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상황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정보의바댜 2023. 6. 7. 17:10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황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평평한 버섯에 대해 잘 알고 계실 텐데요, 특히 요즘처럼 건강한 삶이 우선시되는 시대에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개인적으로 표고버섯, 상황버섯, 느타리버섯 등의 버섯을 주로 반찬으로 섭취하고 있으며, 식당에서도 식재료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일반 식용과는 다른 약용으로 사용되는 버섯이 있는데, 예로부터 암과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하여 유명세를 타고 있는 상황버섯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상황버섯이지만 자연산은 희귀하고 생각보다 비싸고 구하기 어렵습니다. 상황버섯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뽕나무 상황버섯이 약효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신선한 상황버섯과 황철광 상황버섯을 저렴한 가격에 찾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상황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상황버섯이란?


나무에 갓 모양으로 자라는 것을 갓버섯, 납작하게 옆으로 자라는 것을 상황버섯이라고 합니다. 갓버섯은 더 오랜 기간 자라기 때문에 약효가 조금 더 좋을 수 있어 가격이 조금 더 비싸고 가치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갓버섯은 오래전 의서인 본초강목, 특히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으며, 예전에는 무전진흙버섯으로 알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상황버섯은 약 300여 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식약처에 등록된 송이와 영지버섯 두 종만이 식약처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상황버섯은 주로 뽕나무, 자작나무, 황철나무 등에 돋으며, 똑바로 세워진 고사목에서 돋기도 하고, 땅에 누워있는 고사목에서 돋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no 1. 항암 작용

상황버섯에는 베타글루칸 다당체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자궁경부암, 위암, 대장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미국 FDA가 선정한 10대 암 퇴치 식품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no 2. 심혈관 건강

상황버섯 효능의 풍부한 베타 글루칸은 신체에 다양한 유익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것은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능력이있어 고지혈증, 고혈압, 죽상 동맥 경화증 및 심근 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no 3. 체중관리

식이 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에 배변을 촉진하여 변비 및 변비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칼로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체중 감량 식품으로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신진대사 활동을 변화시켜 체중 조절 효과를 배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no 4. 피로 해소

고대부터 상황버섯은 피로 해소에 도움이되었습니다. 상황버섯에는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체내 활성 산소의 생성과 활동을 억제하여 세포 손상과 노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활성산소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역전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no 5. 지혈

고대부터 혈변과 혈뇨와 같은 외부 출혈에 도움이된다고합니다. 정상적인 상태와 달리 내부 장기와 여성의 자궁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예방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상이나 베인 상처와 같은 외상성 출혈과는 관련이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상황버섯 효능 no 6. 당뇨 예방

상황버섯이 가지고있는 베타 글루칸은 밥을 먹은 후 급격히 상승하는 혈당을 정상화하는 능력이 있다고합니다. 또한 상황버섯 차는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하여 제 1형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라고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no 7. 간 기능 개선

일반 버섯과 달리 상황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간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게 하여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과도한 음주로 인해 자주 쑤시는 간 건강을 회복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no 8. 피부 건강

상황버섯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탄력과 피부 트러블 개선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 노화를 늦추고 주름과 주근깨와 같은 피부 건강에 좋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no 9. 아토피 예방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이 낮을 때는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높을 때는 면역력을 억제하는 이중 면역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황버섯의 베타글루칸은 B형 간염, 간 기능 장애와 같은 간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면역 체계가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기 쉬운 알레르기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상황버섯 먹는 방법


상황버섯 차

상황버섯 20g 정도를 잘게 다진 후 삶아 흐르는 물에 찌꺼기를 제거한 후 물기를 꼭 짜서 가지 크기 정도로 잘게 썬다. 약탕기가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잘게 썬 상황버섯과 물 2000cc를 주전자에 넣고 센 불로 끓입니다.

상황버섯 효능


물 2000cc가 잘 모르겠다면 종이컵은 약 180cc이므로 종이컵 11개 분량의 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물이 초기 수준에서 절반으로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상황버섯 효능


달인 물을 따로 보관하고 이 과정을 약 3번 반복하는데, 매번 버섯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3번의 달인 상황버섯을 냉장고에 함께 보관하여 사람이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상식적으로 상황버섯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상 후와 취침 전, 식사 전과 공복에 종이컵의 약 2/3 정도의 양으로 상황버섯 차를 뜨겁게 마시는 것입니다. 버섯을 3번 정도 끓인 후 다시 끓여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처음에는 향과 맛이 별로 흥미롭지 않을 수 있지만 다시 끓여서 버섯의 농도가 부드러워지고 물처럼 마시기 쉬워 졌으므로 버리지 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끓이기 전에 버섯을 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물과의 접촉으로 인해 축축 해지지 않도록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버섯 담금주

상황버섯 약 40~50g에 간장 약 1리터를 넣고 기포가 있는지 확인하고 기포가 있으면 나무젓가락으로 잘 저어 제거합니다. 6개월 정도 불린 후 찌꺼기를 걸러내고 6개월 이상 더 숙성시킵니다. 찌꺼기를 걸러내면 다시 소주를 넣고 다시 끓여도 됩니다. 다시 끓인 소주는 더 부드러워집니다.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붕어찜

충청북도 진천군에서는 버섯을 넣은 잉어찜이 꽤 유명하다고 합니다. 깨끗이 손질한 잉어와 두껍게 썬 무, 말린 시금치를 솥에 넣고 표고버섯으로 우려낸 육수를 넣어 잉어를 푹 끓인다. 잉어가 익으면 쑥과 미나리를 넣고 양념장을 넣어 먹습니다.

상황버섯차 마시는법


상황버섯은 특징적으로 맛이 없고 향이 없는데, 위와 같이 세 번 삶은 상황버섯을 모아 소량의 물을 붓고 생강이나 대추, 설탕을 넣으면 친숙한 상황버섯차가 되는데, 생수나 보리차보다 가족들과 함께 마실 때 더 좋은 상황버섯차가 됩니다.

상황버섯 효능


1일 복용량은 200ml 정도이며, 식전이나 식후에 하루 3~5회 정도 기호에 따라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하면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거나 운동으로 땀을 흘린 후에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아픈 부위가 위와 가까우면 식후에, 아픈 부위가 위와 멀면 식전 공복에 흡수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양을 마시지 말고 몸 상태를 관찰하면서 서서히 복용량을 늘리십시오.

상황버섯 부작용


상황버섯를 복용하는 모든 사람이 동일한 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체성분과 건강 상태에 약간의 차이가 있고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상황버섯 섭취 후 일주일 또는 15일 이내에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매우 심각하지 않은 한 일주일 정도 내에 이러한 증상을 경험합니다.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을 처음 섭취하는 사람 중에는 복통, 두통, 무기력감 등을 호소하며 버섯 때문에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이 아니냐고 묻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실 이는 상황버섯이 체내에서 완전히 활성화되고 있다는 좋은 신호로 볼 수 있으며, 상황버섯 섭취에 대한 부작용이 아닌 긍정적인 반응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상황버섯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생강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생강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생강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강 또는 생강차는 동남아시아에서 매우 인기 있고 귀하게 여겨지며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불립

smcatholic.com

당근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당근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당근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근은 식이섬유 비타민 A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된 대표적인 황록색 식품으로 각종 면역 질환 예

smcatholic.com

강황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에서는 강황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레를 연상시키는 향신료이자 식재료인 강황은 최근 몇 년 동안 유명 연예인을 비롯한 유명 인사들이

smcatholic.com