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폐렴 증상 5가지 및 예방접종

정보의바댜 2023. 3. 24. 16:04

오늘 포스팅에서는 폐렴 증상 5가지 및 예방접종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건강한 일반 사람에게는 발생하지 않으며 면역저하자, 노인에게 잘 나타날 수 있는 질병으로 예방접종을 통해서 예방해야 해요. 폐렴은 폐의 세 기관지 특히나 폐포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 감염성 질병으로 곰팡이, 바이러스나 세균 등 감염에 의하여 발생된다고 하며 초기증상들이 감기나 독감과 비슷해서 주의해야 하는 질병인데요.

폐렴 증상
폐렴 증상


폐렴은 지체 없이 적당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급속하게 증상들이 저하되고,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킨다. 특히나 노인들에게 죽음을 초래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인데요. 실제 2019년 통계청 사인 통계를 보시면 2017년까지 4위에 머물던 폐렴이 뇌혈관 질병을 제치고 암과 심장질병에 이어 전체 사망의 원인 3위에 올랐을 정도인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폐렴 증상 5가지 및 예방접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폐렴이란?


기관지 폐렴은 기침과 발열을 유발해요. 어떤 경우에는 가래가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이것은 산소 교환을 도와주는 기낭인 폐포의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되는 기관지 염증으로 인하여 유발돼요.

폐렴 증상
폐렴 증상


이것은 폐에 함유된 작은 공기가 이동하는 통로인 기관지의 끝에서 유발돼요. 폐렴은 많은 양의 가래와 체온의 급격한 상승하는 것을 유발해요. 기관지폐렴도 이런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다량의 가래를 기침한 후에 사라져요.

폐렴 원인


폐렴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결핵균 등 다양하지만 평균적으로 폐렴구균에 의한 세균성 폐렴이 더 일반적입니다. 폐렴구균은 폐렴 및 수막염, 균혈증, 급성 중이염 등 감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균으로서 세균성 폐렴의 40퍼센트를 차지한다고 하고 매일 공기 중에 떠다니면서 평상시 코와 목에 상주하여 기침이나 대화를 통해서 전염되는 특징을 지닌다고 해요.

폐렴 증상
폐렴 증상


겨울에 폐렴구균이 나타날 확률이 높으며 과로나 만성 질병이나 감기, 스트레스, 독감 등에 의해 폐와 기관지 점막의 손상이 있을 때 폐렴 구균이 폐에 손쉽게 침투하고 호흡계 자극으로 기침, 호흡곤란, 염증물질 배출에 가래가 증가하여 폐 주변의 흉막까지 염증이 심해지면 구역질 및 설사, 구토 등과 같은 증상도 보이게 된다고 해요.

폐렴 증상


폐렴 증상 no 1. 기침, 가래

폐렴 증상 중 한가지는 악취가 나는 점액이나 불투명한 또는 노란색의 형태의 점액을 기침하는 것인데요. 다른 증상으로는 2주 이상 계속되는 혈액을 토한 경우 혹은 호흡 곤란이 있어요. 이런 증상은 나중에 진단할 수 있는 다른 폐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요.

폐렴 증상
폐렴 증상


그리고, 폐렴은 점액이 생기지 않고 목소리도 좋지 않은 기침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돼요. 제일 심한 경우에는 피가 섞인 고름이 가래에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이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해 초기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나중에 확진 판정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폐렴 증상
폐렴 증상


폐렴 증상 no 2. 청색증

폐렴을 유발하는 폐렴구균은 일반인 40퍼센트가 이미 갖고 있다고 보고돼요.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별 해가 없지만 면역력이 감소하면 폐렴으로 진행되는데 이때 폐에 산소가 부족하면 청색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입술, 손, 발과 같이 피부가 얇은 곳이 새파랗게 질릴 수 있습니다.


폐렴 증상 no 3. 호흡 곤란

폐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몸이 숨쉬기가 힘들어져요. 이는 폐 속 폐포가 확장성이 떨어지고 파열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결과적으로 환자는 산소의 저장이 더욱 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리고 기침은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해서 호흡 곤란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폐렴 증상


폐렴 증상 no 4. 발열과 오한

어떤 경우에는 발열와 오한 사이가 불가분의 관련이 있어요. 폐렴으로 인하여 열이 증가하게 되면 신체는 땀을 흘려 체온을 낮춰주고 호르몬을 제어할 수 있다고 보고돼요. 열이 나며 나면 언제든지 오한을 경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열이 있고 체내의 통증 증상을 느끼는 사람들은 이를 경미한 질환으로 오인해요. 그렇지만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심각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돼요.

폐렴 증상


폐렴 증상 no 5. 가슴통증

폐렴 증상 마지막으로 폐렴에 걸리면 한쪽 가슴 한쪽에 따끔따끔하게 찌르는 흉통을 느낄 수 있다고 보고돼요. 그리고 기침은 가슴 통증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고 보고돼요. 흉통이 있는 동안 기침을 지속하게 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심호흡을 하게 되면 통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이에요.

폐렴 예방접종


예방접종은 폐렴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세균성 폐렴은 독감을 앓고 난 이후의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제한하기 위하여 인플루엔자 백신의 매년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가장 좋으며 폐렴구균 백신은 폐렴을 완전히 예방하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구균 감염을 줄이는 데 있으므로 접종을 맞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폐렴 증상
폐렴 증상


대부분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감염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져요. 그렇기에 면역을 증진해줄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해요. 충분한 영양섭취, 규칙적인 운동과 평상시에 물을 많이 마셔주기, 충분한 수면은 인간의 면역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수면 시간은 최소 7시간 이상은 자도록 해야 해요.

폐렴 증상
폐렴 증상


스트레스는 피하여 과음과 흡연을 되도록이면 삼가는 게 도움이 됩니다 실내의 온도와 습도는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해요. 외출하여 집에 오면 꼭 손은 30초 이상 비누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씻어주도록 하여 손 소독제도 잘 사용하고 평소에 폐렴에 좋은 음식들을 잘 챙겨서 섭취하도록 합니다.

폐렴 치료방법


폐렴 증상을 겪는 경우 X-ray 촬영은 물론 배양 검사 등을 통해서 상태를 진단을 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소변, 혈청 검사, 혈액, CT 등이 추가사항으로 진행된다고 해요. 진단을 받은 환자에게 모두 입원치료를 권고되지는 않겠으나 나이가 젊을 경우 혹은 반대로 기저 질병이 있다거나 혹은 나이가 많은 경우, 호흡곤란이 심한 상태, 임산부 등의 경우에는 상태의 호전, 빠른 치료와 위험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 시 입원치료를 진행해요.

폐렴 증상
폐렴 증상


폐렴 치료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항생제 치료로 원인 균에 해당하는 항생제를 처방하고 이는 바이러스, 세균 감염에 의한 발생하는 경우에 해당하고 초기 단계에서는 항바이러스제를 통해서 감기와 같이 치료를 진행하기도 해요. 폐렴 치료기간의 경우 2주 전후이며 위중 증의 경우 그 이상이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은 모든 환자마다 각각 다르고 사례마다 심각한 정도가 다를 수 있어요.

폐렴 증상
폐렴 증상


일반적으로 심각한 증상을 거의 일으키지 않으며 일부는 기력이 감소하거나 식욕 부진을 유발할 수 있어요. 질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있어 병의 경과가 오래 계속되고 치료의 속도가 많이 더뎌질 수 있어요. 잦은 기침으로 인해 기침이 계속 멈추지 않는 폐렴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지연되거나 치료하지 않으면 폐혈증으로 인하여 안 좋은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폐렴 증상 5가지 및 예방접종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당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귀는 이전부터 일반적으로 한방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 약용식물이라고 합니다. 당귀의 어원

smcatholic.com

워라밸 뜻 총정리

 

워라밸 뜻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워라밸 뜻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독일은 근로시간이 적은 편이고 취업도 안정적이어서, 워라밸을 잘 지키고 있는 삶이 균형 잡힌 나라가 아닐까 해요. 워

smcatholic.com

폐결절이란? 원인과 치료법 총정리

 

폐결절이란? 원인과 치료법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폐결절이란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폐결절은 이런 폐에 비정상적으로 큰 종기 같은 덩어리가 발생하는 증상을 말하고, 결절이라 하는 단어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