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

정보의바댜 2023. 3. 9. 16:30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걸어온 인생에는 우울증 여부를 넘어서는 사람이 많다는 말이 많습니다. 잠시 섭섭해서 그냥 지나치는 게 목표인데 이때 무시하고 잘못하면 알코올 중독 같은 정신질환이 온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흔히 우울증을 정신질환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통계에 따르면 여성의 10~25%, 남성의 5~12%가 평생 한 번 이상 우울증을 경험합니다. 한 번 경험한 사람은 재발 가능성이 50~60% 이상이라고 합니다. 더 심해지면 수면 장애, 불안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오랜 기간 고통을 극복하지 못해 자살 생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사실 언론에서 우울증의 자살률이 훨씬 높다고 자주 언급하지만, 한국에서는 여전히 질병보다는 개인의 의지의 문제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은 보통 뇌의 신경전달물질 불균형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가족과의 배신, 단절, 가까운 친구와의 이별 등 인간관계로 인한 문제가 여전히 내면에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등 나쁜 기억에서 비롯됩니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 이룰 수 없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은 일반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검사에서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불활성화를 발견했다고 하는데, 스트레스는 신경전달물질 계통에 결함을 일으켜 우울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1. 동통

우울증의 증상 중 하나는 통증입니다. 통증은 온열, 촉각, 스트레스, 냉통 등 신경이 자극을 받아 몸이 아프거나 시큰거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흔히 우울증 환자는 아픈 신체 증상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2. 무관심

우울증의 초기 증상으로 냉담함도 흔합니다. 생활이나 직장에서 흥미를 잃거나 동기부여가 떨어지는 증상이 많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정상인들이 많이 경험하기 때문에 우울증의 초기 증상으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3. 기억력 저하

우울증 초기 증상에는 기억력 감퇴가 포함돼요. 노인 우울증 증상으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기억력 감퇴와 건망증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알츠하이머나 알츠하이머의 초기 증상을 의심하고 있어요.


우울증 증상 no 4. 자율신경이상

우울증 증상에는 자율 신경 장애의 증상이 포함돼요.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를 포함하고 다양한 운동을 조절하는 용어인데요. 자율신경이 이상하면 혈압, 호흡, 배변, 소화, 땀, 동공, 두통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5. 수면장애

수면장애는 우울증의 흔한 초기 증상입니다. 우울증 환자의 대다수가 불면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울증으로 인한 불면증은 수면제를 오래 복용해도 나아지지 않습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6. 다이어트

우울증 증상은 일반적으로 체중 감소를 동반해요. 이로 인해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는 일반적으로 식욕부진과 체중감소 증상을 보입니다. 반면 식욕이 크게 늘고 체중이 늘었다는 보고는 드뭅니다.


우울증 증상 no 7. 집중력저하

집중력 부족도 우울증의 흔한 초기 증상입니다. 우울증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해 점점 심해진다고 합니다. 시간이 흐르면 집중력이 떨어져 졸음과 삶의 모든 면에 무관심해진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8. 소화기장애

우울증의 초기 증상은 소화기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어요. 많은 우울증 환자들이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다고 말합니다. 소화불량, 식욕부진, 변비,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우울증 증상 no 9. 반항

우울증의 증상 중 하나는 반항적이거나 화를 잘 내는 것인데요. 사춘기 우울증의 초기 증상으로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사춘기 우울증은 사춘기 증상처럼 이유 없이 화를 잘 내고 반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no 10. 불안

우울증의 초기 증상 중 하나는 불안인데요. 우울증 환자의 약 90%가 불안 증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거의 신뢰할 수 있는 숫자인데요. 괜히 걱정도 하고 비관도 하고 조바심도 많이 낸다고 합니다.

우울증 극복방법


운동

매일 30분씩 운동해도 심신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운동은 당신에게 에너지를 주고 하루 종일 적극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집을 나와 걷기, 자전거 타기, 달리기 또는 수영과 같은 정기적인 운동을 합니다. 매일 30분씩 햇볕을 쬐면 예방에도 좋아요.

우울증 증상


스트레스 풀어주기

항상 하고 싶은 일이나 좋아하는 취미를 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TV, 영화, 취미, 게임을 통해 우리가 좋아하는 일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우울증 증상


건강한 수면 습관 만들기

건강한 수면 습관은 정신 건강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요. 우울증은 수면 문제가 있어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기 때문에 매일 제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야 잠을 잘 자고 피로가 풀리고 정력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식단 관리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는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인스턴트 식품을 최대한 멀리하고 매일 과일, 곡물, 야채, 생선과 같은 클렌부테롤 단백질을 건강하게 섭취하십시오.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호르몬 조절에 도움이 돼요.

우울증 증상


사회 활동

우울증에 대처하는 방법 중 꼭 생산적인 사교활동이 아니더라도 사람을 만나고 이야기하고 소통하는 사교활동을 적극 추천해요. 당신이 오랫동안 혼자 있거나 고립되어 있을 때 우울증의 증상은 더 심각해 보일 수 있어요.

우울증 증상


휴식 취하기

우울증의 초기 단계에서는 하던 일을 멈추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혼자 긴장을 푸는 것보다 한 무리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좋아요.

병원 방문

우울증에 대처하는 방법 중 하나가 우울증을 처음 깨닫고 병원을 찾는 것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나는 더 이상 할 수 없다고 생각되거나 주위 사람들의 추천으로 병원에 갈 때 최대한 자제합니다.

우울증 증상


하지만 아프면 병원에 가겠다는 마음보다는 지금 괴로움을 호소하는 마음으로 가까운 병원이나 심리상담을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적절한 약물치료와 우울증 상담을 통해 우울증 탈출을 시도하면서 시간을 갖고 자신을 돌볼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우울증 예방법


마음이 건강하면 신체 또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고 건강한 생활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 습관이라고 해요. 정기적으로 식사를 하고 건강한 야채, 과일, 저지방 유제품 및 고품질 단백질에서 좋은 영양 균형을 얻음으로써 건강을 유지해야 해요.

우울증 증상


불규칙한 수면으로 인한 수면장애는 더 많은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활동적이거나 탄탄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면 우울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을 갖기 위해서는 계획을 세우고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들여야 해요. 취침 2시간 전에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아요.

우울증 치료방법


심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수면제,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은 65% 이상 환자에게 효과가 있으며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6개월 정도 복용해 재발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 심리치료는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고 우울증을 조절하는 치료법을 배우며 부정적인 믿음과 행동을 긍정적인 믿음과 행동으로 대체하는 데 도움이 돼요.

우울증 증상


심각한 우울증으로 인해 자살 위험이 높거나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 뇌로 전류를 전달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법인 전기 충격 요법을 사용할 수 있어요. 경두개자기자극법을 사용하여 두피에 자기펄스를 보내 뇌를 자극할 때 흥분이나 억제작용이 있어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


이러한 치료 외에도 환자 자신의 노력이 필요해요. 상태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해요. 지금까지 우울증 증상 10가지 및 극복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3월 여행하기 좋은곳 및 3월 날씨

 

3월 여행하기 좋은곳 및 3월 날씨

오늘 포스팅에서는 3월 여행하기 좋은곳 및 3월 날씨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3월에 새 학기가 시작되고 다시 새로운 학교 생활이 시작되곤 해요. 움츠렸던 추위가 물러가

smcatholic.com

2023년 최저임금 총정리

 

2023년 최저임금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2023년 최저임금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최저임금위원회는 물가상승률에 따라 적정 최저임금을 정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제가 막 아르바이트를 시작

smcatholic.com

mbti 무료 검사 총정리

 

mbti 무료 검사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mbti 무료 검사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라디오나 티비, 유튜브를 보면서 mbti 성격유형 테스트 방법이나 mbti 성격 분석이 불티나게 나와서 많이 알게 되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