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포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11. 16:30

오늘 포스팅에서는 포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도의 원산지는 유럽 남부 및 아시아 서부로 세계 여러 각지에서 재배하는 낙엽 활엽 덩굴나무로 포도주의 원료로 사용이 되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생산량의 과일인데요. 잎과 덩굴 손으로 다른 물체에 붙어 올라가고 어린 가지에 털이 있어요.

포도 효능


잎은 어긋나며, 둥글고 약 3~5개로 얕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윗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에 솜털이 빽빽하게 있어요. 꽃은 6월에 잎과 마주는 원추 꽃차례에 달리며 황록색인데요. 열매는 장과, 둥글고 자주색으로 익으며 생식한 경우 혹은 포도주의 원료로 사용이 돼요.


포도에 많은 양 들어있는 당분은 체내 흡수율이 높은 단당류인 과당과 포도당으로 피로 해소에 효과가 뛰어나며 비타민 또한 풍부해서 신진대사에 좋아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포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포도 효능


포도 효능 no 1. 변비 예방 및 체중관리

포도의 주성분은 수분과 섬유질로 포도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풍부한 섬유질과 수분 공급으로 변비를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러한 이유에서 체중관리 기간 소식으로 인한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식단에 포도를 몇 알씩 추가하게 되면 좋으며 이는 단순히 변비 예방뿐 아니라 피로회복,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포도 효능 no 2. 혈관 질환 및 심장병 예방

포도에는 플라노보이드라는 성분이 존재하고 있어요. 이 성분은 혈류를 원활하게 해줘서 대표적인 혈관 질환인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을 개선시켜 줄 수 있는 효능이 있어요. 또 혈전 생성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심장이 안 좋으신 분들에게도 심장병을 예방하는 좋은 과일이 될 수 있어요.


포도 효능 no 3. 콜레스테롤 제거

포도의 폴리페놀 성분과 펙틴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동맥경화를 일으킨다고 알려진 체내 침전물 용해를 도와 각가지 혈관질환 예방 및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포도껍질 보라색 속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혈관에 축적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줘요.


포도 효능 no 4. 천연 피로회복제

포도하게 되면 빼놓을 수 없는 효능이 바로 피로회복 효과인데요. 포도에는 과당과 포도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는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을 줘 만성피로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포도의 비타민 C, B1, B2와 같은 비타민 군과 타닌 성분이 피로회복은 물론 신진대사를 도와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줘요.


포도 효능 no 5. 눈 건강

포도에는 눈 건강을 책임져주는 여러 가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우선 포도껍질에는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안토시아닌 색소가 많은 양 포함되어 있으며, 노화로 인한 백내장, 녹내장 등과 각가지 안과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은 루테인 및 제아잔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여러 가지 품종의 포도를 꾸준히 드시면 남녀노소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포도 효능 no 6. 뼈 건강

포도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D가 풍부해요. 이 두 비타민이 하는 역할이 있어요. 뼈 건강에 필수인 칼슘의 흡수를 돕는 것인데요. 그리고 뼈를 부식시키고 삭게 하는 나트륨의 흡수를 저해하므로 대표적인 뼈 질환인 골다공증을 예방 및 완화시켜주며 뼈가 약해지는 시기인 갱년기에 접어든 분들께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줘요.


포도 효능 no 7. 항암효과

포도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 및 증식을 적극적으로 저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항암 효과가 있어요.


포도 효능 no 8. 치매 예방

포도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요. 체내의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변화시켜주는 항산화물질 중 한가지인 폴리페놀 성분은 알츠하이머 병을 일으키는 독성물질인 아밀로이드 베타성분을 제한하고 뇌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치매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줘요.


포도 효능 no 9. 간 건강

포도는 병든 세포를 체내로 내보내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몸 속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간의 부담을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잦은 술자리로 만성피로와 함께 간이 좋지 않다면 포도 즙을 꾸준히 드시는 것만으로도 피로회복은 물론 간 건강에 도움을 줘요.


포도 효능 no 10. 피로회복 및 빈혈을 예방

포도에는 세포의 호흡작용에 기질로 이용되는 유기산과 위에서 언급된 각가지 비타민이 있어요. 이들이 우리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줘요. 그리고 각가지 광고와 매체를 통해 어릴 때부터 철분의 중요성을 많이 들었을 것인데요.


체내에서 산소를 공급해서 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인 철분은 신체 각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므로 필요량이 적다 하더라도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포도 칼로리


세월이 지날수록 포도 품종도 여러 가지로 다양해지는 것 같아요. 이전에 포도의 종류가 캠벨과 거봉 정도였는데 요즘은 샤인머스켓과 같이 일반적이지 않은 포도 품종이 대중들에게 더 인기가 있을 정도이니 말이에요. 포도 품종 별 칼로리 차이가 많이 나진 않을까 해서 여러 자료를 찾아보았는데 그렇게 많이 차이나진 않았으며 평균 100g 당 약 60칼로리 정도라 보시면 될 듯해요.

포도 씻는 법


포도는 다른 과일과는 조금 다르게 알이 붙어있고 그 표면이 울긋불긋 씻기가 어렵게 되어 있어요. 농약사용을 많이 하는 요즘 미세먼지까지 심해서 더욱 더 포도를 잘 씻어주어야 할 텐데요. 씻을 때는 과일세정제나 베이킹소다, 식초를 이용해서 씻어주는 것이 좋은데, 베이킹소다나 밀가루도 사용해서 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포도 효능


먼저 흐르는 물에 씻어 준 다음, 베이킹 소다를 넣어서 알맹이를 조심해서 으깨지지 않도록 살살 비벼주는 방법도 있으며, 식초를 이용할 때는 식초 물에 5분 정도 담그고 난 뒤 먹어도 포도가 구석구석 잘 씻긴다고 해요.

포도 부작용


포도를 과도하게 섭취 시 두통이나 배탈, 현기증,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당뇨병 환자들은 가끔 포도즙을 과하게 많이 복용했을 때에는 질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포도 효능


평상시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 또한 포도를 섭취했을 때 몸에 알레르기 증상이 발현될 수 있으므로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포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쌍화차는 원래 쌍화탕으로 탕약에서 널리 유래되었어요. 궁중에서 어의가 임금의 피로회복을 위해

smcatholic.com

오미자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미자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오미자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는 한국, 일본, 중국, 우수리 강, 아무르 등지에서 많이 분포해요. 이것의 종류에는 오미자, 흑

smcatholic.com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추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며, 말려서 저장하여 먹기도 하고, 대추 술이나 대추차 그리고 약식, 삼계탕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