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수면장애 증상 6가지

정보의바댜 2022. 11. 25. 18:13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면장애 증상 6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장애는 푹 잘 수 없는 상태를 말해요. 인구의 20 % 이상이 경험하는 흔한 질병인데요. 수면은 우리 모두에게 아주 중요하고, 인생의 3 분의 1을 수면에 할애하여 있어요.


수면에 관한 연구는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요. 우리 삶의 아주 중요한 부분인 수면은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여 있어요. 최근 스트레스의 증가, 노화, 약물 남용, 교통 수단의 발달, 수면주기의 변화 등이 원인으로 수면 장애 환자가 증가하여 있어요. 수면 장애는 여러 가지 질병이 있어요. 일반적으로 수면 장애는 수면 이상과 수면 수반 질환으로 나눌 수 있어요.


수면 이상은 수면 각성 주기의 변화이며, 불면증, 기면증, 과다 수면, 수면 무호흡증이 포함돼요. 이벤트 수면은 야경증, 악몽, 몽유병이 포함돼요. 여러 가지 수면 연관 장애의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수면장애 증상 6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면이란?


수면은 크게 2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기억을 포함한 지적 작업 연관 기능을 회복시키는 REM 수면 인데요. 그것은 하룻밤의 수면의 4 분의 1을 차지하며 꿈과 연관이 있어요. 두 번째는 신체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비 렘수면 인데요. 그것은 얕은 단계와 깊은 단계로 나누어 깊은 단계는 수면의 처음 3, 4 인데요. 이런 수면이 어려운 상태를 수면 장애라고 해요.

수면장애가 늘어나는 이유


남녀 성 비율은 4:6으로 여성의 수면장애 비율이 더 높게 나오고, 동거인, 집안 소음, 침실 온도, 침실 조명 등 여러 가지 환경과 감정의 변화로 발생됩니다. 동거인이 이유라는 것은 배우자의 심한 코 골이나 심한 몸부림이 그 원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의하게 되면 스마트폰의 증가가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햇빛과 같은 빛을 뿜어내는 스마트폰은 밤에 자기 직전에 폰의 화면을 보게 되면 단순한 뇌는 이미 그것을 해가 쨍쨍한 낮이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 세포가 줄어들고 오히려 빛을 보면 활동하는 세로토닌 세포가 증가하게 되면서 수면에 대한 욕구를 바꿔버립니다. 그래서 저명한 인지심리학자나 뇌 과학자, 행동인지과학 분야에서 입을 모아서 하는 말이 밤에 잠들기 전에 휴대폰을 보지 않고 멀리 두고 자는 것이 수면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세대별로도 수면장애는 여러 가지 부분에서 나타나는데 가장 심한 세대가 60~70대 노년층에 해당됐습니다. 나이 들수록 잠이 사라진다는 흔한 말이 있지만 이것이 정말 노화로 인한 단순한 변화거나 갑자기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호르몬 분비량이 떨어져서 그런 이유도 있겠지만 젊은 시기부터 수면을 제한하는 습관들과 깊게 잠들지 못하는 수면환경으로 뇌에 있는 수면 시계가 오작동을 유발하는 것이라 봐야 합니다. 10대와 20대에서 가파르게 증가하는 것이 불면증과 그에 따른 합병증세인 우울증입니다.


수면에도 "빚"이라 하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1400조원에 달아는 국내 가계부채만큼이나 심각합니다. 지난 밤 당신의 몸이 필요한 적정수면시간을 채우지 못하게 되면 그만큼 부채가 되어 몸에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장기간에 걸친 수면부족현상은 현금채무처럼 이자가 쌓이고 누적된 수면부채는 건강은 기본이며 일상생활 전반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결과로 이미 여러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들을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no 1. 수면 마비

가위 눌림은 입면 시간과 기상 시에 움직이려고 하는데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말해요. 수면 장애의 진단은 자고 있는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이것은 대부분의 환자 자신이자는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나며 있는지를 인식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또한 진단을 확정하기 위해 수면 다원 검사가 필요할 수 있어요. 수면 다원 검사는 환자가 수면 검사실에서 하룻밤 자고 있는 사이에 안구 운동, 뇌파, 코골이, 근전도, 호흡 등 수면 중에 여러 가지 정보를 기록하는 검사인데요. 기면증이 의심되는 환자는 입면 잠복 시간 반복 검사를 할 수 있어요.


수면장애 증상 no 2. 졸음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은 낮에 졸음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수면 장애의 증상은 낮 주체할 수 없는 졸음, 갑자기 졸음, 순간적인 현기증이 있어요. 뭔가를 하였을 때, 걸을 때 갑자기 잠이 올 수 있어요. 수면 무호흡증인 사람은 하루 종일 졸린 경우가 종종 있어요.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상태인데요. 수면 무호흡증인 사람은 호흡을 회복시키기 위해 코를 골고 있어요. 깨어있을 때의 호흡은 정상이고 수면 중 무호흡증은 인식하지 못해요. 야간 수면 중에 수 차례 무호흡증이 반복되면 수면의 질이 저하되어 낮 시간에 졸음이 옵니다.


기면증도 낮에 잠이 오는 증상 중 한가지 인데요. 기면증의 증상 중 한가지인 탈력 발작은 근육의 긴장이 갑자기 풀리게 돼 몸의 일부 또는 완전히 힘이 없어지거나 그 자리에서 쓰러지기도 해요. 탈력 발작은 일반적으로 놀라움, 웃음, 또는 분노, 즉 감정적 인 자극이 있을 때 발생해요. 탈력 발작 동안에는 의식이 있지만, 몸을 움직일 수 없어요.


수면장애 증상 no 3. 야경증

야경증은 잠들고 1시간 이내에 무섭고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주로 어린 소아에 경우 발생해요. 맥은 빠르고 혼란스럽지만, 꿈의 내용은 기억하지 못해요. 악몽은 질병이 아니라 자연적인 꿈의 현상이지만, 악몽이 지속적으로 자주 반복되고 수면에 크게 방해되는 경우는 도움이 필요해요.


수면장애 증상 no 4. 몽유병

렘수면 행동장애 - 잠을 자면서 몸을 심하게 움직이고 소리를 지르는 등의 증상 아이는 성장통일 수 있으나 성인이라면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풀어서 설명하자면 렘수면을 취할 때 중추신경계에서 사지를 자연스럽게 마비시고 대부분의 신체 기능을 OFF 시키는 명령을 지시하는데 이게 켜져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즉, 렘수면 상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게 어린아이들은 스쳐 지나가는 행동이지만 성인에게서 이러한 행동이 나온다면 꼭 정신과를 방문해서 수면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논 렘 수면 행동장애, 논렘 수면 단계에서 나타나고 이상행동을 하는 수면 각성 장애로 아동의 10~30%가 경험하며 사춘기를 접어들면서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어린이나 초, 중, 고 학생들의 여러 가지 신체 활동이 왕성한 시기이기에 수면이 피로를 풀어줘도 워낙 많이 움직이고 뛰어 논 탓에 약간씩 나타나는 잠꼬대 수준의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장애라고 말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수면장애 증상 no 5. 입수기, 입면기 환각

입수기, 입면기 환각은 잠이 들기 전에 강렬하여 선명하여 무서운 환각인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오감 모두가 느껴지고, 현실과의 구별이 어려울 수 있어요. 수면 장애 없이 발병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수면 마비를 따라 환각이 자주 빈발하는 경우 강력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신과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no 6. 4REM 수면 행동 장애

REM 수면 행동 장애는 바로 옆에서 자는 사람을 때리거나 자다가 침대에서 일어나서 다치는 증상을 말해요. REM 수면 중에는 일반적으로 근육의 긴장이 풀어 지지만, 이 증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현실에서도 꿈과 같은 일을 하게 돼요. 지금까지 수면장애 증상 6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석증 증상 및 원과 치료법

 

이석증 증상 및 원과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석증 증상 및 원과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은 주위 환경이 빙글빙글 회전하는 듯한 심한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증상인데요. 1분정도 심하

smcatholic.com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맥은 서맥성 부정맥과 빈맥성 부정맥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서맥성 부정맥의 경우 어지럼증

smcatholic.com

대장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방법

 

대장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장암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은 변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래서 대장암이라고 하게 되면 대장의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