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보이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0. 31. 10:58

오늘 포스팅에서는 보이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차는 짙은 갈녹색 또는 검정색의 차인데요. 홍차보다 더 어둡게 보일 수 있으며 풍성한 향과 맛을 갖고 있어요. 또한 효모균을 이용해서 발효가 되며 고농도의 폴리페놀과 카테킨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가지게 돼요.


그로 인해 수세기 동안 아시아의 전통 차로써 존경을 받게 돼요. 보이차의 잎은 중국 윈난성의 녹차 잎이 주로 사용돼요. 또한 습한 환경을 이용해서 발효가 돼요. 이 발효과정을 통해 유익한 박테리아가 생기게 돼요.


또한 우리는 유익균을 통해 여러 가지 보이차 효능을 얻을 수 있어요. 찻잎이 숙성되고 발효된 후에는 단단하게 포장되거나 잎 차로써 생산해서 대중에게 판매되죠. 그렇다면 이제부터 보이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보이차란?


중국 운난성 보이현에서 만들어져 보이차로 불리게 되었으며,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자주 마시던 발효 흑차의 한종류인데요. 만드는 방식에서 차의 종류가 결정됩니다. 차나무 잎을 말린 것을 녹차, 10~65% 발효한 것을 우롱차, 85% 고발효 한 것을 홍차, 고 발효 후 2차 발효한 것을 보이차라고 해요.

보이차 효능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차로 유명해서 해외 유명셀럽인 빅토리아 베컴, 기네스 팰트로 등과 같은 스타들이 자주 마신다고 하고, 국내에서도 미녀스타로 유명한 이효리, 신민아가 즐겨 마신다고 알려져 있어요. 중국에서도 옛날부터 양귀비, 서태후가 마셔 몸매유지를 하였다고 해요.

보이차 효능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미국과 중국이 있어요. 그 중 중국사람들의 체중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비만을 제한하고 체중을 유지하는 비결이 바로 보이차라는 말이 있어요.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 no 1. 신경 안정

테아닌이라 하는 성분이 보이차에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이것은 신경 및 정서 안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런 부분으로 진행된 연구에서도 우리가 신경적으로 문제가 되어 나타날 수 있는 우울감이나 불안 등의 증상들이 있어요.

보이차 효능


이러한 문제들은 두통을 발생시킬 수도 있고 기억 및 인지력이 떨어질 수도 있는데 보이차로 인해 그러한 문제들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하루 보이차 섭취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좋을 수 있겠네요.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 no 2. 항산화 작용

위에서도 언급한 보이차의 대표적인 갈산 이외에도 테이플라빈, 카테킨과 같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있어요.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는 우리 정상 세포를 공격하게 되기 때문에 노화가 진행되는데 주범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활성산소를 없애는 효과로 인해 노화를 억제해서 피부가 좋아질 수도 있으며 체중을 감량할 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발생도 줄어들 수 있어요. 더불어 암세포가 생성되는데 요구되는 효소의 성장을 막는 효과로 인해 항암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항산화는 항염, 항균 효과에도 도움을 주어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좋을 수 있어요.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 no 3. 암 예방

연구에 따르면 보이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암을 퇴치할 수 있고 새로운 암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다고 해요. 쿤밍 과학기술대학교의 한 연구에서 최소한의 부작용으로 특정 종양 세포를 목표로 하는 보이차 성분의 능력을 입증했어요.

보이차 효능


뿐 아니라, 보이차가 세포 증식을 억제함으로써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발견 했습니다. 과학자들은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된 보이차가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한 경우 혹은 치료하는데 잠재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원인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보이차 효능


이 폴리페놀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불규칙한 세포의 생산을 멈추는데 도움을 줘요. 최근 불규칙적인 식습관 등으로 인해 암 발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요. 그러기 때문에 식습관을 완화하고 보이차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암을 예방하고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어요.


보이차 효능 no 4. 변비 완화

요즘 사람들의 식습관을 보면 많은 밀가루 음식, 튀긴 음식 등 기름진 것들의 섭취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변비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요. 따뜻한 성질을 가진 보이차는 장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따라서 따뜻한 보이차 섭취로 장 운동이 원활하게 해줘서 숙변을 배출하는데 좋다고 해요.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 no 5. 콜레스테롤 관리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항산화 기능이 보이차에 있어요. 이로 인해 우리 인체에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게 되면 심혈관계에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이런 질병도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보이차 효능 no 6. 뼈 건강

나이가 들수록 뼈의 밀도가 감소하고 약해진다는 것은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특히나 나이가 들수록 골다공증 등 심각한 뼈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고 심하게 되면 장기간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해요.

보이차 효능


노화 과정에서 비활동적이고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부족을 포함한 뼈의 약화에 기여할 수 있으며 흡연과 음주는 또한 나이가 들면서 뼈에 병이 생기는 요인이 될 수 있어요. 보이차의 효능 중 뼈를 튼튼하게 생성해 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요.


최근 동물 연구에서 보이차에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더 높은 뼈 질량과 뼈의 힘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었어요. 게다가, 보이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함염증 및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어 고통과 신체적인 불편함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 no 7. 체중 관리

갈산이라 하는 보이차의 성분은 리파아제라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성도를 떨어뜨린다고 해요. 식이지방을 섭취하게 되고 흡수율이 낮아진다면 칼로리로 축적되는 것도 줄어들게 될 것이고 체중이 증가되지 않는 이점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보이차 효능


그렇게 되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불포화지방산들과 보이차의 합은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되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튀기고, 기름진 음식 등 자극적인 것들을 많이 먹는 중국 사람들을 보면 그렇게 비만은 사람들이 많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과장된 말로 그 이유가 보이차 덕분이라고 하는 말도 있어요.

보이차 효능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시켜주는 보이차가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하여 많이 드시는 차 중에 하나일 수 있어요. 보이차의 갈산이라 하는 성분은 우리가 흔히 마시는 녹차에도 들어있으나 그 함량은 10배 가량 높다고 해요. 그 함량은 발효의 횟수가 늘어날 수록 증가한다고 해요.


보이차 효능 no 8. 대사량 증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한 부분으로써 대사량을 높여줌으로써 체내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도록 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한 부분이 될 수 있어요. 보이차에도 카페인이 소량 포함되어 있어요. 카테킨과 카페인은 우리 신체에서 중요한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칼로리가 소진되는 것에 관여한다고 해요.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녹차보다 탁월한 식물화학성분들이 보이차에 많은 양 있다고 해요.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 no 9. 혈당 수치 감소

당뇨라는 질병이 있듯이 혈당을 관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데요. 이 혈당이 올라가는 원인을 두 가지로 볼 수 있겠는데요. 신체에서 혈당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있을 수 있거나, 하루에 당을 섭취하는 양이 너무 과도한 것을 꼽을 수 있어요.

보이차 효능


인슐린을 만들어 내는 기관인 췌장이 있어요. 이 췌장의 세포가 활동하는데 보이차가 영향을 주어 혈당을 처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혈당이 올바르게 처리가 안되면 중성 지방이 축적될뿐더러 당뇨 등의 여러 대사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 효능은 앞에 말한 대로 다방면에서 건강에 좋지만,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조심하셔야 해요. 보이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커피보다는 약 30% 정도 적은 양이 포함되어 있지만,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과다하게 섭취를 하시면 안 되고 조심하실 것을 당부 드려요.

보이차 효능


또한, 빈혈 또는 생리로 철분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해요. 보이차에는 탄닌이란 성분이 있는데, 이 탄닌은 철분제의 흡수율을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무리 좋은 음식도 정도를 넘어서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따르게 되니, 보이차 역시도 하루 적정량만 섭취할 것을 권장 드려요.

보이차 효능


보이차 하루 섭취량은 3g~5g 정도이며 커피 티스푼으로 1스푼이 3g이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지금까지 보이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몽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몽은 운향과 귤과 식물의 열매로 그레이프프루트라고 하며 한국에서는 이를 자몽이라고 해요. 18세

smcatholic.com

캐모마일차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캐모마일차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모마일은 과꽃의 일종으로 데이지와 아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원산지는 유럽 남부와 동부이

smcatholic.com

토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토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토란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란은 땅에서 자라는 알이라 하고 해서 토란이라고 불려요. 옛날부터 올차고 매끈한 것을 '알토란 같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