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정보의바댜 2023. 1. 20. 19:00

오늘 포스팅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염의 증상들이 경미하다고 생각되면 위궤양으로 발전한 경우 혹은 위암과 같은 상태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대부분의 위장 전문가들은 평상시 생활 습관을 개선하게 되면 대부분의 위장 질병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단을 유지하며 술, 흡연, 매운 음식을 피하며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더 많이 섭취할 것을 권장해요.

 

 

서구화된 식습관 또한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식사습관은 현대인들의 위를 망가트리고 있어요. 그리고 잦은 회식 때문에 많아지는 잦은 술자리, 과중한 업무로 인해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하여 만성 위염과 급성 위염으로 고통 받는 분들이 늘어나며 있어요. 위가 나빠지면 음식물을 먹는 데 거부감이 생길 수 있고, 일상 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소제목 입력

위에 좋은 음식 no 1. 무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가 무에는 들어있어요. 이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의 역할은 섭취한 음식물들의 소화를 크게 도와주는 기능을 하고 복부 팽만감이 잦아 고생하는 사람들의 불편함을 이 무가 해결해주기도 해요. 무에는 비타민 C의 함량이 20~25mg이나 들어있어 지금 함께 추운 겨울철에 비타민 C의 공급원으로 충분한 음식 중 한가지인데요.

 

무에 들어있는 전분 분해 효소인 디아스타아제, 아밀라아제가 탄수화물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위산과다, 속 쓰림, 속이 더부룩할 때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무에는 소화를 촉진하며 항산화 효과가 있는 효소인 카탈라아제도 풍부해요.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no 2. 사과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이라 하는 성분이 위 점막에 장벽을 형성해 유해 물질을 차단하며 위액분비를 도와 소화와 흡수가 잘 되게 도와줘요. 그리고 장벽을 지켜주고 장 운동을 돕는 기능을 합니다. 가스가 차는 것을 방지하고, 설사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어요. 펙틴은 보통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가능하게 되면 아침 공복에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에 좋은 음식 no 3. 감자

 

감자는 아르기닌과 판토텐산, 비타민 C가 들어있어서 궤양의 출혈을 방지하고 위의 염증을 줄여주고 소독해 보호막을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경련을 가라앉혀 주는 작용도 해요. 위 점막을 튼튼하며 건강하게 만들어 위암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그리고, 아트로핀 성분이 포함되어 속 쓰림이나 위경련, 또한 갑작스러운 복통을 진정시키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어요.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no 4. 양배추

 

양배추에는 각가지 비타민 성분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궤양, 위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인데요.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 U가 상처 난 위 점막을 급격히 회복시켜주고, 지혈작용이 있는 비타민K가 궤양으로 인해 출혈을 방지하며, 글루타민이란 아미노산이 위장관 세포의 재생과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맵고 짠 음식과 과음을 많이 하는 국내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no 5. 토마토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흡수된 알코올이 분해할 때 일어나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일을 하여 있어서 술 안주로도 또는 술 마시기 전에 섭취하는 토마토는 보약이 되기도 하고 술로 인하여 손상된 위장까지 라이코펜이 보호해주기도 해요.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요.

이 성분이 위에 작용하여 위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위궤양이나 위염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마토에 들어있는 각가지 무기질 성분은 위의 전반적인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토마토를 섭취할 때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살짝 익히거나 데친 토마토를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no 6. 마

 

마에 함유된 뮤신이라 하는 성분은 위염으로 속 쓰림이 심한 환자에게 위벽을 보호해 주는 효과적이며, 다아스 타제라는 자연 소화효소 성분이 있어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위에 매우 좋은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그리고 먹는 음식에 함유된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여러 영양소들이 몸속에 비하여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 부가적인 효능이 있어요.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no 7. 브로콜리

 

세계 10대 슈퍼 푸드인 브로콜리도 위에 좋은 음식인데요.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A, C, U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헬리코박터 균을 죽이는 설포라판 성분이 들어있어요. 브로콜리를 자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위궤양, 위암 예방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위가 아무리 약하며 허약한 사람이라 하여도 염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섭취 한 음식물에 비하여 정밀하며 세밀하게 분쇄시켜 줌으로써 소화가 더 잘 될 수 있게끔 돕고 있어요.

위에 좋은 음식 no 8. 마늘

 

마늘은 위암이나 위염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마늘은 몸 속 내장을 따뜻하게 보호해주고 수분대사를 돕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해 줘요. 마늘의 알싸한 맛의 성분인 알라신은 위를 자극하여 소화액을 분비시키는 기능을 하고 비타민B의 완전 흡수를 도와줘요. 만약, 급성 위염 증상들이 있으면 구운 마늘을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됩니다.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no 9. 생강

 

위, 장의 가스를 내보내고 가스 때문에 부풀어 오른 복부를 개선하는 역할을 해요.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이 항염증 역할을 갖고 있어 위나 장이 불편함을 악화시키는 미생물에 싸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생강은 장내로 들어가는 음식의 살균작용이 효과적이며, 매운맛 성분인 진저 성분이 위액을 촉진시켜 소화를 도와줘요.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no 10. 연근

 

연근은 위염, 위궤양 등 각가지 소화기 역할을 강화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어요. 떫은맛 성분인 타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몸의 염증을 가라앉게 해 위염, 위궤양 예방 및 치료, 위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어요. 연근을 자르면 단면에 끈적끈적한 진한 점액질 성분이 나오는데 이게 뮤신이라 하는 성분인데 뮤신을 섭취하게 되면 이것이 위벽을 보호해주는 기능을 한다고 해요. 지금까지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간에는 신경세포가 많이 없기 때문에 간에 문제가 있

smcatholic.com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 13가지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수분의 양과 산염기 제어, 삼투압 제어를 해서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지속시켜요. 신장의 역할

smcatholic.com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

오늘 포스팅에서는 변비 해결방법 및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라고 하게 되면 벌써부터 이미 생각만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변비에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