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

정보의바댜 2022. 11. 28. 17:51

오늘 포스팅에서는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의 경우에는 세균이 침입해서 발생해서 비교적 치료 시기만 잘 지켜준다면 치료가 가능해요.


급성 방광염의 경우에는 세균 자체의 독성과 개개인의 세균에 대한 내성 특히 저항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요. 하지만 만성의 경우 증상을 1년에 3번이상 보이며 계속해서 완치하지 않고 방치할 때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방광염이란?


세균에 의하여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의 하나인데요. 용어 그대로 방광 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해요. 방광은 콩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저장하고 일정량에 도달하면 요도를 통해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요. 그런데 여기서 이곳에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게 되면 염증 감염이 발생해요.


주로 직장이나 대장에 있던 균들이 요도를 타고 이동하게 되면서 주로 발생 원인이 된다고 해요. 남성보다는 특히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데, 어느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의 약 30%는 일생에 1번 이상 방광염을 겪기도 한다고 해요.


이는 해부학적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의 요도가 짧고, 항문과 요도 입구가 매우 가까워 항문 주위의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침투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방광염을 여성의 감기라고 부르기도 해요. 임신과 출산 등을 겪게 되면서 주위의 근육이 느슨해지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돼요. 그리고 항암제나 알레르기, 방사선 치료 등의 부작용으로 발생하기도 해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이 있는데, 급성은 세균이 침입해서 염증이 방광 내에 발생한 것으로 배뇨 곤란이나 하루 8회 이상의 소변을 보는 경우에 갑작스럽고 참기 힘든 요의를 느끼는 혈뇨, 잔뇨감, 긴박뇨 등 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면 만성은 치료되지 않거나 지속적인 감염 상태를 의미하는데,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할 경우 만성으로 볼 수 있어요.

방광염 원인


보통 방광은 소변을 볼 때 방광에 침입한 세균들이 세척되어 나가고 세균에 대한 방어력이 강하므로 인체의 저항력이 약해지거나 세균 침입 양이 잦을 때 발생할 수 있어요. 물을 많이 마시지 않거나, 과로, 스트레스로 몸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기도 해요. 그리고 여성이 남성보다 방광염에 많이 걸리는 것은 신체 구조 때문인데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no 1. 고열

다른 증상 없이도 38도 이상의 열이 있다면 각가지 질환을 비롯해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방광염을 원인으로 나는 열이 40도까지 올라간다면 방광염이 퍼져 신장염이나 패혈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어요. 신장염의 증상으로는 등의 갈비뼈 부분 또는 하복부의 심각한 통증, 구토, 메스꺼움 등이 있어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no 2. 냄새가 심한 소변

소변의 색깔이 탁하여 희부옇게 나오고 소변에서 강력한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경우에도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하지만 소변은 몸의 노폐물로 이루어져 월레 발테리아로 가득하므로 이 증상 하나만으로 방광염을 진단하기는 역부족인데요. 이런 증상은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no 3. 허리 통증

특히나 옆구리나 허리 쪽에 버근하여 멍든 느낌이 들어 두드리면 통증이 굉장히 심하다고 해요. 대부분 증상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잠을 잘못 자서 허리가 아픈가 보다 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옆구리나 허리 쪽에 통증이 온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보셔야 해요.


방광염 증상 no 4. 소변볼 때 통증

방광염을 앓은 적이 있으면 방광과 요도의 염증으로 생기는 힘든 통증을 경험해 보셨을 거에요. 방광염으로 발생하는 따가움과 통증은 소변을 보기 시작하게 되면서 생기고 소변이 다 보고 나면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어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no 5. 혈뇨

소변 색깔이 붉은색, 핑크색 또는 콜라 색이라면 소변에 피가 섞인 것으로 좋은 징후가 아니니 당장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no 6. 빈뇨

방광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소변을 때문에 화장실에 가는 빈도가 평상시보다 크게 증가해요. 빈뇨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예를 들면 10분 간격으로 화장실에 가는 일도 적지 않아요. 반대로 소변의 양도 줄어들어요. 배뇨 후에도 여전히 남아있는 잔뇨감이 드는 경우가 많아요.

방광염 종류


만성 만광염

만성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이 만성화 되는 경우와 처음부터 만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요관이나 신장 등의 감염이나 결석, 종양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방광염 증상


급성 방광염

세균의 침투로 인하여 급성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급성 방광염이라고 하고, 대부분 대장균에 의해 생기지만 포도구균이나 트리코모나스, 연쇄구균, 칸디다 등에 의한 경우도 있어요.

방광염 치료법


방광염 증상을 개선하여 집에서 할 수 있는 방광염 치료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일상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한데, 가장 먼저 방광염 원인인 자극적인 음식과 커피, 술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필요해요. 그리고 1.5~2리터의 물을 마셔 방광에 있는 세균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중요해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 치료법은 항생제 치료와 더불어 방광염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인데요. 방광염 증상과 소변검사를 통해 상태를 먼저 확인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원인이 대장균으로 인해 발생해요. 따라서 약물치료를 통해 세균을 줄이도록 해요. 소변을 참지 않는 것도 중요해요. 방광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면역력이 감소하고 세균 침입에 쉽게 약해지기 때문인데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대소변을 본 후에 회음부와 항문을 앞쪽에서 뒤쪽으로 닦아야 해요. 항문에서 대장균 등의 세균이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함인데요. 부부관계 전후에 주변을 청결하게 지속시켜야 하고, 비누나 연관 용품의 잘못된 사용은 오히려 유해 균까지 죽이는 역할을 하므로 무분별한 사용을 금해야 해요.

규칙적으로 식사를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운동을 통해 면역을 키우는 것이 방광염 증상을 개선하여 방광염 치료법으로 아주 중요해요. 증상이 나타날 때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세균이 방광뿐 아니라 신장으로 이동하여 또 다른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만성으로 악화될 위험성도 있어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그리고 방광이 과민해지거나 요실금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증상을 방치한다면 만성이 되면 장기간의 항생제를 투여해야 해요. 따라서 완치가 될 때까지 오랜 시간 방광염 치료법을 적용해야 해요. 지금까지 방광염 증상 6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7가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7가지

오늘 포스팅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7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식생활이나 평상시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이 있거나 설

smcatholic.com

수면장애 증상 6가지

 

수면장애 증상 6가지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면장애 증상 6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장애는 푹 잘 수 없는 상태를 말해요. 인구의 20 % 이상이 경험하는 흔한 질병인데요. 수면은 우리 모두에

smcatholic.com

이석증 증상 및 원과 치료법

 

이석증 증상 및 원과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석증 증상 및 원과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은 주위 환경이 빙글빙글 회전하는 듯한 심한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증상인데요. 1분정도 심하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