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수령액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3. 2. 24. 18:30

오늘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수령액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을 받을 나이를 알기 전에 국민연금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국민연금은 우리가 내는 4대 보험 중 하나인데요.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제도인데 보험이라고 해서 일종의 연금제도라고 볼 수 있어요.

국민연금 수령나이


사람들의 소득 활동이 불가능해질 때를 대비한 것입니다.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 올 수도 있고, 국가적으로도 타격을 줄 수 있는 만큼 서민들의 생활의 안정을 위해 국가가 운영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것은 국민과 국가를 위해 존재하는 연금 제도인데요.

그렇다면 국민연금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한국에 거주하는 18세에서 60세 사이의 모든 국민은 자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은 제외라고 하니 이번에 제대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수령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국가가 운영하는 사회보험 제도입니다. 국내에 거주하는 18세~60세 사이 사람들은 소득을 올리는 활동을 할 때 보험료를 냅니다. 그것은 당신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인데요. 단 공무원, 군인, 사립학교 교사는 제외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애초 60세였습니다. 그 후 우리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수명은 계속 연장되고 복지를 받기 시작하는 연령은 아래 표와 같이 점차 지연돼요. 마지막으로 1969년 또는 그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에 대한 복지는 65세 생일 다음 달부터 시작돼요.

국민연금 수령나이


저의 부모님께서는 1969년 이후에 태어났기 때문에 65세 이상부터 국민연금 수령나이이기 때문에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아래 표를 확인해 보세요. 2022년부터 1960년생부터 국민연금을 받기 시작해요. 정확히는 생일 다음 달인 25일에 받으실 수 있어요. (매월 25일은 국민연금 지급일)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라요.


아래에서 출생연도를 찾을 수 없다면 위의 표를 사용하여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출생연도에 복리후생을 시작할 수 있는 나이를 더하면 국민연금 수령나이로 인해 받을 나이가 당신의 나이인데요. 다음 몇 가지 예를 사용하여 계산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 1965년생 국민연금 수령 연령 - 1965+64=2029년
 1967년생 국민연금 수령 연령 - 1967+64=2031년
 1969년생 국민연금 수령 연령 - 1969+65=2034년
 1970년생 국민연금 수령 연령 - 1970+65=2035년
 1971년생 국민연금 수령 연령 - 1971+65=2036년 생일 다음 달부터 받음

언제 국민연금을 받는 것이 좋을까?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출생연도에 따라 최대 5년 일찍 받는 조기연금, 최대 5년 늦게 받는 연기연금, 또는 동시에 받는 연금(국민연금) 나이로 나뉩니다. 조기연금은 소득증가율과 재 평가율을 고려해 산출하는데, 기존 연금액과 비교하면 수익률이 떨어집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사람마다 연금 나이를 몇 년 늦춰 미리 받는 게 다르므로 계산 방식도 다르고 원금 보장 나이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건강과 소득에 따라 국민연금 수령나이을 설정할 수 있고, 은퇴 후 건강과 소득이 걱정되면 미리 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건강과 소득이 보통이라면 기존 국민연금 나이에 맞춰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자신의 건강상태와 소득이 평균보다 높다고 판단되면 연기 연금 신청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연금을 언제 받을지 결정할 때 미디어 기반보다는 개인의 건강과 소득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해요.

국민연금 수령액 올리는 방법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맞는 액수는 가입연수+납부금액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누가 가장 많이 받을까요? 18세면 가입할 수 있는데 가입이 빠르고 결제기간이 길면 이자가 늘고 금액도 늘어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부가결제시스템

여러 가지 사유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할 수 없는 경우에는 보험료를 일시 또는 나눠서 내는 방식으로 가입기간을 확인할 수 있어요. 국민연금은 최소 가입기간이 10년(120개월)이어야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득이 불안정하거나 연금 유지가 어려운 경우 최소 10년 치 보험료를 일시 또는 나눠서 내면 받은 금액이라도 계속 매달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추가 납입제도

18세에서 60세 사이는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하지만 자발적 가입 시스템을 이용하면 더 빨리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지역과 관계없이 국민연금공단 어느 지소에서나 신청할 수 있으며 팩스 우편 전화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독 기간이 길수록 받는 금액이 높아져요.


임의가입제도

국민연금을 받을 나이에 받지 않고 연금을 늦게 받는 제도입니다. 입금이 늦어질수록 원금+금리가 커지니까 생각보다 가깝게 느껴지네요. 매년 7.2%씩, 한 달 지연될 때마다 0.6%씩 더 받습니다. 수급자는 한 차례만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연령은 60~65세이며 최대 5년간 연장해 36%의 증가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연기연금제도

자발적 계속납부제도는 자발적 납부제도와 달리 60세 이후, 즉 강제납부기간이 종료된 후에도 국민연금 보험료를 계속 납부하는 제도다. 단, 60세까지 구독기간이 없으시면 가입이 불가해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 자주 찾는 공무원을 클릭하면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를 통해 납부 현황과 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우선 국민연금 가입 내역, 국민연금 납부 내역, 국민연금 예상 연금액 등을 공동증명이나 간편인증 방식으로 인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이런 국민연금제도는 기본적으로 복지제도 일부이기 때문에 노후를 어느 정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소득분배 기능을 합니다. 소득분배 기능에 따라 비용 대비 효과를 따져보면 국민연금이 적게 투자한 사람은 투자한 금액보다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노인과 경제적으로 어렵거나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국민이 늙어도 계속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국민연금의 목적입니다.

지금까지의 국민연금 정보를 요약하면 국민연금의 수령 연령은 보통 65세 이상입니다. 하지만 국민연금에 가입해 10년간 납입한 사람에게만 해당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수령액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살면서 그들이 알지도 못하는 많은 상황에 직면할 수 있어요. 한국에서는 경제적

smcatholic.com

어지럼증의 원인 13가지 및 치료방법

 

어지럼증의 원인 13가지 및 치료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어지럼증의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럼증은 건강한 체력과 정신 건강을 전제로 해야 해요. 그래서 음식 섭취가 중요한데 어지

smcatholic.com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 총정리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명 현상은 병적 질병이라고 하지는 않아요. 그렇기에 이것으로 인하여 청력에 문제가 생긴다든지 다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