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고혈압 증상 4가지 및 낮추는 방법

정보의바댜 2022. 11. 21. 19:40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 증상 4가지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으로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이 되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 일 때를 말하고, 어지러움, 두통, 코피를 흘리는 증상일 때 고혈압이 아니라고 해요. 혈뇨나 시력저하 피로감도 고혈압증상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제일 크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목이 뻣뻣해지면서 뒷골이 당기는 느낌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혈압이 높아지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고혈압은 전신에 걸쳐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하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위험한 질병인데요.


하지만 고혈압도 크게 딱히 이거다 하는 고혈압 증상이 없기 때문에 측정을 하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기 어려우며,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어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고 해요. 특히 지금처럼 추운 날이면 혈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정상혈압을 유지하여 있는 건강한 사람들조차도 날씨가 영하권에는 혈압이 200mmHg 이상으로 급증할 만큼 혈압은 날씨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고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고혈압 증상 4가지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교감 신경에 의해 신경성 요인 및 레닌 안지오텐신 기전에 의한 체액성 요인에 의해 발생해요. 그러나 흡연, 유전, 남성, 노령화는 고혈압의 유발을 촉진하는 요인인데요. 고혈압의 90% 이상은 본태성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나머지 5~10%는 원인이 명확한 이차성 고혈압에 해당해요. 고혈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본태성 고혈압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되지 않아요. 다양한 요인이 모여서 고혈압을 유발하는데, 이 중에는 유전적인 요인(가족력)이 가장 흔해요.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no 1. 코피

고혈압의 증상으로 두통, 현기증과 마찬가지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 코피가 있어요. 코 속에 있는 혈관은 아주 얇아 쉽게 터지는데요. 혈압이 높으면 이 혈관이 가만히 있어도 터지게 되어 코피가 나게 되는 것으로 자주 보이는 증상이라고 해요.


고혈압 증상 no 2. 두통

고혈압에 걸리게 되면 두통이 자주 생기게 돼요. 상당히 흔한 증상이라 고혈압으로 인한 증상이라 하는 것을 인식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혈압이 높으면 뇌혈관에도 영향을 미치기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해요.


고혈압 증상 no 3. 고열

고혈압이신 분들은 몸에 열이 많이 나게 돼요. 감기에 걸린 듯이 열이 나지는 않지만 더위도 많이 타게 되고 조금만 운동을 해도 몸이 빨갛게 변한 경우 혹은 조금만 화를 내어도 얼굴이 붉어지는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보시다시피 고혈압으로 인해 증상들은 일상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다 보니 이런 증상으로 고혈압을 진단하기 보다는 혈압측정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시면 돼요.


그리고 사실 고혈압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을 걱정하기보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들을 걱정해야 해요. 뇌졸중, 뇌출혈, 심근경색, 관상동맥질환 등 대부분의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다음으로 안내해드리는 혈압 떨어뜨리는 법을 통해 충분히 조절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고혈압 증상 no 4. 현기증

보통 저혈압의 증상으로 자주 거론되는 증상이에요. 그런데 고혈압인 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어요. 고혈압 자체로 인해 현기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많지 않지만 저혈압과 마찬가지로 앉거나 누워 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일시적으로 혈압이 감소하면서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고혈압 증상 떨어뜨리는 방법


고혈압 증상 떨어뜨리는 방법 no 1. 운동

고혈압 증상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운동인데요. 보통 나이가 들수록 올라가게 되는데, 상대적으로 활동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를 높이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평상시 본인이 좋아하는 운동이 있으면 해주시면 돼요. 하지만 특별히 운동을 한 적이 없다면 꾸준한 걷기 운동을 해주시면 되겠네요. 약간 빠른 걸음으로 매일 30분 이상 걸을 경우에 아주 효과적이라 하는 연구 결과도 많아요.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떨어뜨리는 방법 no 2. 식단 조절

식단 조절이라고 하게되면 다이어트 식을 많이 생각하시겠지만 그렇게 극단적인 조절은 아니에요.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인데, 나트륨의 섭취를 줄여주고 건강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인데요. 나트륨은 체내의 혈압을 높이는 역할을 해요.


나이가 들수록 미각이 둔해지면서 점점 더 간을 쎄 게 하게 되는데, 염분 섭취를 줄이고, 채소나 과일 등을 많이 먹으며, 규칙적인 식사를 할 경우 고혈압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효과가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 하루 권장량만을 지켜 드셔도 혈압 떨어뜨리는 법으로 아주 효과적이에요.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떨어뜨리는 방법 no 3. 단백질과 칼륨 섭취

단백질과 칼륨의 섭취를 늘리는 것도 필요해요. 기름기가 적은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해서 혈관을 튼튼하게 해줘서야 하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채소나 과일 섭취를 통해 낮춰주어 주는 것도 필요해요. 하루에 약 3,000~4,000m의 칼륨을 섭취하게되면 낮출 수 있다고 해요.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떨어뜨리는 방법 no 4. 금주와 금연

고혈압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금주와 금연은 필수인데요. 이는 혈압 떨어뜨리는 법뿐 아니라 모든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인데요.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는 꼭 몸에 유해한 것을 끊는 것이 필요해요.


고혈압 증상 떨어뜨리는 방법 no 5. 체중 감량

과도한 체중이 나가는 경우에는 혈관이 좁아지면서 상대적으로 혈압이 상승할 수 밖에 없어요. 비만일 경우에 발생 위험이 2~6배 이상 높아진다고 해요. 체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좋은 결과를 가져오니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은 아주 중요해요.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떨어뜨리는 방법 no 6. 스트레스 해소

혈압 떨어뜨리는 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중요해요. 만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는 몸의 면역을 낮추게 돼요. 몸이 피곤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고혈압 떨어뜨리는 방법 중 한가지인데요.

고혈압 증상


마음의 안정을 가질 수 있는 음악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클래식이나 잔잔한 음악을 매일 정기적으로 들을 때 낮아진다고 해요. 그리고 요가나 명상, 스트레칭 등도 하루에 5~10분 정도씩 해주면 효과가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증상 4가지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뇨병 초기증상 10가지

 

당뇨병 초기증상 10가지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뇨병 초기증상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전국적으로 당뇨환자가 500만명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요. 유병률은 14%정도이

smcatholic.com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예방과 치료 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예방과 치료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예방과 치료 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상 포진은 고통을 동반한 발진을 유발하는 수두 바이러스 감염 중 한가지인데요. 대상

smcatholic.com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 예방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 예방

오늘 포스팅에서는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 예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발달과 보급으로 인해 거북목, 목디스크 등이 젊은 분들도 많이 겪고 있어요. 요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