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2. 12. 5. 18:39

오늘 포스팅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면역력상태란 면역력세포 자체가 건강한 상태를 말해요. 체내의 항상 생기는 이상 세포를 제거하여 병원균을 없애는 힘을 가진 상태인데요. 스트레스, 수면결핍, 비만, 노화 등으로 약해진 면역으로 인하여 각가지 질환에 노출돼요.


좋은 면역력상태는 외부 유해 물질을 면역력세포가 인지해 신속히 제거가 가능해요. 면역을 증강시키는 방법을 알아두기 예전에 면역이 감소하면 일어날 수 있는 증상들을 알아두어야 할 텐데요. 대표적인 질병들 중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편도염, 가려움증, 각가지 알레르기 질병, 대상포진, 아토피성 피부염 등이 있어요.


면역은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심리적인 측면도 관리하여 주어야 해요. 기본적인 면역 증강 방법에는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식사, 숙면이 있어요. 이 세 가지만 잘 지켜서 생활하게 되면 면역을 높여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면역력이란?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선천적인 면역력과 감염이나 예방접종을 통해서 얻는 후천적인 면역력이 있어요. 선천 면역력은 유전에 의하여 갖게 되는데, 모든 감염에 대한 내성을 가진 경우도 있고, 일부의 조건에서만 내성을 보이거나, 일부 종족에서만 나타나는 특정 선천성 면역력이 있다고 해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반면 후천 면역력은 질환균과 접촉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면역력과 백신 접종과 같이 인위적으로 얻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외부로부터의 세균 감염이나 질환에 대항해서 병원균을 죽이고 무력화시키는 작용을 말해요. 우리 체내의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입한다면 면역은 우리 몸을 보호하고 방어하는 기능을 해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no 1. 음주 방지

알코올은 폐렴, 결핵, 후천성 면역력부족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리고 외상 후 감염 위험을 높인다고 해요. 술을 마시면, 처음에는 잘 잘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술이 망가져 깨어 밀접한 잠을 방해하여 면역이 저하돼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no 2.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

스트레칭은 면역을 높여줘요. 가벼운 운동은 자율신경의 한가지인 부교감신경을 활성화 시키고 심호흡이나 긴장완화를 통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면역계를 자극해요. 10분 정도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것도 운동인데요. 그렇지만, 너무 갑작스럽게 운동하게 되면 면역이 저하될 확률이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no 5. 수면시간 7시간

오랜 시간 잠을 못 잔 실험용 쥐가 면역 결핍으로 패혈증으로 죽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면역을 높이려면 어른은 7시간 이상, 어린이는 12시간 이상 자는 것이 가장인데요. 잠을 못 자면 자기 2시간 전에 목욕을 한 경우 혹은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바나나, 체리, 우유 등 멜라토닌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기도 해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no 4. 프로바이오틱스

처음 태어났을 때에 장내에 생성 되었던 세균을 선인균이라고 해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세균에 또는 알약 또는 캡슐로 유익한 세균을 생성해요. 이를 일관되게 섭취해야 병원체나 장내 분해균 등 유해균 증식을 느리게 할 수 있어 유익균 활성화에 따른 면역 저하를 막을 수 있어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no 5. 스트레스 발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인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는 면역력체계를 깨뜨립니다. 그래서 면역을 높이는 방법으로 주기적인 스트레스 해소는 아주 중요해요. 현대인들에게 꾸준히 발병하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병과 암의 주요 원인 중 한가지는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 저하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평상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해요.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주면 상쇄시킬 수 있다고 해요. 즉 과도한 업무나 학업으로 인하여 피로를 겪고 있으면 운동을 통해서 해소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겠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no 6. 반신욕

피로해소 및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자 면역을 높이는 방법으로 반신욕이나 족욕이 도움이 됩니다. 취침 전에 해주시면 효과가 더 좋은데,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기능을 해요. 혈액순환은 아주 중요해요. 우리 몸의 각 기관에 혈액과 산소, 에너지 등을 공급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인데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혈류가 개선되면 몸의 각 기관들이 건강해지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하게 돼요. 그리고 면역도 올라가게 되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게 돼요. 효과가 좋은 반신욕 방법은 물 온도를 약 40도로 유지한 상태에서 취침 전 15~20분 정도만 하체를 물에 담그고 있는 것인데요. 이때 상체나 팔은 물 밖으로 내놓아야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no 7. 손 씻기

손에는 2억 개의 세균이 있어요. 손 씻기는 세균 감염의 약 60퍼센트를 철저히 막을 수 있어요. 잦은 손 씻기는 바이러스, 균류, 박테리아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제일 강한 방법인데요. 일회용 알코올 면 패드로 꾸준히 휴대전화를 닦는 것도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no 8. 스트레칭

면역을 높이는 방법으로 아주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장시간 책상에 앉아서 일을 한 경우 혹은 공부를 하는 분들, 같은 자세로 있는 분들에게는 스트레칭이 아주 중요해요. 이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줘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그래서 피로와 스트레스, 근육의 긴장감 등을 풀어줄 수 있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해서 자율신경계를 활성화 시켜줘요. 스트레칭은 면역계를 자극해서 면역을 높여줄 수 있어요. 1시간에 한번씩 5~10분 정도 진행을 해주면 아주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no 9. 금연

담배를 피우면 8년이나 일찍 늙는다고 해요. 또, 암이나 폐기종, 기관지염 등의 폐질환이 발병할 위험성도 높아져요. 또, 타인과 1시간 같이 있는 것은 간접흡연으로 4개혈액을 피우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어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no 10. 우울증 예방

사회적 유대가 강력한 사람일수록 면역이 높인데요. 이는 우울증이 면역력세포 T세포의 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인데요. 종교 활동이나 일 등 모든 종류의 그룹 활동에 참가하는 것은 우울증을 예방하여 사람들에게 면역력을 부여하는 데 좋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증상


면역이 감소하면 신체의 각 기관들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해요. 그래서 외부의 자극에도 쉽게 민감해지면서 여러 가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기도 해요. 상처 회복이 더디게 되는 경우도 면역이 떨어졌을 때 증상인데요. 평상시와 달리 가벼운 상처도 회복이 오래 걸리거나 상처가 더 저하되는 경우, 염증이 덧나는 경우는 면역과 관계 있어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이 떨어졌을 때 증상을 통해서 현재의 몸 상태를 인지할 수 있어요. 제일 대표적인 증상은 쉽게 피로를 느끼는 것인데요. 외부로부터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공격을 받게 되면 면역은 병균과 싸우면서 에너지를 이용하게 돼요.

제일 쉽게 걸리는 것은 바로 감기로, 평상시보다 감기에 꾸준히 걸리고 그 증상들이 오래간다면 면역이 떨어졌음을 알 수 있어요. 지금까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0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과 예방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과 예방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과 예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액 내 고지혈증은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을 초과하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인 상태를 말해요

smcatholic.com

눈밑이 떨리는 증상 및 해결방법

 

눈밑이 떨리는 증상 및 해결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눈밑이 떨리는 증상 및 해결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눈밑이 떨리는 증상을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눈밑이 떨리는

smcatholic.com

부정맥 증상 5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

 

부정맥 증상 5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부정맥 증상 5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의 정상적인 심장박동 수는 분당 60회 ~100회인데요. 매우 규칙적으로 심장이 뛰고 있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