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대추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12. 15:21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추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추 씨를 심으면 그 해 9월이면 어김없이 열매가 주렁주렁 열립니다. 대추나무는 단단하기로도 유명해 떡메, 판목, 달구지, 태평상소 등의 재료로 많이 쓰여 왔습니다. 힘든 역경을 잘 이겨내는 사람을 대추나무 방망이라고 부릅니다.


선조들은 벼락맞은 대추나무로 만든 부적을 필히 몸에 지니고 다녔는데 잡귀를 쫓고 불행과 병마를 막아준다고 믿었습니다. 배추 원산지는 중국이며 4000년 전부터 재배됐습니다. 한자명은 목밀인데 이름처럼 잘 익으면 꿀처럼 맛이 달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대추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대추 효능


대추 효능 no 1. 염증 완화

대추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요. 이 성분은 몸 속에서 염증과 세균을 제한하는 유익한 역할을 해요. 대추의 항균, 항염 작용이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낫게 하는데 도움이 돼요. 그리고 대추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염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요.


대추 효능 no 2. 항암 효과

대추는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해서 암 예방에 도움이 돼요. 많은 양 함유가 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암을 일으키는 물질을 외부로 배출하며 대추의 각가지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암세포를 배출하는 해독 작용을 해요. 대추의 폴리페놀, 베툴린산, 알피톨산 등의 성분은 염증 및 종양 억제 효과가 있어 암세포 전지 등 예방에 도움이 돼요.


대추 효능 no 3. 심혈관 건강

대추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 시트스타놀 성분은 체내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최대한 낮추고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예방해서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인데요. 그리고 대추의 칼륨 성분은 체내 쌓인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해서 혈압을 낮추고 혈압을 올리는 호르몬인 레닌의 활성을 억제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대추는 혈관 강화뿐 아니라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대추 효능 no 4. 위장 건강

대추는 비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속을 편안하게 해서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대추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서 장 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인데요. 그리고 베툴린산과 알피톨산 등의 성분은 항염 작용이 뛰어나 위나 장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돼요.


대추 효능 no 5. 비염 증상 완화

대추 속의 사포닌 성분이 코 안의 점막에 있는 모세혈관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돼요. 그와 동시에 코 안의 점막 피부를 강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코 안에 염증이 자주 생기거나 환절기마다 재채기를 자주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대추를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기관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대추 효능 no 6. 수족 냉증 치료

몸 속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수족 냉증이 발생을 할 수 있어요.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과일로 달여서 따뜻하게 마시면 혈액 순환을 증진시켜 냉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돼요. 특히나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 효능이 좋아요.


대추 효능 no 7. 불면증 완화

대추는 수크로오스, 갈락토오스, 맥아당 등 당 종류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요. 당은 긴장을 풀어 흥분을 가라앉히고 신경을 완화해 준다고 해요. 대추씨는 신경을 이완시켜 안정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성분이 있어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경우 대추를 씨와 함께 달여 먹으면 불면증에 도움이 돼요.


대추 효능 no 8. 면역력 향상

대추에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요. 비타민 성분은 우리 몸 속에 들어오게 되면 나쁜 노폐물을 배출해주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돼요. 뿐 아니라 외부 세균에 대항하는 면역력 자체도 강해지는 효능이 있어요.

대추 부작용


일반적으로 대추는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러나 따뜻한 성분의 음식이라서 평상시 몸이 열이 많은 사람들은 대추를 먹지 않거나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추씨는 일반적으로 먹어도 안전해요.


그러나 임산부의 경우에는 자궁을 긴장시킬 수 있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에는 대추씨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생 대추의 경우에는 많이 먹게 되면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게 좋아요.


거기에다가 생 대추 칼로리는 100g당 약 90kcal인데요. 그러나 말린 대추는 100g당 칼로리가 300kcal로 높은 편이라서 말린 대추를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대추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메밀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메밀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메밀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을 생산하는 주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와 바이칼호 중국 북동부와 러시아 아무르강 일대를 중심

smcatholic.com

포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포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포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도의 원산지는 유럽 남부 및 아시아 서부로 세계 여러 각지에서 재배하는 낙엽 활엽 덩굴나무로 포

smcatholic.com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쌍화탕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쌍화차는 원래 쌍화탕으로 탕약에서 널리 유래되었어요. 궁중에서 어의가 임금의 피로회복을 위해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