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양파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1. 12. 17:30

오늘 포스팅에서는 양파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4대 장수 식품 중 한가지인 양파는 '식탁 위의 불로초'라 불릴 만큼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서양에는 '양파를 매일 챙겨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라고 할 정도로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어요.


또한 고대 올림픽 선수들이 운동을 위한 체력 보강을 위해 양파즙을 섭취했다는 기록이 있을 만큼 자양 강장에도 좋으며, 예로부터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중국 사람들에게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 당뇨병 환자가 적은 이유가 바로 양파를 즐겨 먹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양파는 수박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생산량이 많은 3대 채소 중 한가지로 꼽히고 있어요. 고대 이집트에서는 노동자들의 일을 한 후에 원기를 북돋아 주는 음식으로 여겨졌다고 해요. 원산지는 서아시아로 추정되며 우리나라에는 조선말에 미국이나 일본에서 양파가 도입된 것으로 짐작되었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양파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양파 효능


양파 효능 no 1. 면역력 강화

첫번째 양파 효능으로 양파에는 항바이러스 작용, 항균 등의 효능이 있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바이러스와 세균 등에 대한 면역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리고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해 알리티아민으로 변하는데, 알리티아민은 장내 세균에 의해서도 파괴되지 않고 흡수가 잘될 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양파 효능 no 2. 체중관리

두번째 양파 효능으로 양파 안에 보시면 여러 가지 성능 중에서 여러분들이 좋아하실 만한 내용이 아닐까 해요. 바로 비만입니다 양파 안에 성분 중에서 중성지방을 없애주며 체내의 체지방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빼어 내는 데에 있어서 뛰어난 효과를 지니고 있어요.


양파 체중관리 역시 이것 때문에 많이 떠서 시중에서 많이 팔고 양파 체중관리가 널리 알려진 셈이라고 볼 수가 있어요. 그래서 첫 번째 효능으로 체중관리 효과를 소개해드리는 바인데요. 본래는 뒤에 쓰려고 했습니다.


양파 효능 no 3. 고혈압 예방

세번째 양파 효능으로 흔히 보험에서도 중요하게 다루고 또한 그 질환들로 앓게 되었을 경우 몸에 심각한 이상이 오는 병들이에요. 바로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증, 고지혈증 등인데요. 이런 질병들의 특성은 혈관 속 혈류가 원활하지 못할 때 생기는 것으로 양파에 들어있는 팩틴이라 하는 성분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분해해서 유유히 흐르는 강물처럼 혈류를 원활하게 해줘요.


그리고 항산화 작용을 통한 세포의 산화 방지, 혈액정화, 혈소판 응집 억제, 원활한 혈액순환 등의 순기능을 하는 퀘르세틴이라 하는 성분이 있어 양파를 섭취했을 때 위에서 말씀 드린 여러 가지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요.


양파 효능 no 4. 눈 건강

네번째 양파 효능으로 양파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니 알리신과 글루타치온이 다시 또 언급됩니다. 클루타치온 성분은 미세먼지와 황사로 오염된 대기에 살고 있는 우리 현대인들의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요. 또한 알리신 성분이 활력비타민 B1의 흡수를 도와주어 몸의 체온 유지, 피로회복, 체력향상, 감기 예방의 효과를 보여줘요.


양파 효능 no 5. 항암효과

다섯번째 양파 효능으로 양파에 포함되어 있는 알리신이라 하는 성분은 세포의 파괴를 막아줘요. 우리가 알고 있는 암의 위험성은 세포의 파괴와 그 파괴된 세포에 자리해서 증식하면서 정상적인 세포의 기능을 죽이는데 있어요. 결국 양파를 많이 섭취하다 보면 이 알리신이 암세포가 성장과 증식을 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므로 대장암, 위암 등 각가지 암 유발에 대비할 수 있게 해요.

양파 효능


양파 효능 no 6. 당뇨 예방

여섯번째 양파 효능으로 무기질의 한 종류인 크롬 성분은 지방대사에 필수적인 동시에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 유지에도 반드시 필요한 성분입니다. 양파에 들어있는 이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증진시켜주므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줘요. 당뇨 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양파 효능


양파 효능 no 7. 간 기능 강화

일곱번째 양파 효능으로 우리나라에는 지방간 환자가 상당히 많은데요. 모임 자체가 술자리가 많고 회식 문화가 발전한 탓에 음주로 인한 지방간 환자가 많아요. 양파를 섭취하다 보면 간 내 과도한 지방이 축적되어 유발되는 지방간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고 유해물질의 해독효과가 있어요. 또한 우리 인체에서 자체 형성되지 않는 활력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는 클루타치온 성분이 존재하므로 간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양파 효능 no 8. 숙취 해소

여덟번째 양파 효능으로 양파에는 해독 작용에 탁월한 글루타티온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약물중독,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며 체내 독소 중화 작용을 통한 간장 보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과음으로 인한 간 손상 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양파 효능


참고로 술을 마실 때 양파를 함께 먹으면 알코올로 인해 파괴되기 쉬운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이면서 술독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양파 효능


양파 효능 no 9. 노화 방지

아홉번째 양파 효능으로 양파에는 퀘르세틴, 폴리페놀, 비타민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특히나 퀘르세틴 성분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켜주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막아주며, 양파에 함유된 비타민 C는 피부 톤을 맑고, 화사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양파 효능 no 10. 남성 갱년기

열번째 양파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이 풍부한 셀레늄 성분이 들어있는 양파를 섭취한다는 것은 곧 남성 갱년기 증상의 극복과도 같아요. 또 테스토스테론이라 하는 남성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남성 갱년기에 많은 도움이 돼요.

양파 효능


양파 효능 no 11. 치매 예방

열한번째 양파 효능으로 양파에는 플라보노이드의 한 종류인 퀘르세틴이 포함돼 있어 뇌세포의 사멸을 일으키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노인성 치매, 알츠하이머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양파를 먹을 경우 글루타티온 생성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뇌 연관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양파 고르는 법


좋은 양파는 껍질이 선명하고 무르지 않고 단단하게 잘 마른 것일수록 좋아요. 또 들었을 때 무거운 느낌이 들고, 크기가 균일한 것이 좋아요. 싹이 나 있는 양파는 푸석 거리거나 속이 빈 경우가 있으며, 보관을 잘못하게 되면 악취가 나므로 에 냄새로 좋은 양파를 구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싹이 보이지 않고 어두운 색을 띠지 않으면서 껍질이 얇지만 잘 벗겨지지 않는 것을 고르도록 해요.

양파 부작용

양파 효능


양파는 부작용이 많이 없는 채소인데요. 그러나 공복 상태에서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위를 자극해 속 쓰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장장애를 갖고 있다면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가스가 차기 쉽고 변비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요.

당뇨병이 있어서 약을 드시는 분들도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오히려 혈당 조절을 방해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래요. 양파는 좋은 채소이자 많은 효능을 갖고 있는 반면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하루에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양파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대추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대추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추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추 씨를 심으면 그 해 9월이면 어김없이 열매가 주렁주렁 열립니다. 대추나무는 단단하기로도 유명해

smcatholic.com

메밀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메밀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메밀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을 생산하는 주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와 바이칼호 중국 북동부와 러시아 아무르강 일대를 중심

smcatholic.com

포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포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포도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도의 원산지는 유럽 남부 및 아시아 서부로 세계 여러 각지에서 재배하는 낙엽 활엽 덩굴나무로 포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