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10. 18:40

오늘 포스팅에서는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쌍화차는 원래 쌍화탕으로 탕약에서 널리 유래되었어요. 궁중에서 어의가 임금의 피로회복을 위해 만든 탕약이 쌍화탕이라고 전해져요. 대추차나 생강차와 같이 약재를 끓여서 차로 복용하게 되면 차가 되듯이 쌍화탕이라 하는 한약을 간단히 끓인 것을 쌍화차라고 해요.


동의보감 잡병 편 허로문에서 마음과 몸이 모두 같이 힘들고 기혈이 모두 상했을 때나 관계를 가진 다음 일을 많이 한 경우 혹은 반대로 일을 많이 한 다음 관계를 가졌을 때, 큰 병을 앓은 다음 허한 경우 혹은 기가 모자라 저절로 땀이 얼굴과 몸에서 흐르는 등의 증상에 쌍화탕으로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쌍화탕 효능


기력 향상

쌍화탕에 들어간 황기와 유계는 우리 몸의 기운을 북돋아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병을 앓고 난 뒤 회복기에 있으신 분들이나 혹은 식은땀을 흘리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아요.


피로회복

쌍화차에는 작양이라 하는 약재가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작약에는 페오놀이라 하는 성분과 페오니플로틴이라 하는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요. 이런 성분들은 피로회복에 큰 도움을 줘요.


집중력 증진

쌍화차는 집중력을 증진시키는데도 효과가 좋아요. 누적된 프리롤 해소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므로 집중력이 더 좋아져요. 특히나 수험생들이 쌍화차를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간 기능 활성화

쌍화차에는 감초, 숙지황, 당귀, 대추가 들어있으므로 간 기능 증진에 도움이 돼요. 이 성분들은 간의 독을 해독시키고 피로를 해소해주는데 효과가 있어요. 단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간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피하셔야 해요.


빈혈 예방

여성들의 경우 청혈로 인한 빈혈 증세를 보이시는 분들이 많아요. 게다가 임산부의 경우 산후 빈혈이 생기기도 해요. 쌍화차는 보혈 작용이 탁월한 덕분에 혈액을 빠르게 생성하는 효과를 갖고 있어요. 악성 빈혈 환자와 여성분들의 경우 보혈 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면역력 증진

쌍화차에 들어가는 생강과 당귀, 황기는 면역력 증진에 좋아요. 신체 온도가 1도만 올라가도 면역력이 증가해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신체 온도를 올려줘 면역력 증진에 좋아요. 그리고 기와 혈을 조화롭게 해주므로 자연스럽게 면역력을 높여 줘요.

감기 예방

쌍화차는 감기 또는 감기 몸살로 인해 생기는 근육통에 효과가 있어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몸이 으슬으슬할 때나 몸 속의 냉 기운인 오한을 개선시키는데 좋아요. 그러나 열이 날 때는 복용을 삼가 하는 것이 좋아요.


근육통 개선

긴장으로 인하여 우리 몸의 근육이 경직되고 몸에 뻐근함이 느껴지시는 분들이 종종 많이 있어요. 근육의 경직 증상을 완화 시키는 이 효능이 있으므로 불안감이나 긴장감으로 인하여 시달리는 분들 혹은 평상시에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근육통이 있으신 분들이 이를 꾸준히 챙겨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쌍화탕 부작용


쌍화탕의 재료로 쓰인 약재는 대부분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요. 열이 많은 분들이 복용하기 전에 주의 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소화에 부담을 주는 약재인 숙지황이 들어 있어 소화불량과 설사등과 같은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한번 더 확인하시고 유의하셔야 해요.


감초가 들어가 있어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에게 그다지 좋지 않으며, 섭취 시에 몸을 붓게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또는 과민성 대장증이 있으신 분들은 설사나 묽은 변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며, 말려서 저장하여 먹기도 하고, 대추 술이나 대추차 그리고 약식, 삼계탕

smcatholic.com

마가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마가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마가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위에 강력한 마가목은 중부 이남지역의 깊고 깊은 산과 바위지대나 혹은 계곡 주변에서 많이 자라

smcatholic.com

민들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민들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민들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들레의 개화시기는 이른 봄부터 늦가을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전역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미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