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3. 1. 2. 20:50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간에는 신경세포가 많이 없기 때문에 간에 문제가 있어도 우리가 고통이나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사진


간수치가 정상으로 결과가 나왔어도 간수치가 높아지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어요. 실제 여러 가지 연구에 의하면, 간경변증 환자 20명 中 10명, 지방간을 앓고 있는 환자 20명 中 16명이 간 수치가 정상으로 나왔어요.


여기에 한가지 더 말씀 드리자면, ALT와 AST의 경우 근육뿐 아니라 다른 세포도 함유되어 있어요. 그래서 근육이 다칠 정도로 움직였거나 노동을 한 경우에도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이 수치만으로 100퍼센트를 확인할 수는 없어요.


간 기능이 50% 이하로 떨어지더라도 실제로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우리가 그냥 방치해서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는 간이 80%가 망가져도 눈치를 못 채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간수치란?


간은 여러 장기 중 가장 크기가 가장 크며 무게는 약 1200~1500g 정도입니다. 간은 인체의 화학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외에서 유입되거나 체내에서 생성된 호르몬 등의 다양한 물질들을 가공, 처리하여 중요한 물질을 공급, 합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면역력 기관의 역할, 다양한 약물이나 술, 기타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역할, 담즙 생성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간수치라는 것은 이러한 간의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이는 혈액을 검사를 한 후 나오는 수치를 통해 간이 우리 몸에 제대로 기능을 해서 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병원을 통해 간수치를 검사 받고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1. 가슴이나 복부 정맥 증상

상체 특히나 가슴 부위와 배 부분에 그 동안 보이지 않던 혈관이 보이면 간 기능 이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 드문 증상들이기는 하지만 마찬가지로 간수치가 많이 상승한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병원 진료가 필히 필요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2. 대, 소변의 색 변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그리고 본인의 간 건강을 손쉽게 체크할 수 있는 자가진단방법인데요. 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소변의 빌리루빈 농도가 증진되어 소변의 색이 진한 색으로 변화돼요.


이와 반대로 대변에는 발리루빈 농도가 낮아져 대변의 색이 탁하게 변한다고 하니 아침에 일을 본 뒤 색깔을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간의 이상 증상을 수시로 검사하는 방법은 대소변 색이라 하는 걸 절대 잊으시면 되겠네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3. 부종

간수치가 높아지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딱딱하게 굳어지는 간경화가 진행됨에 따라 발 또는 발목에 부종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식욕이 나빠지고 피로감이 심해지며 코피와 같은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해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4. 대소변의 색깔

간 기능이 떨어져서 간수치가 높아지면 대변은 흰색이나 회색, 소변은 갈색 소변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의 색상이 황갈색인 이유는 담즙 때문입니다. 간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담즙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담즙이 섞이지 못한 대변은 영양소가 빠지고 흰색이나 회색의 대변을 볼 수가 있습니다. 소변 색상이 진해집니다. 몸에 축적된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소변의 색상이 점점 진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5. 간경화

간수치가 지속해서 높아짐에 따라 간 자체가 딱딱하게 굳어지는 현상이 발생되게 되는데 이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얼굴빛이 확실히 눈에 보이게 어두워지고 피로감을 상당히 느끼게 돼요. 음주와 흡연으로 인해 급격히 상태가 나빠질 수가 있기 때문에 금연 금주가 필요한 시기인데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6. 피로감 증가

체내의 독소를 제거해 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간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만성피로를 호소하게 돼요. 몸에 쌓이게 되는 노폐물 독소 등에 의해 신체 대사율을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고 혈액순환 장애까지 일으키기 때문인데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7. 황달증상

보통 A형 감염에 걸리게 되면 간수치가 급격히 상승하게 되고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현상이 바로 황달인데요. A형 감염을 앓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간 기능이 떨어져 간수치가 올라가 있다면 이러한 황달 증상이 유발할 수가 있어요. 평상시보다 눈의 흰자위가 탁해져 있다면 한 번쯤 간 기능 검사를 진행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8. 눈의 피로

무언가 집중하여 사물을 바라볼 때 쉽게 눈의 피로를 느끼고 침침하다면 간의 기능이 떨어져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해요. 눈과 간은 아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평소 간 건강 관리를 못하다 보면 시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가 있어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9. 숙취

간의 대표적인 기능은 해독작용입니다. 술을 마시면 몸에 흡수가 되는데 이 흡수된 술이 간에서 아세트알데히드를 탈수소 효소로 분해시킵니다. 간의 알코올 분해능력이 떨어지면서 이전보다 술도 못 마시고 숙취도 오래가는 것입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no 10. 소화불량

간의 담즙은 지방과 소화효소를 분해하여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간세포가 파괴되어 간의 기능이 나빠지면 먹어도 잘 소화시키질 못합니다. 그러다 보니 헛배가 부르고 계속 식사를 해서 싶다는 생각이 안 듭니다. 동시에 변비와 설사, 복부 팽만감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음식이나 건강식품 섭취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음주와 담배는 당연히 간수치를 높이며 기름진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도 간수치에 좋지 않아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런 이유가 아니라고 한다면 간수치가 높은 이유로 의심해볼 것은 최근에 복용 중이거나 최근에 복용한 약을 살펴봐야 해요. 한약, 영양제, 다려먹는 음식이 근본 원인이 될 수 있고, 때로는 과도하게 하는 운동이 간수치를 높이기도 해요.

간수치 회복하는 방법


간은 재생능력이 탁월합니다. 간은 30%만 남기고 70%를 잘라낸다고 할지라도 다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입니다. 간이 충분히 쉬어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내면 간은 또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식습관 개선도 중요합니다. 간은 매일 너무 많은 일을 해서 과부하가 걸린 상태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매일 너무 많은 음식을 먹기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금주와 금연입니다. 습관적으로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이라면 술을 끊으셔야 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항상 마시는 술이 매일 나의 간세포를 파괴하기 때문에, 이 술만 끊어줘도 간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흔하고 위험한 질환이라서 매일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식 중에는 고혈압

smcatholic.com

대장암 증상 8가지 및 치료법

 

대장암 증상 8가지 및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장암 증상 8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각 증상들이 거의 없는데도 여타 다른 암에 비해서 생존율이 높은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요.

smcatholic.com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증상의 초기 단계에서는 알아차리기에 어렵지 않으며 평균적으로 통증과 피로감 등이 발생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