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2. 10. 26. 13:30

오늘 포스팅에서는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황은 인도를 원산지로 하여 열대지방 및 중국 남부지방에서 자생 또는 재배하는 다년생 초본인데요. 울금이 기원식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울금은 약용하는 부위에 따라서 울금과 강황으로 나뉩니다. 울금은 식물의 뿌리를 이용하고 강황은 식물의 줄기 뿌리를 이용하는데 강황의 맛은 울금보다 맵고 색은 울금보다 더 진한 오렌지 색을 띄고 있습니다.

강황 효능


생강과 비슷하지만 잘라보면 울금은 진한 노란색을 띠고 있어요. 황금 색소는 커큐민이 주성분으로 울금의 특이한 냄새를 갖게 하는 것은 정유의 주성분 중 튜메론 인데요. 향신료 작물로써 고대부터 향신료로 사용되거나 피부질환의 민간인의 치료제로서 사용되어 왔어요.

강황 효능


강황은 향신료 이면서 식 재료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레를 생각하게 되면 아주 쉽고 친숙해요. 최근 여러 가지 효능과 건강에 이롭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명인들이나 셀럽들도 강황을 즐겨 먹으면서 더 유명해 진 식 재료 인데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커큐민이란?


간 기능 회복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커큐민은 알코올의 분해 속도를 촉진해요. 숙취는 알코올이 간에서 분해 되면서 아세트 알데히드라는 물질이 원인으로 일어나요. 그 분해 속도를 촉진시키 다고 알려져 있어요.

강황 효능


또한 지방의 소화 흡수를 도와주는 담즙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간에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그리고 창자에서 흡수된 테트라 히드로 커큐민이라 하는 강한 항산화 물질이 몸에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한하는 작용도 있어요.

강황의 효능


강황 효능 no 1. 체중관리

강황은 다이어트를 하시는 남녀노소 많은 분들에게도 이로운데요. 지방대사를 촉진시키므로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을 줘요. 특히나 영양소가 고루 들어가 있으므로 부족한 영양분 보충에도 좋아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no 2. 암 예방

염증은 종양 성장과 연관이 있으므로 커큐민과 같은 항염증 성분은 대장 암, 췌장암, 전립선 암, 유방암 및 위암을 포함한 여러 가지 유형의 암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어요.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이 종양 세포의 확산을 늦출 수 있으며 초기에 종양 생성을 방지할 수도 있다고 해요. 여러 세포 주기의 단계에서 암세포 생성을 방해하며, 세포 신호 전달 경로를 방해하며, 암세포를 죽이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능하다고 해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no 3. 류마티스 관절염

커큐민은 일반적으로 관절에 영향을 주지만 눈, 피부, 폐, 심장 및 혈관과 같은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치료제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해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 고통스러운 부종을 일으켜 시간이 경과 됨에 따라 뼈가 침식되어 변형과 신체 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요.


한 연구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500mg의 커큐민, 50mg의 디클로페낙 나트륨 또는 두 가지를 조합해서 투여하고 8주 후, 커큐민만 복용한 그룹이 다른 두 그룹과 비교했을 때 관절 압통과 부종이 안전하게 현저히 개선되었다고 해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no 4. 항암효과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에 대응해서 악성 종양 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고, 그런 세포의 증상을 개선하니까요. 그리고, 항산화 성분에는 항염/소염 작용도 있어서, 우리 몸에서 세포 건강을 도와주는 답니다. 영국 뉴캐슬 대학교와 BBC 방송국이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강황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커큐민에 이러한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답니다.


이 외에도 항산화제의 항암 작용에 관한 연구 결과는 많아요. 하지만 연구진들은 암은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정상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해요. 음식에서 항산화 성분을 섭취하는 것은 평상시 건강을 위한 용도라는 것인데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no 5. 위장 건강

강황은 위장건강에도 이로운데요. 커큐민 성분이 위쪽에 염증을 완화 시켜주면서 위궤양을 앓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평상시 속이 안 좋고 위가 자주 쓰리거나 위액이 솟구쳐서 힘드신 분들에게는 강황을 자주 먹으면 속이 편안해 지고 속 쓰림도 완화 될 수 있어요.


강황 효능 no 6. 여성질환

강황은 여성분들에게 상당히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생리불순을 비롯한 여러 가지 여성질환에 큰 도움을 줘요. 그 이유로는 강황은 따뜻하고 온기가 있는 성질을 갖고 있는 식품인데요. 상대적으로 여성분들의 경우 몸을 따뜻하게 항상 해줘야 해요. 따라서 여성분들의 각가지 부인과 질환에 도움을 주며,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이 바로 강황인데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no 7. 당뇨

강황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혈당 조절을 하면서 당뇨병에 이로운 성분이 있어요. 당뇨병을 심하게 앓아서 고통스러운 분들이 강황을 꾸준하게 드실 경우에 어느 정도 완화가 될 수도 있으며, 평상시 건강을 잘 챙기는 습관이 중요해요.


강황 효능 no 8. 치매예방

치매는 앓는 사람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정말 큰 고통과 슬픔을 주는 무서운 질환인데요. 강황은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런 이유로 카레하게 되면 떠오르는 나라 인도에서는 여타 나라와 다르게 치매 발병률이 낮은 편 이라고 해요. 계속 말씀 드리는 바로 커큐민 이라 하는 성분 때문에 항산화 작용이 돼서 우리 몸의 세포의 노화를 막고 치매를 막는데 도움을 줘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no 9. 우울증 완화

커큐민에는 우울증을 개선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60명의 우울증 환자가 참가한 한 연구에서, 연구진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에는 커큐민을 먹게 하며, 다른 그룹은 플라시보를 먹게 했습니다. 또한 그 결과 커큐민이 우울증 환자에게 효과가 있고 안전한 치료법이라고 보고 했어요.


산업화 시대를 거치게 되면서 많은 이들이 우울증으로 시달립니다. 이것은 단지 본인만의 고통이 아닌 가족과 주변 사람들도 그 상황에 들어 있기에 그 고통은 다른 질병보다 더욱 클 것인데요. 커큐민이 우울증에 효과가 있답니다.

강황 효능


강황 효능 no 10. 뇌 건강

강황은 두뇌건강에도 좋아요. 따라서 성장기의 어린아이들과 노년기의 노년층 분들이 드시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에 뇌를 성장시키고 잠재력을 더 이끌어 내는데 도움을 주며, 노년층 분들은 치매예방을 비롯해 뇌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방어해줘요.


강황 효능 no 11. 풍부한 커큐민

강황에는 커큐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심혈관 건강, 항암작용, 간 건강, 소염작용, 소화불량, 관절염, 치매 예방 등 우리가 흔히 항고 있는 강황 가루의 효능 대부분이 바로 이 커큐민 때문인데요. 강황 가루의 노란색을 띄게 하는 색소가 바로 커큐민인데, 강황을 사용하는 카레가 노란색인 이유도 바로 커큐민 때문인데요.

강황 효능


강황의 효능은 커큐민 효능과 동일하다고 생각하게 되면 돼요. 그래서 커큐민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소개한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강황의 효능에 대하여 정확하게 아실 수 있어요. 강황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주의 깊게 보시기 바래요.

강황 효능 no 12. 심혈관 건강

심혈관 질환은 가장 위험한 질병 중의 하나인데요. 커큐민에는 피가 응고하는 것을 막는 작용이 있답니다. 이 작용이 동맥에서 혈액이 굳어 혈류를 늦추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커큐민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는 효능이 있어요.

강황 효능


항염/소염 작용도 있어서, 이러한 작용들이 심혈관 질병과 뇌졸중 발병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답니다. 121명의 환자가 참여한 실험에서 하루 4g의 커큐민을 먹은 그룹이 플라시보를 먹은 그룹보다 심근경색 발병률이 65%나 낮았다고 해요

강황가루 먹는법


강황가루 자체를 그냥 섭취하셔도 되지만 맛 특성상 쓰라린 맛 때문에 요구르트나 우유 및 음료와 같이 드셔도 돼요. 또한 우리가 흔히 강황가루를 카레로 만들어 먹으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실제로 강황가루로만 카레 요리를 해먹는다면 굉장히 쓴맛에 많이 드시지 못하실 것이라고 생각돼요.

강황 효능


따라서 기존에 파는 카레가루에 강황가루를 섞어 드시는 방향으로 하시는 것이 원래 먹던 카레맛을 느끼실 수 있실거에요. 하루 최대 섭취량 10g을 넘지 않는 것을 권해드리며, 강황가루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샐러드에 강황가루를 드레싱과 함께 뿌려 먹을 수 있으며, 생선 에 향신료로 살짝 뿌려 구워 드셔도 돼요. 닭볶음탕과 김치찌개에도 강황가루를 살짝 사용하게 되면 향으로 맛도 업 시킬 수 있으며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어요.

강황 부작용


강황 속의 커큐민은 지용성이고 입자가 크므로 체내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빠르게 대사되어 몸 밖으로 배설되어 버리기 때문에 체내 흡수율을 높여야 하는데, 강황과 후추를 함께 먹으면 됩니다. 푸드(Foods)지에 실린 리뷰 논문에 따르면 검은 후추의 핵심 성분인 피페린과 강황의 커큐민이 결합하게 되면 생체이용률이 20배 정도 높아진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강황 효능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은 미셀화 커큐민 제품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지용성 물질의 겉면을 친수성 물질로 감싸고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미셀화 기술이 적용된 커큐민으로 세포막의 통과가 매우 쉬워 흡수가 잘 된다고 합니다. 미셀화 커큐민이 일반 강황가루에 비해 흡수율이 최대 약 455배 정도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강황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도토리묵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도토리묵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도토리묵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도토리는 참나무과에 속하고, 갈참나무, 졸참나무, 상수리나무, 떡갈나무, 너도밤나무 등 여러 가

smcatholic.com

헛개나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헛개나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헛개나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헛개나무는 중국 위생부에서 규정하고 명시한 약식동원품목 중 한가지로 약용 수종으로 사용이 가

smcatholic.com

산수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산수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산수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사유는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산수유나무의 열매인데요. 빨간 과실로 보기에 굉장에 이쁩니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