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도토리묵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0. 25. 11:10

오늘 포스팅에서는 도토리묵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도토리는 참나무과에 속하고, 갈참나무, 졸참나무, 상수리나무, 떡갈나무, 너도밤나무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려요. 도토리는 일반적으로 껍질을 제거 후 말려서 가루로 만든 후 도토리묵을 비롯해서 부침개나 수제비 등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돼요.

도토리묵 효능


특히나 도토리 가루를 활용한 도토리묵은 도토리를 재료로 하는 요리 중에 별미로 꼽히고 있어요. 참나무과에 속하는 여러 나무의 열매를 말하지만 원래는 떡갈나무의 열매를 도토리라고 불렀다고 해요. 모양은 구형·난형·타원형 등이 다양하며 크기 또한 다양하다고 해요.

도토리묵 효능

겉은 단단하고 매끄러운 과피로 되어 있고 그 속에 커다란 씨 1개가 들어 있어요. 탄수화물과 지방 함유가 높은 도토리는 옛날부터 식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도토리묵이나 도토리 빈대떡을 만들어 먹었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도토리묵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도토리 효능


도토리묵 효능 no 1.피부미용

첫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도토리의 탄닌 성분이 떫은맛을 내는데요. 폴리페놀 일종으로 식물에 의해 합성되어 단백질과 결합해요. 강한 항산화 작용과 항염 작용을 해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기미, 잡티, 여드름 등을 제거해요. 소염작용으로 종기, 아토피 등 피부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돼요.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 효능 no 2. 지혈효과

두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몸에 피를 흘릴 떄는 피가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게 지혈을 해주는 것이 중요 해요. 도토리묵을 먹게되면 피를 멎게 해주는 지혈작용이 활발해진다고 해요. 또한 입에서 피가 나거나 코피 등이 날때도 도토리묵을 섭취해주게 되면 지혈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평상시에 출혈이 빈번히 발생하시는 분들은 일상 생활에서 꾸준하게 도토리묵을 먹는 것이 많은 양의 출혈을 막아주는 길 인데요.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 효능 no 3. 노화 예방

세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일반적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는 노화와 각가지 질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요. 도토리묵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어요.


그러나 요즘에는 떫은맛을 싫어하는 분들이 많므로 도토리묵을 만드는 과정에서 떫은맛을 없애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타닌 성분이 대부분 사라지게 돼요. 도토리묵에서 약간의 떫은맛이 난다면 타닌 성분이 아직 남아있는 것이라서 노화 예방을 위해 맛있게 드시길 바래요.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 효능 no 4. 혈관 건강

네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혈관에 나트륨이 축적되면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라가게 해요. 도토리묵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배출해 혈관의 건강을 지켜줘요. 뿐 아니라 도토리묵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 고혈압 등 각가지 혈관 질환의 예방을 도와요.


도토리묵 효능 no 5. 성인병 예방

다섯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도토리의 풍부한 탄닌성분탄닌 성분은 혈관 안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체내 유해산소를 제거해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혈관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도토리의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므로 당뇨와 고혈압 등의 질환에 도움을 주는 식품인데요.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 효능 no 6. 중금속을 배출

여섯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우리 몸에 노폐물이나 중금속이 들어 있게 되면 몸에 악영향을 끼치며 이것이 점점 쌓이게 될수록 더욱 신각한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다고 해요. 도토리에 함유된 아콘산이 몸속에 축적된 노폐물하고 중금속을 배출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나 중금속이 우리 몸에 축적되어있는 머무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음식을 먹는게 좋다고 해요.


도토리묵 효능 no 7. 설사 개선

일곱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도토리에는 타닌이라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도토리묵을 먹으면 이 타닌 성분이 설사가 잦은 분이거나 급성설사를 하는 분들의 설사를 멎게해주는 작용을 하고, 장 또한, 튼튼하게 생성해 주는데요.

 

이로인해 설사에 좋을 뿐만아니라,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도움을 준다고 해요. 설사를 멈추는데 좋은 효능이 있지만, 반대로 너무 많이 섭취하다 보면 변비에 걸릴 수 있으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부분 인데요. 탄닌은 단감에도 많이 있어요.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 효능 no 8. 체중관리

여덟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도토리묵은 100g에 약 40kcal(칼로리)로 비교적 열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높므로 포만감을 주며, 도토리의 속의 타닌 성분은 지방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그야말로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장기간 한 가지 음식만 지나치게 먹으면 영양불균형으로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니 원푸드 다이어트는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 효능 no 9. 간 건강

아홉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도토리묵에는 야콘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뒤어난 해독작용을 해서 간 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어 간건강을 지켜주느데 효과적인데요.그리고 도토리는 알코올의 빠른 분해를 도와주어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돼요.


도토리묵 효능 no 10. 위장 보호

열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도토리의 따뜻한 성질로 인해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편안하게 해서 위장을 지켜주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타닌 성분은 심한 설사 증상을 멈추게 하는데도 좋다고 해요.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 효능 no 11. 화상 치료

열한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화상을 입었을때는 응급처치가 중요해요.예전부터 민간 요법으로 도토리를 이용해 왔다고 해요.도토리 가루를 화상을 입은 부위에 골고루 발라주면 상처 치료와 함게 통증을 완화 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도토리묵 효능 no 12. 여성질환 개선

열두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도토리묵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여성분들이 챙겨먹으면 좋은효능을 볼 수 있어요.몸이 냉한 여성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생리통이나 냉증 등에 그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니 연관 증상을 겪는 분이라면 챙겨드시면 좋아요.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 효능 no 13. 당뇨 개선

열세번째 도토리묵 효능으로 당뇨는 췌장에서 당 성분을 분해하는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아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음식이 장에서 혈관으로 빠르게 흡수되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오르는데, 이 과정에 다량의 인슐린을 필요로 해요. 도토리에 많은 양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체내 당분 흡수를 방해해 혈당 수치를 조절하며, 인슐린 분비를 증진시켜 당뇨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도토리묵 보관법


도토리묵은 물에 담가서 냉장보관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만, 더 좋은 것은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랩으로 감싸서 보관하는 것인데요. 보관해둔 도토리묵을 사용하기 30분전에 따뜻한 물에 담가둔 후 요리에 사용하게되면 돼요.

도토리묵 효능

그리고 도토리묵을 채로 썬 뒤에 볕에 사나흘간 말리면 6개월까지 오래 보관이 가능해요. 말린 묵말랭이는 조림 등으로 만들어 반찬으로 먹으면 맛있어요.

도토리묵 부작용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인데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되면 설사, 복통을 일으킬 수 있어요. 탄닌은 칼슘, 철분, 아연 등 무기질 흡수를 방해하므로 적정량 섭취를 권장해요. 도토리는 감과 궁합이 맞지 않아요.

도토리묵 효능


감 처럼 탄닌을 함유한 식품과 함께 먹으면 변비를 유발하며 감의 철분이 탄닌과 결합해서 철분 결핍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어요. 지금까지 도토리묵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헛개나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헛개나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헛개나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헛개나무는 중국 위생부에서 규정하고 명시한 약식동원품목 중 한가지로 약용 수종으로 사용이 가

smcatholic.com

산수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산수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산수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사유는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산수유나무의 열매인데요. 빨간 과실로 보기에 굉장에 이쁩니

smcatholic.com

아보카도 오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아보카도 오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여러가지 요리에 활용하고 있는 아보카도는 다른 열매에 비해 지방함량이 높아 부드럽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