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양배추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0. 31. 13:00

오늘 포스팅에서는 양배추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외로 호불호가 강력한 채소가 바로 양배추인데요. 양배추 특유의 맛을 좋아하는 분은 쌈이나 생으로 먹기도 해요 그 비릿한 향을 싫어하는 분도 의외로 많이 있어요. 하지만 양배추는 여러 가지 비타민과 섬유질, 무기질이 풍부해서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채소인데요.

양배추 효능


그래서 양배추 효능을 쉽게 접하기 위해 먹기 편한 양배추즙으로 드시는 분도 많이 있어요. 양배추에는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이 아주 많이 들어 있어요. 대표적으로 비타민C가 풍부해서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요. 특히나 붉은 양배추에는 매우 강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어요.

양배추 효능


또한 유황 화합물인 설포라판과 캠프페롤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증 및 각가지 암 예방 효과가 아주 뛰어납니다.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어 항산화 작용, 유해산소의 예방, 피부 건강 유지에 효과가 좋은 채소인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양배추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양배추의 역사


양배추는 지중해 연안과 소아시아가 원산지인데요. 꽃은 5~6월에 노란색으로 피며, 꽃받침은 4조각에 길이1cm의 긴 타원형의 모양을 띱니다. 꽃잎은 4개에 2cm길이의 달걀형이며 수술6개중 4개가 길고 암술은 1개인데요.

양배추 효능


양배추의 야생종은 지중해와 유럽의 바닷가와 섬에 아직까지 자라고 있으며, 이것을 최초로 서부유럽의 토착민들이 양배추 야생종을 경작해서 기원전 600년경 유럽 중서부의 겔트족이 유럽전역에 전파시켰습니다.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써 올리브, 요구르트와 함께 미국 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식품 중 한가지인데요.

양배추 효능


양배추 효능 no 1. 체중 감량

저도 체중 감량을 위해 매 식단마다 반드시 챙겨먹는 채소 중 한가지인데요. 비타민 A와 칼슘, 철분, 비타민 B, 비타민 C 등 영양소들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식사량을 줄임으로 인해 부족해지는 체내의 영양분을 보충해줄 수 있어요.

양배추 효능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식단조절로 인한 변비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줘요. 그리고 식이섬유는 장의 활동을 증진시켜 소화를 도우며, 수분을 흡수해서 변을 부드럽게 하며, 체내의 노폐물을 흡착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요.

양배추 효능


이는 장 속에서 노폐물이 머물러 있는 시간을 줄여줌으로 인해 불필요한 영양분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줘요. 칼로리가 낮을 뿐 아니라 풍부한 포만감을 주므로 과식을 줄일 수 있으므로 체중 감량에도 양배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어요.


양배추 효능 no 2. 치매 예방

뇌 건강에도 양배추 효능이 탁월해요. 공부를 하는 수험생이나 업무의 집중을 필요로 하는 직장인 뿐 아니라 노화로 인해 인지능력이 감소하기 시작하는 노년층에게도 아주 좋은 식품인데요. 설포라판 성분이 치매를 발생시키는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단백질을 억제시켜준다고 해요.

양배추 효능


연구에 따르면 꾸준히 섭취한 그룹의 경우 치매 발생 확률이 약 60~70% 이상 감소된다고 해요. 뇌에 작용해서 세포를 자극하고 기억력을 증진시켜주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양배추 효능 no 3. 혈액순환

평상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거나 혈관 연관 질환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좋아요. 혈액순환을 완화하고, 혈액 속의 혈전을 녹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어요. 풍부한 칼륨 성분은 체내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줘요.


그로 인해 피를 깨끗하게 해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류속도를 높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졸등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특히나 잎에 풍부하게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은 체내에서 혈전 생성을 제한하는 단백질 생성을 촉진시키므로 혈액을 맑게 해주는데 아주 탁월해요. 따라서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관질환 예방, 성인병 예방 등 양배추 효능을 보실 수 있어요.


양배추 효능 no 4. 염증 개선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므로 염증을 개선한 경우 혹은 억제시켜줘요. 대표적인 항염성분인 설포라판은 체내에서 위나 식도, 기관지, 대장 등 신체 여러 가지 기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염증으로부터 보호해줘요. 세포벽을 튼튼하게 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의 공격을 막아줘요. 따라서 꾸준히 먹어주는 것만으로도 위염이나 편도염, 기관지염, 식도염 등을 예방할 수 있어요.

양배추 효능


양배추 효능 no 5. 소화작용

가장 대표적인 양배추의 효능으로는 위 건강과 소화작용 촉진이 있어요. 비타민 U가 아주 풍부한 식품으로, 100g에는 350ug의 비타민 U가 들어있어요. 심지쪽에 특히나 더욱 많이 함유 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위의 염증이나 궤양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아주 좋아요. 그리고 손상된 위 점막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줘요.


연구에 따르면 위연관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꾸준히 섭취를 시킨 결과 점막 회복률이 약 50% 정도 증가했으며, 출혈이나 상처로 인한 위염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해요.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K는 위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개선해 줘요.

양배추 효능


양배추 효능 no 6. 눈 건강

장시간 모니터나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눈의 피로를 쉽게 느끼는 분들에게도 좋은 식품인데요.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면서 눈에 작용해서 피로 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망막 세포를 건강하게 해서 시력 저하를 줄이고, 눈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줘요. 따라서 평상시 눈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일 경우에는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양배추 효능이 좋아요.


양배추 효능 no 7. 피부 건강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로, 비타민 C가 아주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100g에는 성인 하루 비타민 C 권장량의 80% 정도가 들어있어요. 따라서 양배추를 매일 섭취한다면 체내의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고, 피부 세포를 재생시켜주므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어요.

양배추 효능


비타민 C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피로 회복에 탁월하며,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를 회복하는 역할을 해요. 그리고 기미나 주근깨를 완화시키며, 멜라닌 색소 침착을 막아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줘요.


비타민 A와 비타민 U도 풍부하므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상처나 염증을 회복시켜주며, 레티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의 노화를 막아줘요. 따라서 여드름성 피부를 개선한 경우 혹은, 알러지성 피부 트러블 증상 개선에도 양배추 효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양배추 효능 no 8. 뼈건강

칼슘은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분 중 한가지인데요. 뼈를 구성하느냐 혹은 주 성분이냐에 따라서 성장기에는 성장 발육을 위해 필수이고, 성인들에게는 뼈 건강을 유지하며 골절이나 골다공증 등 예방에 도움이 돼요.

양배추 효능


칼슘과 비타민 K가 풍부하므로 신체의 부족한 칼슘을 보충해주며, 비타민 K가 칼슘 흡수를 도와주므로 그 효율을 더 높일 수 있어요. 따라서 평상시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할 때 함께 섭취해주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양배추 효능 no 9. 암 예방

암을 예방한 경우 혹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아주 좋다고 해요. 항산화 작용이 아주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서 활성산소가 쌓이게 돼요. 그로 인해 건강한 세포가 공격을 당하고 암세포의 생성이나 전이를 유발하게 돼요.

양배추 효능


하지만 양배추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들은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암 예방이나 각가지 질병을 막는데 기여할 수 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주 3회 이상 꾸준히 섭취한다면 유방암 발병 확률이 약 70% 이상 낮아진다고 해요. 그리고 암세포가 커지는 것을 막아주기도 하므로 건강을 위해 반드시 드시면 좋아요.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가 아무리 몸에 좋아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대표적인 것이 설사와 복통 등의 증상이며, 양배추에 포함되어 있는 고이트로겐 성분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일으키기도 해요. 따라서 평상시에 갑상선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양배추를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양배추 효능


양배추에 포함되어 있는 라피노오스 성분은 우리 몸에서 소화가 어려운 성분인데요. 소화불량으로 인해 복부팽만이 올 수 있으므로 평상시에 배에 가스가 자주 차시는 분은 양배추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양배추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보이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보이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보이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차는 짙은 갈녹색 또는 검정색의 차인데요. 홍차보다 더 어둡게 보일 수 있으며 풍성한 향과 맛

smcatholic.com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몽은 운향과 귤과 식물의 열매로 그레이프프루트라고 하며 한국에서는 이를 자몽이라고 해요. 18세

smcatholic.com

캐모마일차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캐모마일차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모마일은 과꽃의 일종으로 데이지와 아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원산지는 유럽 남부와 동부이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