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오십견 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

정보의바댜 2023. 6. 23. 19:10

오늘 포스팅에서는 오십견 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십견은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 또는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한 후 어깨 관절 부근의 둔한 통증이 시작되어 점차 통증이 심해지고 관절 운동에 제한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십견의 증상은 밤에도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아 잠을 이루지 못하는 등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어깨 관절의 유착성 통증은 예전에는 50대 이상에서 발생한다고 해서 오십견이라고 불렸지만, 최근에는 30~40대에서도 발생한다고 해서 서른 어깨, 마흔 어깨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발병 연령이 다양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오십견 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십견이란?

오십견은 50대에 주로 발생하는 어깨 질환이지만, 30세부터 70세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의 의학적인 명칭은 '유착성 피막염' 또는 '동결견'으로, 어깨 관절의 기능을 회복하고 어깨 통증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해야 하는 어깨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대부분의 어깨 통증은 어깨 관절 주위의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어깨에 심한 뻣뻣함을 유발하고 운동 범위를 제한하며 통증을 유발하는 어깨 질환인 오십견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오십견 원인

특발성 오십견은 특별한 어깨 질환은 없지만 어깨 관절의 연부 조직이 자신도 모르게 서서히 진행되는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오십견은 여성에게 더 흔하며 두 어깨 중 덜 사용하는 어깨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십견의 주요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특발성 오십견 또는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오십견입니다. 두 번째는 기존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차성 오십견입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no 1. 휴식 시 통증

오십견 환자 중 일부는 휴식 중에도 통증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불편함은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주고 신체와 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규칙적인 스트레칭과 일상 활동을 통해 경직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정기적으로 어깨를 회전하고 스트레칭하여 운동 범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no 2. 타는 듯한 통증

오십견의 일반적인 증상은 타는 듯한 통증입니다. 오십견을 겪어보지 않았다면 타는 듯한 통증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오십견을 겪어본 적이 있다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타는듯한 통증은 오십견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no 3. 등 뒤에서 손을 뻗을 수 없음

오십견의 또 다른 전형적인 증상은 등 뒤로 팔을 뻗을 수 없어 브래지어를 착용하거나 셔츠를 집어넣는 등의 동작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제한은 일상적인 자기 관리 작업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개인의 능력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팔을 들어 올리려고 할 때마다 어깨 힘줄이나 근육이 화끈거리고 팔을 들어 올리기 힘들어지면 오십견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십견 증상 no 4. 느린 회복 속도

오십견의 회복 단계는 예측할 수 없으며 심지어 일관성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통증과 운동 범위가 점진적으로 개선된다고 보고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몇 달 동안 거의 또는 전혀 개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관되지 않은 진행은 오십견 증상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줄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no 5. 바깥 회전 운동 제한

운동 범위 제한은 오십견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오십견 환자는 어깨의 정상적인 운동 범위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할 때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제한은 수동적(다른 사람이 팔을 움직일 때)이거나 능동적(개인이 자발적으로 팔을 움직일 때)일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no 6. 야간 통증

유착 전 단계에서는 고관절의 운동 범위가 정상이지만, 간헐적인 통증이나 야간 통증이 오십견의 증상이라면 전형적인 통증 증상이 아니므로 3개월 이상 통증이 지속되고 이 기간 동안 외회전이 감소한다면 주의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 증상 no 7. 관절이 빳뺏해진 느낌

오십견의 증상은 평소와 다른 느낌의 관절 경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많은 노년층은 단순한 노화로 생각할 수 있는 통증을 호소하지만, 이러한 뻣뻣함이 단순한 통증 이상으로 심해지고 운동 범위가 제한되는 느낌이 든다면 오십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오십견 증상을 무시하지 말고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no 8. 동결 스탭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밤에 통증을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점차 악화 될 수 있으며 이는 6-9 개월 동안 꾸준한 추세로 계속 될 수 있습니다. 어깨의 운동 범위를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하므로 때때로 상태가 악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십견 증상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한 날에는 마사지나 핫팩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가벼운 일차성 오십견은 치료 없이 올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으로 수개월 내에 자연적으로 해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꾸준한 스트레칭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므로 오십견의 증상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 증상 no 9. 목 통증

목과 어깨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목 통증은 어깨 통증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어깨에 뻣뻣함을 유발하는 결합 조직의 두꺼워짐에는 어깨와 목을 연결하는 조직도 포함됩니다. 어깨 통증은 환자가 어깨를 고정하게 만들어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no 10. 바늘로 찌르는 것과 같이 통증

오십견의 첫 번째 증상은 핀과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며, 이는 오십견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따라서 50세 이상, 외상 병력이 없고, 오랜 기간 동안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오십견 증상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 치료 - 도수 치료

도수 치료에서는 치료사가 손과 도구를 사용하여 척추 또는 관절을 조작하여 신체의 관절 움직임을 회복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근육과 인대의 탄력과 수축을 회복합니다. 이것은 단조로운 형태의 운동 요법이 아닙니다. 각 치료사는 환자의 운동 기능과 근력에 맞게 치료 프로그램을 조정하므로 치료의 효과는 치료사의 기술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오십견 치료-찜질치료

견딜 수없는 부위에 열을 가하면 통증과 부기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온찜질과 냉찜질을 번갈아 가며 하면 열이 근육을 완화하고 냉찜질이 부기를 줄이고 통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에 더 적합한 드레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오십견 치료방법 - 수술치료

6개월 동안의 가벼운 물리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구축이 너무 심한 경우 관절경적 관절낭 제거술 또는 때로는 완전 개방적 수술적 관절낭 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물리 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오십견의 경우, 수압 팽창술, 도수 치료 또는 수술을 시도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접근법은 아니지만 임상적으로 발견되지 않은 병변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국소 치료법을 활용하면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오십견 치료 - 물리치료

물리 치료에는 운동 범위를 늘리기 위한 스트레칭 운동, 회전근개 등장성 운동, 회전근개 근력 강화 및 적응 운동이 포함됩니다. 환자가 이러한 운동을 규칙적이고 신중하게 계속 수행하면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없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

신장 운동은 부드럽고 천천히, 체계적이고 부지런히 수행해야 합니다. 신장 운동에는 볼더링, 중립 복부 운동, 내측 등 회전 및 상체 크로스오버 운동이 포함되며, 각각 하루에 약 3회씩 5-10회 반복합니다. 지금까지 오십견 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헛개나무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헛개나무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헛개나무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꽃은 황록색이며 6~7월에 잎 겨드랑이 또는 가지 끝에 모여 달리고, 열매는 둥글고 붉은 갈색으로

smcatholic.com

메밀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메밀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메밀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은 중앙아시아, 중국 북동부의 바이칼 호수, 동아시아, 주로 러시아 아무르 강에서 유래한 것으

smcatholic.com

수족구 증상 9가지 및 치료법

 

수족구 증상 9가지 및 치료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족구 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에서 발병률이 높은 이유는 다른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경우가 많고 면역력이 성인만큼 높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