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2. 12. 14. 15:57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는 일반적으로 아무렇지 않게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당뇨병이 동반하는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고생을 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증상을 알아채고 자주 관리를 해줘서야 해요. 무엇보다도 당뇨를 완화하기 위해선 평상시의 우리 식습관을 바꿔 주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사진


당뇨는 대부분 아시다시피 우리의 소변에서 포도당이 배출해서 생성된 병으로 우리 몸 속의 인슐린이 제 기능을 못 할 때 우리 몸 속의 혈당이 상승해서 수치가 높은 상태로 올라가게 되면 당뇨병에 걸리는 것인데요. 이전과는 다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해 당뇨병에 걸리는 사람이 더 많아지게끔 만들었어요.


당뇨병을 미리 예방을 위해 생활습관 즉 패턴의 교정을 통해서 체중을 감소한다 던지, 지방섭취를 적게 섭취함으로써 사전에 관리하여주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no 1. 녹두

녹두는 곡식 중에 당뇨에 제일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현미와 귀리도 당뇨병에 좋다고 하지만 그 중에서도 으뜸이 바로 녹두라고 해요. 녹두는 곡식 중 콩 다음으로 단백질 함유량이 높으며 단백질이 아주 높게 포함되어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녹두는 그 활용성도 뛰어나 녹두톳밥, 녹두밥, 녹두죽, 녹투밭밥, 녹두후무스, 녹두삼계탕 등 여러 가지 요리에 활용 할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들의 제한된 식사에 탁월한 식재료가 될 수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들이 경미해서 알아채지 못한 경우 혹은, 증상을 감지했더라도 당뇨 때문인 것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치료가 지연되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따라서 평상시 당뇨 초기 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당뇨의 대표 증상인 다음, 다뇨, 다식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보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no 2. 자몽

달콤하여 상큼한 맛이 탁월한 루비 자몽은 항산화 효능이 크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과일인데요. 심장 질병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해서 약 30일 동안 관찰한 결과 항상 자몽을 섭취한 사람들은 LDL(나쁜)콜레스테롤의 기본적인 수치가 저하되었다고 해요.

당뇨에 좋은 음식


자몽은 그리고 HDL(좋은)콜레스테롤 수치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자몽은 섬유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체내의 매우 도움이 됩니다. 단 특정 약을 복용중인 분들은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no 3. 크랜베리

크랜베리는 특별히 비뇨기의 감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당뇨 식단에도 유익한 음식인데요. 크랜베리에서 확인되는 항산화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많이 증진 시켜주어 심장 질환의 위험성을 최대한 줄여줘요. 신선한 크랜베리는 비타민 C등 유익한 영양분들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no 4. 콩

콩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여 당뇨 환자들의 식단에 포함하기 아주 좋은 음식인데요. 2012년 한 연구에 의하면 항상 자주 콩을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혈압이 나빠지고 혈당 수치가 개선되는 결과 나타났다고 해요. 전문가들은 항상 25그램의 섬유질을 섭취하라고 조언하는데 조리된 콩 2분의1컵당 최소9그램의 섬유질을 포함하여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콩은 여러 가지 색과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맛을 갖고 있어서 여러 가지 콩으로 여러 가지 음식을 즐길 수 있어요.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밥이나 스프, 샐러드 등으로 콩을 먹는 것을 추천 해요. 콩은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일 저렴하여 풍부한 단백질의 원천이기 때문인데요.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no 5. 적피망

적피망은 항산화 성분들과 비타민 C, 베타카로틴과 같은 여러 영양분들로 채워져 있어요. 다른 붉은색 야채들 과 같이 적피망도 라이코펜을 포함하고 있어요. 라이코펜과 비타민 A, C를 같이 섭취한다면 건강에 유익한 효능을 줄 수 있고 심장 질병과 당뇨, 암의 위험성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해요 특히나 적피망을 추천하는 이유는 생으로도 언제 어느 곳에서나 섭취하기가 편리하여 포만감이 아주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당뇨에 좋은 음식 no 6. 적양파

일반 양파가 아닌 적양파가 당뇨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이유는 적양파는 일반 양파에 비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양파는 건강에 좋은 섬유질, 칼륨, 엽산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양파는 암과 다른 만성 질병들로부터 보호해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요. 양파와 같은 음식으로 자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만성 질환의 위험성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no 7. 사과

옛말에 아침에 사과 한 알이면 의사를 멀리 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체내의 좋은 음식 인데요. 2012년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4주동안 항상 사과를 섭취한 사람들에게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해요.

당뇨에 좋은 음식


전문가에 의하면 모든 항산화 요소들이 같은 효과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긴 하지만 사과에 함유된 항산화 요소들이 특별히 LDL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와 심장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사각사각한 식감의 사과는 특히나 당뇨에 대항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당뇨에 좋은 음식 no 8.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심장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포화지방산을 이런 불포화지방산으로 대체하게 되었을 때, 콜레스테롤 수치증진, 심장 질환의 위험성 낮춰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아보카도가 특히나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이유는 2008년 미국 논문에서 발표되고 나서부터 알려졌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아보카도에 함유된 것과 같은 좋은 지방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하나도 섭취하지 않은 사람보다 2형 당뇨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45%나 적다고 해요. 아보카도는 과일이지만 상당히 많은 지방을 포함하여 있어요. 중간 사이즈 아보카도 1/4개당 4그램의 지방을 포함하여 있고, 2그램의 탄수화물을 포함하여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no 9. 당근

생으로 먹든 조리해 먹든 당근은 어떤 식단에 첨가해 먹어도 건강한 식품 인데요. 당근을 조리하게 되면 감자와 같이 전분 야채의 질감이 되지만 사실 당근은 전분이 들어있지 않은 야채인데요. 생 당근 1컵당 5그램의 탄수화물을 포함하여 있어요. 미국 당뇨 협회에 의하면 당근은 당뇨환자들이 얼마든지 섭취해도 되는 음식 중 한가지라고 해요.


당근은 항산화 요소인 베타카로틴으로 생성된 비타민 A가 풍부해요 이 비타민 A는 면역체계를 구성하는데 필수적이며 암 발병을 예방하는데 매우 탁월한 효능을 보인데요. 연구에 의하면 베타카로틴은 2형 당뇨병의 발병율을 낮춰준다고 해요.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no 10.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이미 많은 분들께서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고 계시는 음식 중 한가지인데요. 이유는 많은 양의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하고 있는 과일이기 때문인데요. 블루베리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뇨의 위험성을 줄이고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블루베리 섭취가 염증 감소를 시켜주며 항암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블루베리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요소들은 블루베리의 색을 띄게 만드는 안토시아닌 인데,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2형 당뇨의 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해요.


당뇨에 좋은 음식 no 11. 마늘

마늘은 우리 식생활에서 빠져서는 안될 향신료로 서양사람들이 국내 사람들의 마늘 섭취량을 보면 놀랄 정도라고 해요. 그만큼 국내는 마늘에 익숙해져 있지만 마늘의 효능에 대하여는 다들 잘 모르시고 드시는 것 같아요.

당뇨에 좋은 음식


마늘은 피가 탁해지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의 순환을 개선하여 알리신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인슐린의 역할을 도와 당이 배출되는 것을 억제해줘요. 그리고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세포벽이 다치는 것을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도 해주며, 면역을 강화하여줘요. 하지만 마늘을 생으로 많이 드실 경우 위장이 약하신 분들께서는 속 쓰림이 발생 하실 수 있어요.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no 12.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건강보다는 먹을 때 맛 때문에 사람들이 더욱 좋아하는 음식 중 한가지인데요. 하지만 우리가 맛보다 아스파라거스를 좋아해야 하는 이유 중에 중요한 것은 아스파라거스의 영양성분에 있어요. 아스파라거스는 20칼로리에 5그램의 탄수화물만을 포함하여 있는 건강식품이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당뇨와 심장질병, 암들 많은 질환들로부터 보호 해줄 수 있는 글루타치온이라고 불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2012년 영국에서 진행된 연구에서 아스파라거스가 혈당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발표 했어요. 아스파라거스의 또 다른 장점은 엽산이 아주 풍부하다는 것인데요.

당뇨에 좋은 음식


아스파라거스 1/2컵당 엽산 하루 권장량의 33퍼센트를 포함하여 있다고 해요. 전문가들이 엽산과 비타민 B를 포함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감소시켜 주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예방 할 수 있다고 조언 했어요. 지금까지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슴 통증 원인 12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슴 통증 증상을 흉통이라고 하는데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부터 심각한 병까지 굉장히 다양

smcatholic.com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오늘 포스팅에서는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라고 하게 되면 벌써부터 이미 생각만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변비에

smcatholic.com

오십견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오십견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오늘 포스팅에서는 오십견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상은 야간에도 큰 통증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보니 잠을 못 이루는 등 일상 생활에 큰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