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수족구 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에서 발병률이 높은 이유는 다른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경우가 많고 면역력이 성인만큼 높지 않으며 날씨가 따뜻해지면 박테리아 바이러스의 확산이 더 강해지고 증상이 비교적 분명하며 감염이 빠르고 쉽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염을 일으키는 주요 바이러스는 콕사키 바이러스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이며, 엔테로 바이러스는 무균 성 수막염, 뇌염 및 마비성 질환과 함께 비교적 강력한 HFMD 증상을 유발합니다. 5세에서 10세 사이의 어린이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지만, 이전 병력이 없는 청소년과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수족구 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족구 원인
수족구는 피부 표면에서 자라며 특히 습하고 더운 환경에서 잘 자라는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므로 수세기 동안 발이나 손이 젖고 뜨거운 신발이나 장갑을 착용한 사람에게서 더 흔하며, 공공 샤워실이나 수영장에서 발을 보호하지 않으면 감염 위험이 증가합니다.
수족구는 피노바이러스와 엔테로바이러스 속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이 중 엔테로바이러스 콕사키바이러스 A16이 주범이고 그 뒤를 이어 엔테로바이러스 71, 콕사키바이러스 A5, A6, A7, A9, A10, B2 및 B5가 뒤를 잇습니다.
엔테로바이러스 71에 의한 수족구는 콕사키바이러스 A16보다 더 심각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 뇌간 뇌척수염, 신경성 폐부종, 폐출혈, 쇼크 및 급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콕사키바이러스 A16은 때때로 심근염, 심낭염, 쇼크와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는 주로 영유아 및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입, 손, 발에 특징적인 발진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증상은 인플루엔자와 비슷하지만 특정 부위에 발진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수족구는 주로 A16 쿠니사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지만 EV71 및 기타 장바이러스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들은 모두 엔테로바이러스 속에 속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소화기관을 통해 전염되는 바이러스 그룹입니다.
가려움증
수족구병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가려움증입니다. 이는 보통 발의 피부가 딱딱해지거나 갈라질 때 발생합니다.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곰팡이는 피부 표피에서 자랍니다. 이 과정에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을 생성합니다.
발열
감염된 어린이는 37.5도 이상의 열이 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발열만으로는 항상 감염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므로 다른 증상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손발에 출현하는 발진 및 물집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수족구는 손과 발에 작은 물집이나 발진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물집은 보통 붉고 부어오르며 손바닥, 손등, 발바닥에 주로 발생하며 가려울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손과 발에 발진과 물집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 냄새
발 냄새는 수족구병의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발 냄새는 피부에서 자라는 곰팡이로 인해 발생하는 냄새이며 일반적으로 희미하고 독특한 냄새입니다.
입안 궤양
수족구는 입안에 작은 흰색 궤양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궤양은 입술, 혀, 입안 점막에 발생할 수 있으며 때때로 입안에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HFMD 감염이 의심될 때 구강 궤양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변화
HFMD는 피부에 여러 가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부가 붉어지고 두꺼워지며, 질병이 빠르게 진행되면 물집, 진물, 가려움증, 피부 갈라짐과 같은 다른 피부 증상과 함께 피부가 가렵고 갈라질 수 있습니다.
발톱 변화
수족구병이 발톱 주변에서 진행됨에 따라 일부 사람들은 발톱에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는 발톱이 딱딱해지거나 두꺼워지고 때로는 노란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발톱이 손상되거나 현저히 악화될 수 있습니다.
수족구 예방법
수족구는 처음에는 감기로 오인하기 쉽지만 시간이 지나면 손가락, 입, 피부에 물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예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손을 깨끗이 씻어 청결을 유지하세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으세요.
외출 후, 식사 전, 배변 후, 아이의 기저귀를 갈기 전, 특히 산모, 산후조리원, 탁아소 직원, 소아과 의사, 유치원 또는 신생아실과 함께 일하거나 방문하는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
수족구 치료법
약 5일이 지나면 물집이 서서히 사라지고 딱지가 생기며, 이 시점에서 열과 통증은 대부분 사라집니다. 자연 치유 기간은 보통 7~10일 정도이며 대부분의 경우 치유되지만 통증이 심한 부위가 있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가장 흔한 문제는 수분 섭취가 어려워 탈수가 되는 경우로 수액으로 치료합니다. 경우에 따라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할 수도 있지만 이는 의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발병 기간 내내 발열이 지속되므로 해열제를 지속적으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사의 어려움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짜증 스프레이를 처방받을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증상을 개선합니다. 스프레이 치료는 식사 5~10분 전에 물집 부위에 뿌려주면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수족구 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