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메밀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11. 18:30

오늘 포스팅에서는 메밀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을 생산하는 주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와 바이칼호 중국 북동부와 러시아 아무르강 일대를 중심으로 해서 동부아시아로 추정되고 있으며 원산지가 우리나라와 가깝기 때문에 중국을 거쳐 옛날부터 재배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요.

메밀차 효능
메밀차 효능


곡물로서는 보기 힘들게 벼목이 아닌 식물로 예로부터 모밀 혹은 메밀이라 불렸으나, 이는 메밀이 표준말로 정착하고 메밀의 경우에는 황해도와 경기도의 방언 등지에서 사투리로 남게 되었어요.

메밀은 서늘하고 습한 기후 혹은 메마른 토양에서도 잘 자라고, 병충해 피해도 정말 적은 편이며 생장기간이 짧아 주로 산간 지방에서 많이 재배되는 식물로 특히 우리나라는 강원도 지역 중 주로 평창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어요.

메밀차 효능
메밀차 효능


주로 열매를 먹지만 열매뿐만 아니라 식물체의 모든 부분에 좋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잎은 차나 채소로 섭취하며, 꽃은 밀원으로, 열매의 껍질은 베갯속의 재료로 이용되어 왔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메밀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메밀차 효능


메밀차 효능 no 1. 간 건강

메밀차 효능 첫번째는 플로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 메밀은 간에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간 해독기능을 강화시켜 간 기능을 증진시켜 줘요. 그리고 메밀에 들어있는 콜린 성분이 알콜을 빠르게 분해해서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돼요. 술자리가 잦은 직장인들은 메밀차를 꾸준히 드시면 숙취해소는 물론 지쳐있는 간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돼요.

메밀차 효능


메밀차 효능 no 2. 혈관질환

따뜻한 성질을 지닌 메밀은 혈액순환이 잘될 수 있도록 도우며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루틴 성분이 많은 양으로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줘요. 그리고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메밀차 효능


메밀차 효능 no 3. 항암 효과

메밀(메밀차)에는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루틴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의 제거를 통해 암 발생과 전이를 제한하는 효능이 있어요. 그리고, 메밀(메밀차)에 들어있는 리그난 성분은 위장에서 동물성 리그난으로 전환해 유방암과 대장암 등 각가지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요.

메밀차 효능 no 4. 골다공증 예방

메밀에는 아연과 칼슘, 마그네슘등 각가지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들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나 메밀의 라이신 성분이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키고 뼈 생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성장기 어린이나 뼈가 약하신 분들에게 골다공증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메밀차 효능


메밀차 효능 no 5. 성인병 예방

메밀에는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줘요. 혈관의 저항성을 강화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 개선 및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아미노산을 포함 트레오닌, 비타민, 라이신, 단백질 등 여러 가지 성분들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혈당치를 안정시키고 당뇨 개선에 도움을 주는 등 각가지 성인병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돼요.

메밀차 효능


메밀차 효능 no 6. 피부 미용

메밀에 풍부한 시스틴 성분은 피부조직을 부드럽고 탄력을 강화해 주어 부스럼이나 피부 종기 완화에 좋아요. 활성산소를 제한하는 효과가 탁월해 노화를 방지하고 필수 아미노산은 물론 각가지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미용이 도움을 줘요.

메밀차 효능 no 7. 눈건강, 부종완화

메밀차에는 눈에 좋은 영양소인 루테인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자주 마시면 시력회복을 도와주고 황반병성증이나 백내장등 눈의 노화를 방지하고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또한 메밀차의 루틴 성분이 체내 신진대사를 도와 노폐물을 내보내고 부종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몸이 자주 붓는 분들이 평상시에 메밀차를 자주 섭취한다면 도움이 되고 변비에도 상당히 효과가 좋다고 해요.

메밀차 효능


메밀차 효능 no 8. 장 건강

메밀차에는 리아신, 트립토판,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장 운동에 도움을 주는데 이는 전분 분해효소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하므로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줘요.

메밀차 효능


그리고 음식물이 잘 내려가지 않을 때나 만성 설사를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고 기력을 도와 정신을 맑게 해 주고 오장의 노폐물을 제거해준다고 해요. 그리고 여름철 일사병이나 장염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메밀차 효능 no 9. 당뇨병 예방과 심신안정

메밀은 혈당지수가 낮을 뿐 아니라 식이섬유와 루틴이 풍부하므로 당의 흡수를 늦추고 혈당의 변화를 조절해주므로 당뇨에 좋은 식품인데요. 메밀차에 들어있는 루틴성분이 췌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인슐린 생성과 혈당을 조절하고 당뇨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줘요.

메밀차 효능


한 저널에 실린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당뇨병을 유발시킨 쥐에게 메밀 추출물을 단 1회 투여한 결과 혈당이 최고 19% 감소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또한 메밀의 비타민B와 P성분이 체내 염증을 완화해주며 메밀차를 꾸준히 마시면 심신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말게 해서 스트레스 등을 해소하고 불면증을 개선시키는 데 많은 도움이 돼요.

메밀차 효능


메밀차 효능 no 10. 체중관리와 변비예방

메밀(메밀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섭취하게 되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나 메밀차는 칼로리가 10kcal로 낮으면서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필수 아미노산과 각가지 비타민, 루틴 등의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체내 지방이 연소 작용을 증진시켜 건강한 체중감량에 도움이 돼요.

동의보감에 의하게 되면 메밀은 '성질이 차고 맛은 달아서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 고 기록되어 있으며, 전분 분해효소, 지방 분해효소, 단백질 분해효소 등의 소화효소를 포함하고 있어 변비 예방 및 장 건강 향상에도 효능이 있어요.

메밀차 효능


또한, 메밀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음식의 부피를 증가시켜 장내를 통해 이동 속도를 증진해서 변비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며 장에 있는 독소와 각가지 유독물질, 발암물질 등과 결합되어 배출되므로 암으로부터 대장 점막을 지켜주는데 도움이 돼요.

메밀차 효능


메밀차 효능 no 11. 노화방지

메밀차 효능 마지막으로 메밀에 들어있는 시스틴 성분이 피부를 탄력 있고 촉촉하게 보습해주는 작용을 해요. 그리고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방지하며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각가지 아미노산과 비타민들로 인해 피부에 생기는 잡티를 막아주고 각가지 아미노산과 비타민들로 인해 피부에 생기는 잡티를 막아주고 피부에 풍부한 영양공급을 도와 탱탱한 피부를 만들어 줘요.

메밀차 부작용


메밀은 찬 성질로 몸을 냉하게 해서 장 기능이 약한 경우 혹은 몸이 많이 찬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평상시에 피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알레르기가 심해 지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특히나 메밀 음식을 섭취할 때 동시에 돼지고기, 양고기는 섭취하지 않아야 해요.

메밀차 효능


돼지고기와 동시에 섭취하다 보면 눈썹과 머리가 빠진 다고 해요. 평상시에 소화불량이 있거나 장이 안 좋은 분들은 무와 메밀을 함께 먹으면 효과적이라고 해요. 지금까지 메밀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쌍화차는 원래 쌍화탕으로 탕약에서 널리 유래되었어요. 궁중에서 어의가 임금의 피로회복을 위해

smcatholic.com

오미자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미자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오미자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는 한국, 일본, 중국, 우수리 강, 아무르 등지에서 많이 분포해요. 이것의 종류에는 오미자, 흑

smcatholic.com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며, 말려서 저장하여 먹기도 하고, 대추 술이나 대추차 그리고 약식, 삼계탕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