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부정맥 증상 5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

정보의바댜 2022. 11. 30. 18:29

오늘 포스팅에서는 부정맥 증상 5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의 정상적인 심장박동 수는 분당 60회 ~100회인데요. 매우 규칙적으로 심장이 뛰고 있지만 이 수치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외부의 환경에 따라서 변동성이 커지게 돼요.


예를 들어 운동을 한 경우 혹은 흥분하는 경우에 심장박동이 빨라지게 되는데 이때 최대 150회까지 올라가기도 해요. 그리고 릴랙스 한 편안한 상태에서는 40회까지 감소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상태는 정상적인 심장박동수라고 보면 돼요.


부정맥은 신체의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나타내며, 이 상태에서 사람의 심장은 너무 빨리, 너무 느리게 또는 불규칙한 리듬으로 뛰게 됩니다. 심장 박동을 조절하는 전기 신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때로는 부정맥의 증세가 나타나지만 대부분 무해합니다.
사진---
그러나 아주 불규칙한 경우 혹은 심장이 약한 경우 혹은 손상된 경우 이 증상은 심각하여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부정맥 증상 5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부정맥 원인


나이가 들면서 점점 체내의 필수 물질 생산이 떨어지고 심장근육으로의 혈액공급이 감소해 주로 50대부터는 피곤하여 혈당이 부족할 때 간혹 부정맥을 경험하게 된다고 해요. 증상으로는 심장이 뛰다가 간혹 덜컹 멈출 때가 있고, 어떤 때는 이러한 증상이 몇 분씩 지속되기도 하여 '이러다 심장이 멎는 게 아닐까' 하는 불안감까지 갖게 돼요.


특히나 몸의 영양 상태가 부실하게 되면 부정맥이 오래가고 발도 붓게 되며 갑자기 심박동이 빨라지는 사람도 있어요. 또한 스트레스와 과로일 때 더 심하여 카페인 또한 부정맥을 악화시킨고 해요.

또 부정맥의 원인이 음식 알레르기에서도 올 수 있다고 해요. 평상시 칼슘, 마그네슘, 코엔자임 큐텐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는데도 부정맥이 나타났다면,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체크해 보고 알레르기를 일으킨 음식을 찾아내어 먹지 말아야 해요.

부정맥 증상


부정맥 증상 no 1. 가슴 두근거림

흥분한 경우 혹은 놀라거나 운동 중에 가슴이 뛰는 것은 정상적인 생리반응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의 변화 없이 느닷없이 가슴이 뛰거나 가슴이 덜컹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부정맥을 의심해야 합니다. 예민한 사람들은 부정맥이 나타날 때 가슴이 답답한 경우 혹은 찌르는 듯이 아픈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부정맥 증상 no 2. 가슴 답답함

어떤 사람들은 두근거림을 못 느끼면서 가슴이 막힌 것같이 답답하여 온몸에 힘이 빠지면서 주저 앉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부정맥으로 인해 혈압이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특히, 두근거림은 못 느끼지만 기운이 빠지고 어지럼증을 느낄 경우에는 맥이 느린 모양의 부정맥이나 매우 불규칙한 부정맥을 의심해야 합니다.

부정맥 증상 no 3. 맥 빠짐

부정맥이 짧게 갑자기 나타날 경우 환자들은 맥박이 한두 번 갑자기 건너뛰거나 또는 빠진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부정맥 증상 no 4. 가슴 통증

갑자기 가슴을 눌리는 듯한 답답함이나 찌르는 듯한 통증 역시 부정맥의 증상에 해당되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부정맥 증상 no 5. 어지럼증

맥이 너무 느리거나 너무 빨라져도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맥이 너무 빠르면 의식을 잃는 경우 돌연사로 이를 수 있으므로 의심이 되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특히나 협심증, 심근경색, 심근증 같은 심장병 진단을 이미 받은 사람이 의식을 잃는 경우는 급격한 부정맥 중에서 심실성 빈맥이 원인인 경우가 많고 돌연사의 위험이 높습니다.

부정맥의 종류


심실세동

이것은 심실이 급속도로 빠르고 조정되지 않고 펄럭이는 수축으로 인해 구성된 불규칙한 심박 리듬입니다. 심실은 혈액을 펌핑하지 않고 대신 떨립니다. 심실세동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심장 질환과 연관이 있습니다. 심장 마비는 종종 그것을 유발합니다.


심실상 빈맥

심 실상 빈맥으로 알려진 상태는 빠르지만 리드미컬하게 규칙적인 심박을 나타냅니다. 개인은 몇 초에서 몇 시간까지 지속되는 심박수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

이것은 심방의 불규칙한 박동이며 거의 항상 빈맥을 수반합니다. 심방세동(A-fib)은 흔하며 주로 65세 이상의 성인에서 발생합니다. 단일의 강력한 수축을 생성하는 대신, 챔버는 종종 빠른 심장 박동을 생성하는 피브릴 또는 떨림을 생성합니다.


심실 빈맥

이 상태는 심실에서 발생해서 비정상적으로 빠른 심장 박동을 유발하는 비정상적인 전기 자극을 나타낸다. 이것은 심장에 이전 심장 발작으로 인한 흉터가 있다면 종종 발생합니다.


긴 QT 증후군

이 증후군은 때때로 빠르고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유발하는 심장 리듬 장애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실신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방조동

세동은 심방에서 많은 무작위적이고 다른 진동을 일으키지만, 심방조동은 보통 제대로 전도되지 않는 심방의 한 영역에서 발생합니다. 이것은 비정상적인 심장 전도에서 일관된 패턴을 만들어집니다.

부정맥 관리 방법


부정맥을 관리하는 방법은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달리기, 걷기, 자전거, 수영 등 유산소와 연관된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고 온몸의 근육을 해소해주는 요가나 체조 같은 운동 또한 부정맥에 좋은 운동인데요.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피하여 운동 시에 어지럼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지럼증을 자주 느낀다면 일상 생활할 때 서있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정맥에 안 좋은 음식인 약초, 녹즙, 채소 등 심방세동으로 와파린을 사용하는 환자의 경우 약효가 떨어지고 출혈이 생기므로 이와 같은 음식은 주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음주와 흡연은 피하여 카페인과 스트레스 또한 피하는 것이 중요해요.

부정맥 치료방법


24시간 심전도 측정을 통하여 부정맥을 검사한 경우 혹은 부정맥이 의심되지만 심전도로 진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기 생리학 검사와 함께 부정맥을 유발하여 부정맥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부정맥을 검사하여 진단해요.


부정맥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빠른 부정맥은 먼저 우선적으로 약물치료를 진행하여 심장 내에 부정맥이 발생하는 곳을 알아내어 그 부위를 전극도자 절제술을 통한 수술적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이식형 제세동기를 몸 안에 삽 인하여 기계를 통하여 심장박동을 모니터 하다가 심장마비를 유발하거나 빠른 부정맥이 발생할 경우 전기 충격을 주는 방법으로 회복을 통해 큰 합병증을 예방하게 되면서 치료하는 방법도 있어요.


반면 느린 부정맥의 경우 약물치료가 어렵고 인공 심장 박동기와 같은 기계를 몸 안에 삽입 후 심박을 유지시키는 치료를 진행하기도 해요. 지금까지 부정맥 증상 5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우울증 증상 10가지 총정리

 

우울증 증상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울증 증상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고 가볍게 지나갈 수 경우가 있는 반면 심한 경우 삶의 위험을 갖고 오는 위험한

smcatholic.com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의 경우에는 세균이 침입해서 발생해서 비교

smcatholic.com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7가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7가지

오늘 포스팅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7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식생활이나 평상시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이 있거나 설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