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고혈압 증상 10가지 및 낮추는 방법

정보의바댜 2023. 6. 7. 18:30

오늘 포스팅에서는 고혈압 증상 10가지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이 정상인 사람도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아 영하로 내려가면 혈압이 200mmHg로 최고조에 달하는데요,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하며 어지럽거나 두통, 코피가 나면 고혈압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고혈압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목이 뻣뻣하고 뒷목이 당기는 느낌이며, 이는 과도한 압력으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여 발생합니다. 고혈압은 신체 전반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있는 위험한 상태이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측정하기 전에는 증상이 없어 진단이 어렵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도 괜찮다는 견해가 많은데요. 특히 요즘처럼 추운 날에는 혈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고혈압 증상 10가지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no 1. 어지럼증

저혈압의 증상으로 자주 언급되는 어지럼증이지만, 하지만 고혈압 환자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고혈압 자체에 의한 어지럼증의 출현에 대해서는 말할 것이 거의 없지만, 앉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일시적으로 혈압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증상 no 2. 목 뒤의 뻣뻣함

고혈압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목 뒤쪽의 뻣뻣함입니다. 이것은 고혈압의 증상 중 하나이며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드라마에서 배우들이 겁을 먹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등을 긁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고혈압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 증상 no 3. 이명

이명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외부적인 원인 없이 귀에서 지속적으로 울리거나 귀에서 윙윙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고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혈액 응고 장애로 인해 잦은 이명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no 4. 두통

두통은 고혈압의 흔한 증상입니다. 두통은 매우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고혈압의 증상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고혈압이 뇌의 혈관에 영향을 미쳐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증상 no 5. 가슴 압박감

고혈압 진단을 받은 경우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가슴 답답함입니다. 호흡기가 제대로 작동하더라도 호흡 곤란을 경험하거나 식사 후 배가 부른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 중 많은 사람이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므로, 최근에 원인 모를 가슴 답답함을 경험했다면 고혈압일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no 6. 코피

코피는 두통과 현기증과 마찬가지로 고혈압의 흔한 증상입니다. 코의 혈관은 매우 가늘고 쉽게 터질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으면 가만히 있어도 혈관이 터져 코피가 날 수 있으며, 이는 흔한 증상입니다.


고혈압 증상 no 7. 만성 피로

만성 피로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합니다.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쉽게 피로를 느끼기 때문입니다. 노폐물의 존재로 인해 체내 혈액의 산소량이 감소하는 것이 만성 피로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만성피로뿐만 아니라 신장 손상, 대사증후군과 같은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혈압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라고합니다.


고혈압 증상 no 8. 고열

고혈압 환자는 몸에 열이 많은 경우가 많아서 감기 기운이 없는데도 열이 나고 조금만 운동을 해도 몸이 빨개지거나 조금만 화를 내도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 고혈압의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므로 이러한 증상으로 고혈압을 진단하기보다는 혈압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혈압 증상


사실 고혈압의 증상보다는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을 걱정하는 것이 더 중요한데, 고혈압은 뇌졸중, 뇌출혈, 심근경색, 관상동맥질환 등 심혈관 질환의 비교적 흔한 원인이므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고혈압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no 9. 뇌졸중

고혈압의 합병증으로 뇌졸중이라는 질환으로 갑자기 신체가 마비될 수 있습니다. 뇌에 혈액 공급이 중단되면 뇌의 세포가 순식간에 죽게 됩니다. 최악의 경우 뇌졸중으로 인해 소중한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뇌졸중은 끔찍한 합병증입니다.


마비, 언어 장애, 시야 장애 또는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고혈압일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시야 흐림, 협심증, 혈뇨, 짧은 시간만 지속되는 호흡 곤란은 모두 뇌졸중의 징후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찰을 받기를 바라며 기도합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no 10. 신부전증

신장은 사구체라는 일련의 필라멘트를 통해 혈액을 여과하지만 혈압이 높고 조절되지 않으면 사구체가 분해되어 체내에 독소가 쌓이고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만성적으로 고혈압이 있는 경우 신장의 모세혈관이 높은 압력으로 손상되어 결국 노폐물을 걸러내는 기능을 상실하고 신부전이 발생하여 빈혈, 부종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교감 신경계의 신경성 요인과 레닌-안지오텐신계의 체액성 질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흡연, 유전, 남성성, 노화는 고혈압을 유발하는 요인이며 고혈압의 90% 이상은 대부분 설명할 수 없습니다.

고혈압 증상


나머지 5~10%는 원인이 알려진 이차성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본태성 고혈압은 단일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며, 그 중 가장 흔한 요인은 유전적 요인(가족력)입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식단 조절

식단 조절을 생각할 때 체중 감량을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게 극단적 인 것은 아닙니다. 공정한 식단을 섭취하고 나트륨 섭취를 줄이며 더 건강하게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트륨은 체내 혈압을 높이는 능력이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나이가 들면 미각이 무뎌지고 자신도 모르게 음식의 간을 싱겁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과일을 더 많이 섭취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 고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 나트륨 권장 섭취량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운동

운동은 혈압을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활동량이 줄어들어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에게 편한 운동이라면 어떤 운동이든 할 수 있지만, 특히 활동량이 적으시다면 하루에 30분 이상 적당한 속도로 걷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많은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꾸준히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혈압 증상


체중 감량

과체중은 혈관을 좁아지게 하여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만은 그 위험을 2~6배 증가시킵니다. 체중 감량도 유익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증상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신체의 면역 체계를 저하시키는 만능 요인이므로 피로를 느끼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을 진정시키는 음악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클래식이나 잔잔한 음악을 하루 종일 규칙적으로 들으면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루 5~10분 동안 요가, 명상,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


음주 및 흡연 중단

음주와 흡연을 피하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방법 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도 필수입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는 신체에 해로운 일을 중단해야합니다.

단백질과 칼륨 섭취

단백질과 칼륨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살코기 동물성 단백질은 혈관을 강화하고, 채소와 과일은 혈압을 낮추며, 하루에 약 3,000~4,000mg의 칼륨을 흡수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증상 10가지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생강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생강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생강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강 또는 생강차는 동남아시아에서 매우 인기 있고 귀하게 여겨지며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불립

smcatholic.com

당근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당근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근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근은 식이섬유 비타민 A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된 대표적인 황록색 식품으로 각종 면역 질환 예

smcatholic.com

강황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강황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레를 연상시키는 향신료이자 식재료인 강황은 최근 몇 년 동안 유명 연예인을 비롯한 유명 인사들이

smcathol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