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3. 2. 17. 17:50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명 현상은 병적 질병이라고 하지는 않아요. 그렇기에 이것으로 인하여 청력에 문제가 생긴다든지 다른 부작용이 생기지는 않아요. 다만 증상이 있는 사람은 아주 불편하며 스트레스를 받게 돼요. 쉽게 생각해서 소음에 예민한 사람이 있는 반면에 덜 예민한 사람이 있는 것과 같이 주로 사람들은 그냥 쉽게 넘어가는 경우도 많아요.


소음이 많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이명현상이 생길 수 있어요. 또는 귀를 심하게 다쳐서 손상되어 충격을 받으면 이명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해요. 이명 증 소리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는데 맥박, 휘파람, 윙윙거리는 기계소리, 휘익하는 바람소리 등 다채롭게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명이란?


이명이라 하게 되면 외부에 소리 자극이 없어도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인데요 주변의 다른 사람들은 들리지 않지만 자신만을 괴롭히는 방해만 되기 때문에 잡음으로써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인데요. 예를 들어서 큰 클래식의 잔잔한 음악을 듣는다 하더라도 귀에서 삐 소리와 같이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명에 대해 정확하게 치료하는 근본적인 치료제는 아직까지 나오질 않은 상태라고 해요.

이명 치료 방법


검사상에 다른 부위의 이상이 없다면 청력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이명이라고 생각하는데 난청을 치료하는 것이 이명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어느 정도 최선의 방법이 되겠네요 이명이 심한 경우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불만이 있어 혀를 찬다고 느껴서 간혹 싸움으로 이어지는 상황도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잡음과 유사한 소리가 귀에서 들리게 되는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내원하셔서 신속하게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시는 걸 권장 드려요.

이명의 원인


이명의 원인은 정말 여러 가지데요. 우선 정상적인 성인이라도 불안한 심리상태로 인하여 이명뿐만 아니라 뇌종양, 혈관종양까지 상당히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어요. 이 중에서 제일 흔한 것은 난청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이명의 제일 흔한 원인이라고 해요.

이명 치료 방법


그리고 이 난청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노인성 난청 또한 소음성 난청 그 다음으로는 현기증과 동반하는 메니에르병 같은 것이 이명의 원인이 되겠네요. 그래도 80퍼센트 정도는 난청이 원인이라고 하니 이명을 치료 생각이 있다 싶으시면 난청 검사를 반드시 받아보시길 바래요.

이명 치료 방법


이명 치료 방법 no 1. 수술적인 치료

두 사람 모두 심각한 경우 혹은 이러한 방법도 효과가 없는 경우 실시 하게 돼요. 이 방법은 정기적인 장치를 이용하고 청신경 부위에 직접 전기적으로 자극하여 그 안의 있는 세포를 깨워내는 방식인데요. 이로 인하여 외부에 있는 소리와 제 3자의 소리를 신호로 변환하여 이것이 달팽이관과 직접 연결이 돼 소리를 전달하게 돼요.

이명 치료 방법


다만 이러한 수술적인 이명 치료 방법은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즉각적이지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재활 훈련이 필요해요. 그렇기에 단순한 수술이 아닌 수술 후에 교육을 구체적으로 제공하는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받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이명 치료 방법 no 2. 이명 재활 치료

이명은 상담을 충분하게 받는다고 재활치료를 병행해야 한다고 해요. 이는 청각과 이명의 대한 공포감을 없애주면서 이명을 머리 속의 음악에 반응하게 해서 치료를 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이명이 잠깐 있는 것이 아닌 지속 반복되신다면 우선 상담을 받으시고 반드시 초기에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래요.


이명 치료 방법 no 3. 소리로 치료

이명에 인식을 획기적으로 크게 바꿔 주는 치료인데요. 방식은 주변에 있는 소음을 차단하며 백색 소음을 형성하여 현재 환자가 느끼는 이명의 강도를 감소하게 만들게 돼요. 이렇게 하게 되면 외부에서 일어나는 소리를 더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어요.

이명 치료 방법


하지만 환자마다 효과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좋다고는 할 수 없어요. 그렇지만 현재까지 상당수의 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보고 있으므로 한번 시도해보고 효과가 없다면 다른 치료로 바꾸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이명 치료 방법 no 4. 약물치료

보통 이명을 치료하기 위하여 이용되는 약물은 아연, 항우울제, 비타민, 혈액순환 개선제 등이 이용이 돼요. 이런 약물을 이용하는 이유는 내부에 있는 내이 부분에 전반적인 순환을 도와주게 돼요. 하지만 약물 알레르기나 여러가지 기타적인 상황으로 잘 일치하지 않는다면 부작용이 심하게 발생할 수가 있어요.

그렇기에 이런 경우 꼭 전문의와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명 치료 방법으로 스테로이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데 이 방법은 직접적으로 귀 내부에 주사해줘서 이명 증상이 심한 분들에게 해당돼요.

이명 치료 방법


이명 치료 방법 no 5. 재활 적인 치료

이명 자체를 익숙해지도록 크게 신경 쓰이지 않게끔 만드는 이명 치료 방법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치료를 실시하며 있는 전문의와 병원이 많지 않으니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확인을 해 봐야 해요. 많지 않은 이유는 아무래도 기술적인 측면과 이런 재활치료가 환자들에게 효과를 보이려면 약 1년 반에서 2년 이상 소요되기 때문인데요. 아주 큰 이점은 두 사람에게 발생한다는 것이지만 이것을 인식하는 시간이 더더욱 감소하게 되면서 환자가 이명으로 인해 고통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돼요.

이명 예방법


면역체계

이명 치료와 면역 체계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 궁금하실 수 있어요. 잘 먹고 잘 자면 면역력이 좋아지는 것은 매우 상식입니다. 부실한 영양실조와 과로 스트레스로 인하여 우리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이명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해요. 바로 감염이나 질환 등에 걸리게 되면 상태가 악화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명 현상이 있을 때는 다른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 유지하는 데 힘써야 하는 이유예요.

이명 치료 방법


음주와 흡연 카페인

알코올과 카페인, 니코틴은 우리 혈관을 확장시키는 기능을 해요. 혈관이 확장되면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증가된다고 해요. 음주와 흡연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으로 오인하고 있으나 연구에 의하게 되면 그렇게 느끼는 것은 일시적일 뿐이며 오히려 시간이 지나면 더욱 스트레스가 스트레스가 쌓인다고 합니다.

이명 치료 방법


은행 나무 추출물

이명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은행나무 추출물을 섭취해 주면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것은 혈액순환을 돕고 울림을 최대한 줄여줄 수 있다고 해요. 몇 달간은 꾸준하게 자주 드시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시끄러운 소음 환경

이는 소음이 큰 시끄러운 환경으로 인하여 귀가 손상되어 이명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귀 안쪽에 달팽이관이라고 있어요. 이 달팽이 형태의 관은 귀 깊숙이 안 쪽에 위치하며 듣는 기능을 하여 있어요. 참고로 달팽이관이 손상되면 보청기로 소리를 증폭시켜도 소리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게 돼요.

이명 치료 방법


귀울림을 줄이는 백색소음

윙윙거리는 울리는 소리를 줄이기 위해 백색 소음기라는 것을 이용하여 치료해요. 백색 소음기란 바람, 비소리 같은 자연의 소리를 통해서 귀 울림이 묻혀버리기 하는 것인데요.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제습기나 선풍기, 에어컨 같은 가전제품에서 바람을 뿜어내면서 휙휙 돌아가는 소리를 백색소음 치료로 활용할 수 있어요.

이명 치료 방법


충분한 휴식

스트레스와 과로가 쌓이면 이명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절대적인 휴식 충분한 휴식을 가짐으로써 신경 쓰이는 일들을 잠시 잊어버리고 될 수 있도록 조용하며 내가 느끼는 가장 편안한 곳에서 쉬어보시길 바래요. 지금까지 이명 치료 방법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릉은 춘천시, 원주시와 같이 강원도를 대표하는 3대 도시 중 한가지로, 동해안을 접하며 있는 지역으

smcatholic.com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족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나 연인과 함께 갈 수 있는 곳들도 많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왜 통영에

smcatholic.com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척 여행의 묘미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우리나라 관광 동굴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환선굴과 대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