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정보의바댜 2023. 6. 30. 19:00

오늘 포스팅에서는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차 방광염에서는 박테리아의 독성과 개별 박테리아의 내성에 따라 다릅니다. 반면 만성 방광염은 지속적인 치료 없이도 방광염 증상이 1년에 3회 이상 발생하며 치료되지 않은 방광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급성 또는 만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급성의 경우 박테리아의 침입으로 인해 발생하며 즉시 치료하면 대개 완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주로 직장이나 대장의 박테리아가 요도로 들어가서 발생합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하며 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약 30%가 일생에 한 번 이상 방광염에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광염은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성 질환입니다. 방광의 기능은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소변을 저장하는 것이며, 소변이 일정량에 도달하면 요도를 통해 배설되어야 합니다. 방광의 박테리아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염증성 감염이 발생하면 방광염이 발생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해부학적으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고 항문과 요도 입구가 가까워 항문 주변의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침투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여성 감기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방광 주변 근육이 이완되고 화학 요법 약물, 알레르기 및 방사선 요법의 부작용으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은 방광에 세균이 침입해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혈뇨, 잔뇨감, 절박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배뇨 곤란이나 갑자기 참을 수 없는 요의를 하루에 8회 이상 느끼는 경우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만성 방광염은 치료되지 않거나 지속적인 감염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면 만성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유형

급성 방광염

급성 방광염은 세균 감염으로 인한 급성 염증으로, 대부분 대장균에 의해 발생하지만 포도상구균, 트리코모나스, 연쇄상구균 및 칸디다균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만성 방광염

만성 방광염은 급성 방광 감염이 만성화되어 발생하거나 처음부터 만성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요관이나 신장의 감염, 결석 또는 종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방광염 원인

일반적으로 방광은 소변을 볼 때 박테리아를 씻어내고 이에 대한 강력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체의 저항력이 약해지거나 박테리아의 침입이 잦을 때 방광염이 발생합니다. 방광염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과로 또는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의 저항력이 저하될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부학적 구조상 여성은 남성보다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no 1. 소변볼 때 통증

방광염에 걸린 적이 있다면 방광과 요도의 염증과 관련된 통증을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방광염으로 인한 통증과 쓰라림은 배뇨를 시작할 때 더 심해지거나 배뇨를 마친 후에도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no 2. 고열

다른 증상 없이 38도 이상의 열이 나는 경우 다양한 질병으로 인한 방광염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방광염으로 인한 열이 40도에 이르면 방광염이 퍼져 신장염이나 패혈증을 일으켰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장염의 증상으로는 갈비뼈의 등 또는 하복부에 심한 통증, 구토 및 메스꺼움이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no 3. 악취가 나는 소변

소변이 탁하고 흰색이며 암모니아 냄새가 강하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변은 체내 노폐물로 구성되어 있고 월러 박테리아가 풍부하기 때문에 이 증상만으로는 방광염을 진단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증상은 신체가 탈수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no 4. 과도한 옆구리 통증

과도한 옆구리 통증은 심한 방광염의 증상입니다. 초기에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잔뇨감이나 절박감만 느낄 수 있습니다. 방광 전체가 관련되면 옆구리 통증의 강도가 증가합니다. 배뇨가 불편해지고 옆구리 통증이 심해지면 방광염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no 5. 허리 통증

특히 구별되는 것은 옆구리나 허리에 멍이 든 것처럼 느껴져서 두드릴 때 통증이 매우 과도하다는 진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방광염의 증상을 모르고 허리 통증이 잘못 잤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방광염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옆구리 나 허리에 통증이 느껴지면 방광염을 고려하십시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no 6. 빈뇨

방광염 증상의 또 다른 증상은 잦은 빈뇨입니다. 방금 화장실에 다녀온 것처럼 느껴지고 다시 가고 싶지만 놀랍게도 소변이 나오지 않을 때입니다. 그냥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듭니다. 이것은 매우 불쾌한 느낌이며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매우 어지러워서 정상적으로 걷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이는 낭종의 증상 일 수 있습니다.

 

방광염 치료방법

증상이 나타났을 때 치료하지 않으면 박테리아가 방광과 신장으로 이동하여 염증을 더 일으키고 상태가 만성화되어 과민성 방광 및 요실금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상태가 만성화되어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장기간 항생제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치료에는 항생제 치료와 방광염의 원인 제거가 포함됩니다. 방광염 증상 검사 및 소변 검사를 통해 미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지만, 거의 모든 경우 대장균에 의해 발생하므로 박테리아를 줄이기 위해 약물을 사용합니다. 성관계 전후에는 주변을 청결히 하고, 비누 및 관련 제품의 부적절한 사용은 유해균을 죽일 수 있으므로 피합니다. 방광염 증상을 치료하려면 영양분을 골고루 흡수하는 규칙적인 식단과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자극적인 음식, 커피,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방광 내 박테리아를 씻어내기 위해 1.5~2리터의 물을 마시는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등 방광염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광염 가정 요법이 많이 있습니다. 방광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박테리아의 침입에 더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소변을 참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배변 후 회음부와 항문을 앞뒤로 닦아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가 항문을 통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세요.

 

방광염 예방법

맵고 짠 음식, 주스, 커피 등 방광에 문제가 있는 음식 섭취를 줄이고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참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방광에 압력을 가하면 질환이 활성화될 수 있으므로 방광에 압력을 가하는 것을 피하고 질 탈취제 및 세척제, 거품 목욕 및 비누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꽉 끼는 바지와 속옷을 입지 말고 밤낮으로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는 반드시 제대로 닦아 위생을 유지하세요. 마지막으로, 저자극성 수분을 최소 8잔(2리터 이상) 계속 마세요. 지금까지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을 측정하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라는 두 가지 수치가 나옵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

smcatholic.com

독감 증상 6가지 및 예방 접종시기

 

독감 증상 6가지 및 예방 접종시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독감 증상 6가지 및 예방 접종시기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지 않으면 전염이 제대로 통제되지 않거나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적절한 시기에

smcatholic.com

위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위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바쁜 생활 방식, 식습관으로 인해 위장에 무리가 가고 있으며, 잦은 음주, 과도한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