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폐결절이란? 원인과 치료법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3. 3. 16. 19:20

오늘 포스팅에서는 폐결절이란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폐결절은 이런 폐에 비정상적으로 큰 종기 같은 덩어리가 발생하는 증상을 말하고, 결절이라 하는 단어는 덩어리의 뜻인데 폐에 발생한다고 폐결절이라고 부르는데 폐결절 자체가 질환의 이름은 아니라고 해요.

폐결절이란


평균적으로 1개씩 있다면이 많아서 고립성 폐결절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여러 개가 다발해 있다면 다발성 폐결절이라고 불러요. 폐결절은 대부분은 무증상이라서 건강 검진 시 흉부 X선이나 CT 촬영을 통해서 발견된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폐결절이란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폐결절이란?


폐결절이란 비정상적으로 자라난 덩어리를 의미합니다. 즉 폐결절은 폐에 발생한 결절이죠. 폐결절은 질환명이 아니라, 다른 원인 질병에 의해 관찰되는 영상학적 소견입니다. 폐결절은 보통 폐 내부에서 관찰되는 3cm 이하의 결절(종괴, 덩어리)을 의미해요, 폐결절이 1개만 있다면 고립성 폐결절, 여러 개 있다면 다발성 폐결절이라고 합니다.

폐결절 원인


폐결절을 보이는 전체 성인 인구의 약 35퍼센트 정도는 악성 종양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비흡연자와 35세 미만의 경우에 발견되고 있는 폐결절이 악성일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결절이 악성 종양인 경우에는 그 조직형이 선암인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요.

폐결절이란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결핵으로 인한 육아종과 감별 진단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추가적인 병력을 조사하며 진단적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양성 결절인 경우는 대부분이 감염에 의한 육아종인 경우이고, 10퍼센트 정도는 과오종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결절 폐암 확률


결론적으로 폐결절은 대부분 폐암이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돼요. 극히 소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폐결절은 양성 결절로, 과거 자신도 모르게 지나간 폐의 염증 흔적이 흉터와 같이 남아있는 상황이 많아요.

폐결절이란


폐결절은 그 자체로 특별한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지만, 결절의 크기가 커지면 기관지에 압력이 가해져 폐렴 등의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있어요. 폐결절은 초기 폐암일 확률이 있어요. 그래서 폐결절 크기가 작으면 추적 관찰이 필요하고, 결절 크기가 크다면 반드시 조직 검사를 해야 해요. 조직 검사에서 비소세포 폐암으로 발견되고 림프절 전이가 없으면, 이는 폐암 1기에요.

폐결절 치료법


악성 결절 치료

폐결절이란 만약 악성이면 대부분의 경우 림프종, 폐암 또는 다른 기관에서 폐로 퍼지는 암 때문인데요. CT 촬영 결과 결절이 악성인 경우 치료 방법으로 암의 유형과 단계에 따라 달라요. 의사는 환자에 증상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 정하고 수술 시 어떤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지 미리 계산을 해요. 어떤 경우에는 의사가 개흉술을 이용하여 악성 결절 제거를 할 수도 있어요. 이 폐결절 치료에는 외과 의사가 흉벽을 통해서 폐를 절개하여 결절을 제거하는 수술인데요.

폐결절이란


비악성 결절 치료

만약 폐결절이 있으면 암으로 변할 위험이 낮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보다 신중하고 주의 깊게 관찰하는 기간을 가지게 돼요. 이 방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기적인 CT 촬영과 증상을 모니터링 하면서 부피 증가와 같은 잠재적인 악성 변화를 식별해요.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게 되면 결절의 성장 여부를 꼼꼼히 관찰을 하면서 환자의 건강상태와 피검사를 통해 전체적인 증상을 체크해요. 그리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환자에게 후속 CT촬영이 필요한 빈도를 계산하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요인을 이용해요. 이런 요인에는 사람의 전반적인 암 위험과 결절의 크기에 따라 달라져요. 지금까지 폐결절이란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목디스크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목디스크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에게는 이런 뼈 질병으로 목 디스크가 증가하며 있어요. 뼈는 스스로 상태를 검사하는

smcatholic.com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법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은 처음에는 약물치료로 약간 완화할 수 있지만 현재의 의료기술로는 파킨슨병을 치

smcatholic.com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걸어온 인생에는 우울증 여부를 넘어서는 사람이 많다는 말이 많습니다. 잠시 섭섭해서 그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