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2. 12. 31. 20:20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흔하고 위험한 질환이라서 매일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식 중에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도 있고 나쁜 음식도 있으므로 잘 살펴봐야 해요. 그리고 이미 고혈압을 관리 중이시라면, 약을 섭취할 때 같이 섭취하면 좋은 음식 또한 오히려 같이 하게 되면 독이 되는 음식이 존재해요.


이를 분명히 알고 생활한다면, 고혈압을 막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나이를 들면 들수록 가질 수 밖에 없는 질환이지 않을까 싶은 고혈압에 대하여 써 보려고 해요. 이제는 나이가 젊어도 걸릴 수가 있는 질환이 되었어요. 고혈압 원인과 증상 또한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기 전에 고혈압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정의를  아래에서 말씀 드리도록 할게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혈압을 측정하게 되면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 2개의 수치가 나오는데, 수출기 혈압은 심장이 피를 내보내기 위해서 수축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인데요. 확장기 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받아 들이기 위해 확장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인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혈압 원인


고혈압 원인은 솔직히 말해서 90퍼센트 원인을 알 수가 없어요. 이를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해요. 남은 10퍼센트 정도는 신장 이상, 당뇨병, 혈관 이상, 드물게 부은 조양 등으로 혈압이 올라가게 돼요. 질병을 찾아 치료하게 되면 고혈압이 해결될 수가 있으며, 이를 이차성 고혈압이라고 해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은 유전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부모가 모두 고혈압이면 자녀는 90퍼센트가 고혈압이고 둘 중 한쪽만 고혈압이라면 40~50퍼센트 정도라고 해요. 나이가 증가할수록 고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높고 남성이 여성보다 많고, 여성도 폐경이 지나면 증가해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1. 잎이 많은 녹색 야채

잎이 무성한 녹색 야채는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산염이 풍부해요. 질산염이 풍부한 야채를 항상 1~2인분 섭취하게 되면 24시간 동안 고혈압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잎이 많은 녹색 야채는 양배추, 겨자 나물, 케일, 상추, 시금치 등이 있으며 항상 1회 분량의 녹색 야채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스튜나 카레에 시금치를 넣거나, 반찬에 곁들이고 또한 스무디로 만들어 먹어보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2. 발효식품

발효식품은 장 건강을 유지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유익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면 고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고혈압에 도움을 주는 발효 식품으로는 천연 요구르트, 김치, 콤부차, 사과 식초, 된장 등이 있어요. 음식뿐 아니라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통해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3. 수박

수박은 고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트룰린이라고 알려진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요. 시트룰린은 신체의 혈관을 최대한 이완시키고 동맥의 유연성을 촉진시켜 주는 가스인 일산화질소를 생성하도록 돕는데 이런 효과는 고혈압을 최대한 낮출 수 있는 혈액의 흐름을 도와요. 한 연구에서는, 고혈압과 비만을 가진 성인들이 수박 추출물을 먹은 후 발목과 상완 동맥에서 혈압이 감소되는 것을 보여주었어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4. 비트

비트 주스를 마신다는 것은 장, 단기적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어요. 2015년 한 연구에서는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이 항상 250ml 4주 동안, 비트 주스 약 1컵을 마셨을 때 혈압을 많이 낮추게 된다고 보고했어요. 항상 비트 주스 한 잔을 마시거나, 샐러드에 비트를 추가한 경우 혹은, 건강한 반찬으로 비트를 먹는 것이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5.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고혈압을 줄여 줄 수 있는 건강에 매우 좋은 견과류인데요. 연구에서는 식단에 피스타치오를 포함시키는 것은 평상시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혈압을 최대한 낮출 수 있다고 보고했어요. 이것은 견과류 속의 화합물이 혈관의 팽팽함을 감소시키기 때문인데요. 아몬드와 같은 다른 견과류들도 유사한 효과를 냈어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6. 키위

키위를 항상 복용하게 되면 혈압 수치가 약간 높은 사람들의 혈압을 어느 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해요. 연구원들은 키위와 사과가 고혈압인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비교했어요. 그들은 8주 동안 하루에 세 개의 키위를 섭취하는 것이 같은 기간 동안 하루 한 개의 사과를 섭취하는 것에 비해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 모두에서 더 유의미한 감소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7. 귀리

귀리는 베타글루칸이라고 알려진 섬유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어요. 일부 연구에 의하면, 베타 글루칸은 그리고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해요. 베타글루칸 섬유를 더 많이 섭취하게 되면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을 낮출 수 있어요. 보리도 이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8. 베리류

딸기와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라고 알려진 항산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어요. 고혈압 환자 34,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블루베리와 딸기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을 제일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안토시아닌을 적게 먹게 한 사람들에 비해서 고혈압의 위험이 8퍼센트 감소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식후에 간식이나 디저트로 베리류를 즐기거나 오트밀, 스무디와 같이 드세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9. 마늘

알리신은 마늘의 주요 활성 성분으로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많은데 한 연구에 의하면 마늘이 몸의 일산화질소의 생성을 늘려, 매끄러운 근육의 이완과 혈관의 확장을 돕는다고 제안해요. 이런 변화는 결국 고혈압을 줄일 수 있어요. 마늘은 수프, 볶음, 오믈렛 등 여러 가지 음식의 맛을 증진하는 데 좋습니다. 그리고 맛을 내기 위해 소금 대신 마늘을 이용하는 것은 심장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10. 근대

근대에는 혈압 제어에 필수 영양소인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히 들어있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체내 칼슘 농도가 높으면 소변으로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이 떨어지고, 마그네슘은 혈관 탄력성 유지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11. 다크 초콜릿

코코아가 풍부한 다크 초콜릿은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의 혈압을 낮춘다고 해요. 설탕 등 다른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고 코코아가 70% 이상 들어있는 질 좋은 초콜릿을 선택해야 하여 매일 정사각형 한개 또는 약 1온스 크기의 조각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12. 석류

석류즙을 항상 28일간 1컵씩 마시게 되면 단기간에 고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어요. 연구원들은 이 효과를 과일의 항산화 성분 때문이라고 말했어요. 석류는 통째로 먹을 수 있지만, 주스로 섭취하는 것이 더 편리해요. 석류 주스를 구입할 때는 첨가된 설탕이 없는지 우선 확인하세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no 13. 바나나

바나나는 고혈압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을 하는 미네랄인 칼륨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요.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개에는 무려 약 422mg의 칼륨이 들어있어요. 바나나 그 밖에도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버섯, 아보카도, 토마토, 참치, 고구마, 콩류 등이 있어요. 하지만 신장병이 있는 분들께서는 너무 많은 칼륨 섭취는 체내의 해롭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해요. 지금까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대장암 증상 8가지 및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장암 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각 증상들이 거의 없는데도 여타 다른 암에 비해서 생존율이 높은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요.

smcatholic.com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증상의 초기 단계에서는 알아차리기에 어렵지 않으며 평균적으로 통증과 피로감 등이 발생

smcatholic.com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오늘 포스팅에서는 임파선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파선은 사람의 체내의는 혈관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작은 관들이 있어요. 이 관들은 온몸을 연결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