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

정보의바댜 2022. 12. 12. 14:32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슴 통증 증상을 흉통이라고 하는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부터 심각한 병까지 굉장히 다양해요. 그리고 통증이 어떤 시점에 나타나는지에 따라 질병 종류를 예측해 볼 수 있어요. 그래서 가슴에 통증이 나타날 경우 중대한 결과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그에 맞는 치료를 가질 필요가 있어요.
사진


가슴 통증으로 병원에 입원을 하다 보면 제일 우선 심장 질병과 연관해서 검사를 진행해요. 이는 심장 연관 질병이 다른 원인보다 제일 치명적이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 심장에 문제인 경우는 흉통을 호소하는 환자 10명 중에 1~2명 정도라고 해요.
사진


가슴 통증이 발생하게되면 제일 우선 떠오르는 것은 심혈관계 질병인데요. 하지만 가슴 통증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존재해요. 심혈관계 질병뿐 아니라 호흡기, 소화기, 유방 등에 질환이 있을 때도 가슴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가슴 통증 원인


가슴 통증 원인 no 1. 스트레스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 등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가슴 통증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이때에는 통증이 계속되는 시간이나 양상에 일정한 특징이 없으며 엑스레이나 내시경 등 검사를 해 봐도 별다른 이상이 나타나지 않아요.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을 경우 맥박이 빨라지고 근육을 과도하게 수축시키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갑작스럽게 심박 수가 빨라지면서 가슴이 찌릿찌릿한 느낌이 들고 답답하면서 통증이 유발되면 스트레스로 인해 흉통일 확률이 높다고 해요.


가슴 통증 원인 no 2. 담석증

가슴 통증 원인으로 담석증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담석증은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이 보통 쓸개라 알려진 담낭, 간, 담도 이내에서 돌과 같이 굳어지는 질병으로 소화액인 담즙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배출되지 못하여 가라앉거나 뭉쳐지면 담낭 이내에서 결석이 되는 것인데요. 신체 내 담석이 생기게 되면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명치 부분이 답답하여 체한 듯 더부룩한 증상들이 계속된다면 담석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심해지면 복부 통증이 생기고 통증 발생 시간도 길어지며 사람에 따라 오른쪽 가슴 통증과 구토가 동반되기도 해 단순 급체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다.


가슴 통증 원인 no 3. 역류성 식도염

가슴 통증 원인으로 소화기계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평균적으로 독한 술을 단숨에 넘겼을 때와 같이 화끈거리고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동시에 속 쓰림 증상도 동반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가슴통증 증상은 신물이 같이 넘어오며, 전조 증상으로 트림, 구토, 오심 등이 나타납니다.


특히나 눕거나 엎드릴 경우에는 복압이 올라가게 되면서 통증 정도가 심해지는 특징이 있어요. 물이나 음식을 섭취하면 증상들이 완화되는 경우도 있지만 기름진 음식, 술, 커피,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 등은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슴 통증 원인 no 4. 폐색전증

폐색전증은 혈전이 생겨서 폐로 흐르는 혈류가 막힌 질병인데요. 날카로운 가슴 통증이 심하게 느껴져서 심근경색으로 오해하기 쉬워요. 땀이 많이 나며 어지럽거나 실신을 하기도 하고, 심정지가 나타나기도 해요.

가슴 통증 원인


가슴 통증 원인 no 5. 대동맥 박리

가슴 통증 원인으로 인해 의심되는 대동맥 박리는 어떠한 원인에 의해 대동맥의 내막이 찢어지면서 대동맥 내강 이내에 있는 피가 대동맥 중막으로 파급되고, 대동맥 벽이 파급된 혈액에 의해 내층과 외층으로 분리되는 질병을 의미해요. 대동맥 박리의 초기 증상은 극도의 가슴 통증인데요. 상행 대동맥에 발생하게되면 가슴 쪽, 하행 대동맥에서 발생하게되면 주로 어깨뼈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가슴 통증 원인


가슴 통증 원인 no 6. 근골격계 질병

가슴 통증 원인으로 제일 흔한 원인은 근골격계 질병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가슴을 이루고 있는 근육이나 근육 막이 늘어나면 숨을 깊게 쉬거나 몸을 움직일 때, 가슴을 누를 때 통증 증상을 느낄 수 있어요. 가슴을 부딪히거나 움직이다 삐끗한 경우 혹은, 교통사고, 염좌, 갈비 연골염 등이 제일 흔하고, 미끄러져 넘어지는 등으로 인하여 갈비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져서 흉통이 나타날 수 있어요.


가슴 통증 원인 no 7. 협심증

가슴 통증 원인이 협심증일 경우 가슴 중앙부위에 쥐어짜는 것과 같이 무겁고 답답하고 호흡이 막힌 압박 통이 제일 전형적인 증상인데요. 목이나 어깨, 왼쪽 팔 안쪽, 또는 턱밑으로 통증이 뻗치기도 해요. 때로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것과 같이 더부룩한 경우 혹은 메스꺼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하여 드물게 증상들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어요.

가슴 통증 원인


가슴 통증 원인 no 8. 위염

위장은 더 낮은 곳에 위치하지만, 때때로 위염과 소화 불량은 가슴의 윗부분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위염은 종종 역류, 트림, 메스꺼움과 같은 소화 증상을 동반해요. 위 식도 역류로 인해 가슴 통증 증상은 가슴의 중앙에서 고통스럽게 마치 조이는 듯한 통증 증상을 유발해요.

가슴 통증 원인


가슴 통증 원인 no 9. 늑골 연골염

늑골연골염은 갈비뼈 쪽에 원인불명의 염증이 생겨 가슴 통증 증상을 일으키는 질병인데요.


가슴 통증 원인 no 10.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이렇다 할 전조증상들이 없이 갑작스럽게 발병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사전에 가슴통증 등의 증상들이 발견되기도 해요. 증상은 가슴 부위에 큰 통증 증상을 느끼게 되고 가벼운 통증이라도 30분 이상 계속돼요.

가슴 통증 원인


통증 증상은 협심증과 비슷하게 어깨, 양쪽 팔뚝, 목, 날개 뼈 등으로 전달된다고 하며 좌측의 경우 손목에까지 가는 경우도 있어요. 또 구토를 하기도 하여, 심장은 약해지고 맥박은 빨라지며 부정맥이 나타나요. 안면이 창백해지고, 앉아 있거나 서 있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쓰러지는 쇼크 상태에 빠지게 돼요.


가슴 통증 원인 no 11. 기흉

가끔 드라마나 영화에서 등장하는 가슴 통증으로 쓰러진 사람의 볼펜을 가슴에 꽂고 응급처치를 하는 장면을 보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이는 기흉이란 질병을 모티브 한 것으로, 기흉은 폐를 감싸고 있는 흉막강 내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공기가 차게 되어 호흡곤란이나 또는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상태를 말해요.

가슴 통증 원인


가슴 통증 원인 no 12. 늑막염

가슴 통증 원인으로 늑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늑막염은 늑막에 염증이 생겨 일어나는 질병으로 늑막염이 생기게 되면 숨 쉴 때 날카롭거나 둔한 흉통을 느낄 수 있어요. 흉막 액이 많이 차면 숨 \쉬기가 힘들어지고 기침과 가래가 심해져요. 발열, 오한, 권태감 등이 일어날 수 있어요.

가슴 통증 예방법


이과 같이 가슴통증의 원인이 다양해요. 그렇지만 고혈압, 당뇨, 고질혈증, 심장질병의 가족력 등이 있다면 심장질병으로 인해 증상 확률이 올라가게 돼요.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과 절주, 음식은 싱겁게 먹고 야채와 생선을 충분하게 먹는 것이 필요해요.

가슴 통증 원인


가능한 30분 이상 운동을 하여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하여 스트레스를 줄여야 해요. 가슴 통증 증상들이 계속되면 정밀검사를 받아 증상이 원인을 찾고 치료받아야 해요. 지금까지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오늘 포스팅에서는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라고 하게 되면 벌써부터 이미 생각만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변비에

smcatholic.com

오십견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오십견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오늘 포스팅에서는 오십견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상은 야간에도 큰 통증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보니 잠을 못 이루는 등 일상 생활에 큰

smcatholic.com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면역력상태란 면역력세포 자체가 건강한 상태를 말해요. 체내의 항상 생기는 이상 세포를 제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