨리지만 손으로 물건을 들 때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조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no 5. 얼굴 표정 변화

근육이 굳어지면서 몸의 한쪽이 뻣뻣해져 움직임이 느리고 부자연스럽다. 증상의 경우 뇌졸중이나 관절염 같은 증상과 유사합니다. 초기 증상의 경우 일반적으로 다리 주변이나 목과 어깨 주변에서 나타나며 진행 정도에 따라 마비 증상이나 근육 수축 및 당김이 점차 악화될 수 있어요. 그리고 근육이 경직되면서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면서 흔들리지 않고 걷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결과 얼굴 근육도 굳어져 표정이 평소와 달라졌습니다. 또한 윙크 횟수가 줄어들 수 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no 6. 균형 감각 이상

파킨스병이 의심되는 사람의 균형에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뇌의 기능 중에는 인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할 수 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no 7. 목소리 변화

파킨슨병은 말하는 방식을 포함하여 한 사람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을 미쳐요. 당신은 일반적으로 파킨슨병 말기 환자의 느린 말투에 익숙해요.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극적인 소리 변화가 나타날 수 있어요.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작은 소리로 말할 수 있어요. 파킨슨병의 경우 보통 낮은 목소리와 쉰 목소리 등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no 8. 손글씨 변화

글자가 갈수록 작아지고 읽기 어려워집니다.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인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글씨가 점점 작아지고, 글씨가 엉망인 경우가 많아 나중에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해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 여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킨슨병 예방법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을 자가 진단하거나 병원 방문을 통해 병변 진단을 받은 경우 약물을 통한 대증 치료를 시작해요. 파킨슨병이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경우 식이, 운동, 수면과 같은 생활 방식을 변경하여 예방하고 통제할 수 있어요. 섭취는 식품에 큰 예방 효과가 있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은 짠 음식은 피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섭취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아요. 뿐만 아니라 등 건강에 좋은 견과류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은 노인에게 흔한 질환이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으며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인 수면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길러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이 좋아요. 규칙적인 수면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잠을 많이 잘수록 몸이 더 빨리 회복돼요.

파킨슨병 치료법


운동요법

파킨슨병은 자세 변형과 근육 경직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와 진행 상황에 따라 걷기와 스트레칭 등 간단한 웨이트트레이닝으로 장기간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파킨슨병의 진행으로 신체활동이 제한되면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운동을 계속해야 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수술 치료

뇌심부자극술이라고 불리는 수술로 뇌의 특정 부위에 미세전극을 삽입해 지속적인 미세전류를 방출함으로써 뇌의 신경회로를 회복하고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약물이 더 이상 반응하지 않으면 파킨슨병의 유일한 수술적 치료법인 수술을 고려할 수 있어요.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약물치료

파킨슨병 확진 후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은 약물치료입니다. 단, 환자의 상태나 진행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약물이 달라질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도파민 작용제, 레보도파, 아만타딘, 항콜린성제 및 MAI 억제제가 사용되지만 뇌에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레보도파가 부족해요. 지금까지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걸어온 인생에는 우울증 여부를 넘어서는 사람이 많다는 말이 많습니다. 잠시 섭섭해서 그

smcatholic.com

3월 여행하기 좋은곳 및 3월 날씨

 

3월 여행하기 좋은곳 및 3월 날씨

오늘 포스팅에서는 3월 여행하기 좋은곳 및 3월 날씨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3월에 새 학기가 시작되고 다시 새로운 학교 생활이 시작되곤 해요. 움츠렸던 추위가 물러가

smcatholic.com

2023년 최저임금 총정리

 

2023년 최저임금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2023년 최저임금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최저임금위원회는 물가상승률에 따라 적정 최저임금을 정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제가 막 아르바이트를 시작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